뒤렌마트는 ‘현대 사회에서는 더 이상 비극은 불가능하며 오직 희극을 통해서만 세상을 파악할 수 있다’고 했다. 이 말은 얼마 전에 본 뮤지컬 <지하철 1호선>과 연극 <택시 드리벌>을 떠올리게 한다. <지하철 1호선>이 10년째 장기 공연을 할 만큼 인기를 끈 것은 이 작품의 강렬한 희극적 풍자가 주효
개그콘서트’를 분석 프로그램으로 선정하였는데, 시청률이 높다는 점과 스탠딩 코미디라는 점이 프로그램 선정의 이유이다. 또한 여기서 직접적으로 외모를 소재로 한 코너 4개ㅡ키 컸으면, 내 이름은 안상순, 헬스보이, 삼인삼색ㅡ를 선정하여 집중 분석하고 그 특징들을 살펴 보았다.
개그프로그
1) 텔레비전 오락 프로그램의 일반적인 특징
텔레비전 오락 프로그램은 시대에 따라 많은 변화를 겪어 왔다.
1960년대-가요 쇼와 코미디
1970년대-가요 순위 프로그램과 세트플레이로 드라마적인 요소가 코미디에 도입
1980년대- 말 위주의 코미디와 속도감 넘치는 코미디로 컬러 방송과 함께 버라이어
개그콘서트'의 프로그램 '사마귀 유치원', '용감한녀석들', '비상대책위원회' 등을 집중적으로 다루려한다.
시청자의 입장으로 오래전부터 주말 저녁에 편하게 '개그콘서트'를 시청하며 즐겁게 웃었다. 재미와 웃음을 찾고자 시청하던 프로그램 '개그콘서트'가 2012년 현재는 제 2의 전성기
2-2. 한국 코미디의 역사
우리나라 최초의 코미디의 형태는 1920년대 유랑극단에서 단막극의 형태를 띠면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유랑극단의 주요 레퍼토리는 주로 신파극이 있는데 단막극은 무대 세트가 바뀌는 동안 잠시 등장해 신파에 무거워진 청중의 분위기를 살리고 지루함을 가시게 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