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장르에 대한 통제가 심화되면서 코미디장르도 침체기에 빠지고 1980년대에는 TV가 이미 대중화됨에 따라 TV에서의 코미디프로그램이 성행하게 된다.
TV 코미디는 이전 시대의 코미디영화나 희극 형태의 코미디와는 다르게 익살스러운 과장이나 연기자의 개성을 살리면서 벌이는 꽁트 형식이 아닌
분위기와 자유를 누리게 되었다.
남성의 지위도 이런 현실에 영향을 크게 받았다. 전통적 의미에서의 가부장, 곧 한 집안의 머리로서의 권위가 정치·사회적 영향으로 약화되어 왔다. 특히 여성의 지위 향상과 함께 남성의 지위는 하락했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의 사회·경제 질서는 자본주의의 영향
명성을 가진 인물들을 적극 활용하며 시작되었다는 뜻이다. 따라서 스타덤 현상의 핵심은 명성과 인기를 얻은 이를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놓여있다.
3) 스타덤의 이미지
(1) 스타덤 전체에 대한 사회적 이미지
비평가들은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수익을 목적으로 스타를 활용하는 데 매우 비판
처한 개인이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자원이 된다는 말이다. 그런 점에서 정체성은 선험적이지만 역사성을 갖는 에피스테메(episteme)와 같은 존재다. 정체성의 역사적 선험적 성격은 정체성의 정치성, 사회성을 예고하는 것이기도 하다.
정체성이 역사성을 갖는 한 사회 내 정체성은 변화할 수밖에 없다.
거쳤다. 이를 다른 말로 바꾸어 말한다면 국가형성, 산업화와 자본축적, 민주화, 합리화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근대는 흔히 그 모순으로서 동력을 얻는 사회라고 일컬어진다. 그 모순은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지만, 그 중에서도 초점 있는 대비가 민주화에의 요구와 자본가 계급의 이해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