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유월절은 출애굽 사건의 핵심이 되는 중요한 사건으로 이스라엘 민족을 구원하시는 여호와의 역사를 통해 이스라엘은 여호와 중심의 신앙공동체로 발돋움하게 된다. 출애굽기에서 시작된 유월절은 구약과 신약을 거쳐 계속해서 존속되며, 유월절 사건이 지닌 의미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
1. 출애굽기를 들어가며
‘모세 5경’의 제1서 《창세기》가 이스라엘 민족의 배경을 이루는 가족사(家族史)라고 한다면, 이 책은 민족의 탄생에 관한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
내용은 다음과 같이 3부로 나눌 수 있다. 제1부(1~15장 21절)는 이집트에서 이스라엘 백성이 겪은 고난과, 모세의 지도 및 이집
매년 세 번씩 주 여호와께 보일찌니라
(출23:14-17)
유월절
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어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 (고전 5:7)
<구약 속의 내용>
유대력 정월 14일, 해질녘에
유대인이 애굽에서 나온 것을 기념하는 날
Ⅰ. 서론
1.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초대교회 이후로 삼위일체 하나님의 이름으로 행해지는 세례는 정식으로 기독교 공동체의 일원이 되는 관문으로 생각되었다. 성만찬은 고대 교회이래로 교회 생활의 핵심이 되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독교의 예배는 다락방의 예전이라고 불리는 성만찬
Ⅰ. 서 론
우리나라는 전 세계적으로 종교사업이 가장 잘되는 곳이라고 한다. 따라서 별의별 잡다한 종교가 국내에 들어와 있어 사이비 종교의 천국이라고 한다. 오죽했으면 “종교백화점, 종교공장장, 종교만물상”이라는 말이 나왔을까? 그만큼 우리나라의 경우 종교사업이 가장 잘되는 곳이다.
Ⅰ. 이스라엘의 상징
“무화과나무”는 신약성경에서 이스라엘 민족의 모습을 상징하고 있는데 이는 예수님께서 직접 언급하신 것이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시기 전에 올리브산 위에 앉으셨을 때 제자들이 나아와 세 가지 내용이 담긴 질문을 하였다. “언제 이런 일(성전 파괴가 있겠으며 주
1.성만찬 예배회복의 필요성
그리스도교의 예배는 말씀의 예배와 유카리스트(성만찬) 즉 말해진 어떤 것과 행해진 어떤 것의융합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 양자는 계시의 구원에 대한 동일인 하나님의 말씀의 구현인 동시에 응답이다.
기독교 예배에서 설교와 성만찬은 상호보완의 관계를 이룬다. 설
Ⅰ. 이스라엘의 사회적 배경
사회적 배경으로 볼 때 이스라엘은 종교와 연관된 세계적 성지이다. 구 예루살렘의 성지, 헤롯왕의 성터, 비쟌틴왕국의 유적지, 예수의 탄생지 베들레헴, 마리아의 생가 나자렛, 갈릴리 바다 등을 실제 방문하여 봄으로써 2000년 전의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를 더듬어 볼 수
Ⅰ. 서 론
우리나라는 사이비 종교의 천국이라고 한다 오죽했으면 “종교백화점, 종교공장장, 종교만물상”이라는 말이 나왔을까? 그만큼 우리나라의 경우 종교사업이 가장 잘되는 곳이다. 일설에 의하면 한민족의 사이비종교에 잘 빠지는 이유 중의 하나가 ‘백의민족’이라서 그렇다는 이야기
Ⅰ. 구약성서(구약성경)의 형성
1. 예언서의 형성 Nevi m
예언서와 예언자가 출현하게 된 동기는 가나안 종교(가나안 주의 혹은 바알 사상)가 야훼 종교를 위협하였기 때문이다.
여기서 먼저 예언서 기자들의 증언과 역사 해석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겠다. 먼저 예언서 기자들은 사건을 분석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