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도(茶道, さどう/ちゃどう )
다도(일본어: 茶道, さどう/ちゃどう 사도/차도[*])는 일본의 차 의식을 말한다. 다도를 차 의식을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하지만 대개는 일본의 차 의식을 지칭한다.
차를 통한 정신수양으로 차의 고전적인 형태는 약용으로 마시고 부처님께 공양물로 올리는 한편으로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따라
문자가 없었던 시대의 고대인들이 집단으로 읊은 노래를 가요라고 한다. 이러한 상대의 가요는 현존하는 '고지키', '니혼쇼키', '후도키', '붓소쿠세키카', '긴카후'등과 헤이안 시대의 '가구라우타', '사이바라' 등에서 그 형태를 찾을 수 있다.
상대 가요라 하면 주로 '고지키', '니혼쇼키'에 채록되어 있
우타가키(歌垣)와 기키가요는 그 유래를 설명하는 신화, 전설과 함께 전승되어지고 있다. 우타가키는 봄 가을에 마을의 남녀가 신성한 장소에서 가무를 하며 풍요를 기원하는 종교행사였다. 그러나 점차로 종교행사의 성격은 옅어지고 산이나 들에서 남녀그룹이 즉흥적으로 서로 노래를 주고받는 구혼
-일본 고전시의 중심축-
와카는 『만요슈[万葉集]』에서 「화답하는 노래(和ふる歌)」의 뜻으로 사용되었으며, 헤이안[平安]시대 이후부터는 한시(漢詩)에 대응하는 「야마토우타[倭歌, 大和歌]」즉 일본노래라는 뜻으로 사용되어 왔다.
와카라는 명칭이 상징적으로 나타내고 있듯이, 와카는 일본을
겐지모노가타리 [源氏物語]와
헤이안 시대의 귀족문화
Ⅰ. 겐지 모노가타리[源氏物語]와 무라사키 시키부[紫式部]
11세기 초 무라사키 시키부[紫式部]라는 여성에 의해 창작된 장편소설.
당시의 귀족사회를 배경으로 주인공인 히카루 겐지[光源氏]의 숙명적인 사랑과 연애, 상대 여성들의 운명을 그린
Ⅰ. 머리말
문학이라고 하는 것은 사전 상으로 ‘삶의 가치 있는 경험을 상상력을 토대로 하여 언어로 짜임새 있게 표현한 예술’ 또는, ‘지난 날, 학예․경사(經史)․시문(詩文)을 총칭하던 말, 문자로 기록된 모든 것을 포괄적으로 이르던 말’로 나타나 있다. 넓은 의미로는 문자를 사용하지 않은
◈ 일본 전통 음악의 개요
일본은 한국의 동남쪽에 길고 좁게 활과 같은 모양으로 위치하고 있다. 예부터 중국과 한국 등 아시아지역과 교류가 있어 여러 가지 문물과 문화가 일본에 전해져왔다. 처음으로 일본에서 연주된 외래음악은 신라악으로, 『일본서기(日本書紀)』에 의하면 453년 윤공(允恭)천
1 개요
상대(上代)에서 현대까지 약 1,400년 동안 일본인이 일본어로 쓴 문학의 총칭.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
Ⅰ. 일본문학과 겐지 모노가타리(겐지이야기, 원씨물어)
中古시대의 시작인 헤이안 천도 이후 약 100년간은 일본에서 흔히 `국풍암흑(國風暗黑)`의 시기로 얘기되듯이 대륙문화가 존중되고 한시문이 성행하였다. 그러다가 견당사의 폐지로 대표되는 대륙과의 단절이 고착화되면서, 차츰 일본 고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