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아랍과 이슬람문화
1) 아랍문화권
아랍문화를 이른바 사라센 문화라고 한다. 사라센(sarasen)이란 말은 그리스어로 아랍인을 지칭하는 말인데, 처음에는 시리아 근처의 아랍인을 가리키던 말이었으며, 중세 이후에는 무슬림을 총칭하는 말이 되었다. 아랍·이슬람 제국이 중근동에 번영하는 기간에,
사람들도 있다. 이는 이스람 문화에 같이 동참하여 그들과 상생적인 삶을 살고자 하는 마음일 것이다. 이 장에서는 현대의 서양문화’ 교재의 4장 “서구와 이슬람 사회” 부분의 참고문헌들 중 한 권을 참고하여, 서구의 이슬람 정책에 대해 기술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간략히 밝히기로 하자.
이슬람에서만큼 직결되고 밀착된 종교는 찾아보기 어렵다. 이것이 바로 이슬람 고유의 특징이다.
이슬람은 단순한 신앙체계만이 아니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사회생활 전번이 합일된 생활양식이며, ‘인간의 모든 분야를 망라하는 조화로운 전체’이고, 종교와 세속 쌍방을 모두 아우르는 ‘신
(1) 역사적 접근
① 정교일치
▷ 사우디의 국가형성과정 : 건국 과정에서 이슬람 와하비즘 와하비즘 : 이슬람 원리주의적 입장을 가지는 이슬람 복고주의, 부흥주의. 이슬람의 근본 교리와 경전인 코란으로 돌아가야 하며, 인간과 신 사이에 중개자가 있다고 믿는 유일신 부정설과 수피즘을 배격
문화적 가치와의 관계
사우디 사회는 왕족인 사우디 가문과 주요 부족 중심으로 운영
부족에 속해 있지 않은 시민이 정치적으로 실질적인 영향력을 끼치는 것은 불가능, Polity IV에서 -10점
비도덕적 가족주의의 팽배
민주적 시민사회의 저해
정당구성 금지, 시민단체의 비정치화
울라마와 자문
이슬람은 무하마드(Muhammad)에 의해 시작된 종교이고 그의 추종자들을 무슬림(Muslim)이라 부른다. 무하마드는 서기 570년 아라비아의 서부 지역에 위치한 메카(Mekka)라는 도시에서 출생하였다. 당시 메카는 우상종교의 중심지이자 부유한 상업도시였다. 당시 아랍부족 중 가장 유력하던 꾸라이쉬족이 메카
이슬람 공동체를 비이슬람 공동체로부터 지키기 위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의미한다.
1) 이슬람과 이슬람 이전 관습의 조화
아랍-이슬람 사회는 종교적으로 유대교, 기독교, 조로아스터교 등 주변 문화와 이슬람 이전의 아랍-유대적 관습 그리고 오랜 오리엔트 세계의 전통까지도 이슬람이라는 용광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