립
부여, 고구려, 동예, 옥저, 삼 한 성립
문화적 전파
빗살무늬토기 → 일본 조몬토 기
무늬없는토기 →일본 やよい 토기
고분 축조술의 일본 전파
2) 고조선사회
① 건국과정
* 금속문화보급 → 생산력의 증대 → 씨족사회의 붕괴 → 부족장의 등장
* 부족간의 힘의 우렬
운동(洋務運動) 및 일본의 문명개화사상(文明開化思想), 그 중에서 특히 후자에서 유래하는 것으로 보인다.
개화파는 고종의 개명화 에 노력하며서 여러가지 개혁사업을 벌이는데, 그것이 결국 개화파 주도 및 방식에 의한 개혁을 의미하는 것으 로, 기존 집권층의 반발을 받았다.
더구나 개혁정책에
립운동을 전개하다가, 향권독점을 두려워한 훈구척신(勳舊戚臣) 계열의 집요한 반대와 경재소(京在所)에 의한 방해로 좌절되었다.
그러나 다시 사마소(司馬所)를 세워 본래의 의도를 관철하고자 하였다. 그들의 이와 같은 노력은 연산군대의 거듭된 사화로 인하여 큰 성과를 거두지는 못하였다.
그
운동이 실현되어야 한다 강조.
● 자유주의(liberalism)정부가 권력계층에서 사회적 약자의 권리를 보장, 균등한 혜택을 주면서 지역사회속지를 실천하고저 함.
지역공동모금의 활동시기(1914~1929)
제1차 세계대전의 종식으로 인한 대공황도래로 지역사회복지가 요청된 시기.
- 인종간의 갈등대립 심
운동과 사회개혁의 메시지가 그 첫날 교회의 설교, 전도, 성서 공부를 토해서 민족의 토양 속에 뿌리 내리기 시작했던 것이다.
한데 둘째 단계에 가서, 다시 말하면 1900-1910년대에 가서 교회는 천황의 시축의 슈사 신정정치와 식민 통치의 가장 악랄한 형태의 시민 자본주의 및 군국주의 침탈 앞에서 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