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상을 입는 축제가 유행하여 이것이 일본으로 넘어오면서 만화나 영화, 컴퓨터 게임 주인공들의 흉내내기로 확대되고 대중화 되었다는 설이 있다. 하지만 보다 근본적인 근원은 1939년에 SF 컨벤션 행사 중에 포레스트 J. 애커만이 입은 ‘미래인 의상(Futurist costume)이 시발점이 되었다는 지적이 있다.
1장 일본 에니메이션 이란?
영혼이란 뜻의 라틴어 아니마(Anima)에서 유래, 생명없는 물체에 움직임을 주는 영상을 총칭 만화 영화는 만화를 영화화 한 것으로 애니메이션의 한 종류이다.
일본은 미국과 함께 애니메이션 산업의 양 축을 이루고 있다
흔히 ‘재페니메이션(Japan+animation) ’혹은 ‘아니메
일본의 TV가 4시즌제가 되었다. 버라이어티, 토크, 음악 쇼도 인기를 끌게 되었는데, 어느 정도는 아이돌을 게스트로 출연시키거나 쇼의 스타로 등장시키기 위해서였다
이 장에서는 본대중문화론3공통<일본대중문화론>의 멀티미디어 강의 15강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아래 질문에 각각 답
문화적 통합의 과정은 다른 관점에서 보면 국민으로서의 동질성이나 공동체 관념을 내세워 지배집단의 제도나 언어, 문화를 소수집단에게 강요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일본도 서구와 비슷한 국민국가 형성의 과정을 거쳤다. 근세 일본은 중앙에는 에도막부(江戸幕府)가 지배하는 중앙집권적인 성격을
1. 일본인의 장인 기질
일본 여자 초등학생이 생각하는 장래희망 1위는 무엇인가? 파티시에 (양과자 선호를 반영)
일본 말 중에 “장인은 오늘 번 돈은 내일 가지지 않는다”는 무슨 의미인가?
장인들은 자신의 기술을 통해 내일 또 다른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에 그 날 번 돈은 그 날 다 써버린다
(장
Ⅰ. 서 론
우리에게는 ‘먼 나라, 이웃나라’ 라고 불리는 나라가 바로 일본이다. 현재 한국과 일본은 ‘일풍’ , ‘한류’ 붐과 같이 서로의 문화에 열광하고 있다. 이러한 양국의 문화적 친밀성에 관련된 현상은 비단 현재의 상황에만 국한 된 것은 아닐 것이다. 그것은 아주 오래 전부터, 양국 문
Ⅰ. 만화의 어원
만화라는 말이 지금은 일상화되어 있는 언어이지만, 우리나라 어휘에 포함된 것은 구한말 일본문화가 밀려오면서 만화라는 어휘도 일본에서 쓰던 것을 그대로 넘겨받은 것이다.
일본에서도 만화라는 말이 쓰이기 시작한 것은 채 백년도 되지 않는다. 일본에 영화가 들어온 것은 1896
일본음악을 들으면서 일본어로 된 노래가사를 스스로의 힘으로 읽어보고 이해하고 싶다는 생각때문이었다. 이처럼 내가 자라온 과정에서 비록 의식하지는 못했지만 항상 일본이 있었다.
하지만 우리나라와 일본은 지나간 역사, 결코 잊을 수 없는 과거사가 있기 때문에 일본문화에 대해 좋게 평가
대중소로 나누었을 때 대사 사격을 받았던 신사를 가리킨다. '사(社)'는 큰 신사로부터 제신을 권청받아 소규모로 모시는 신사를 가리킨다. 신사들을 중심으로 각종 마쓰리(신을 섬기는 의식에서 출발한 일종의 축제, 이벤트)가 열리기도 하는 등, 신사는 일본인들의 생활 속에 전통과 문화를 지켜주는
일본전체면적의 1/5, 인구는 일본전체의 5%
* 훗카이도 최대도시 - 삿포로
도청소재지, 정치,경제,
문화의 중심지.
눈축제로 유명.
* 남쪽의 큰도시 - 하코다테
* 역사적으로
아이누족의 생활터전.
2. 도호쿠 지방
* 여섯켄으로 이루어짐
호쿠시마, 야마가타, 미야기, 아오모리,
이와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