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한국어 계통 연구사와 알타이어족설
ⅰ. 한국어 계통 연구사
한국어의 계통 문제는 유럽의 역사비교언어학자들에 의하여 19세기 말엽에 제기되었다. 그들은 인도유럽어족설을 증명하면서 언어에는 같은 계통으로 분류할 수 있다는 학설을 제기하게 된다. 스웨덴의 스트라렌베르그(Johan v
* P A R T Ⅰ - 자본론의 개괄적 소개
● 마 르 크 스 가 활 동 했 던 시 기 의 시 대 적 배 경.
1830년대의 영국에서는 산업혁명이 완료됨에 따라 대공장제 공업이 산업의 지배적인 형태로 되었다. 그러나 산업 혁명이 완성되었다고 하여 모든 모순이 제거된 것은 아니었다. 그 이면에는 더욱 복잡한 인
. 특히《역사란 무엇인가》는 카의 명성을 전 세계적으로 떨치게 한 계기가 되었다. 카의 역사관은‘역사는 역사가가 몸담고 있는 사회와 시대를 반영하고, 역사 해석은 불변의 객관적 사실을 밝히는 것이 아니라 역사가가 그 사실을 어떻게 수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라고 요약할 수 있다.
이제부터 ‘인간 불평등 기원론 1부’의 내용을 요약해 보겠다.
인간의 진보과정은 언어를 빼놓고는 말할 수 없을 것이다. 미개인들이 생활하던 시대에는 어떻게 언어의 필요성을 느끼고 언어를 확립할 수 있었을까? 미개인들에게는 언어가 그렇게 중요하진 않았을 것이다. 미개인들 사이에선 가족
Ⅰ.서 론
로마 제국 콘스탄티누스가 313년 밀라노 칙령으로 기독교를 공인한 이래, 기독교 역사에 있어 종교의 위기는 자주 목격되어 왔고, 또한 자기반성을 통해 개혁 운동을 전개하기도 했다. 그러나 1517년 시작된 종교개혁은 교회와 세속권력 간의 연결고리를 끊어내지 못한 채, 시교회(City Church) 혹
요약되는 오늘날 세계경제는 신고전학파의 경제성장이론이 아니라 슘페터의 경제발전이론을 변형화 하고 계량화한 내생적 성장이론으로 설명하는 것이 보다 잘 어울리며, 많은 학자들은 슘페터의 ‘경제발전의 이론’이 새롭게 재조명되는 시대가 왔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연유로 이 책(“경제발전
Ⅰ. 들어가며
언어는 쉼없이 변한다. 언어는 끝없이 변하기 때문에 어떤 언어나 스스로의 역사를 가진다. 국어도 예외일 수 없다. 어떤 시대에는 저러한 특징을 가진 모습이었는데 어느 시대에는 그 모습이 이렇게 달라졌다가 지금은 그것들과 또 다른 모습으로 바뀌게 되는 다채로운 역사를 가진다.
- 플라톤의 국가론에 나타난 전체주의 -
Ⅰ. 서론
전체주의란 강력한 국가권력이 국민생활을 간섭·통제하는 사상 및 그 체제로 개인은 전체 속에서 비로소 존재가치를 갖는다는 주장을 근거로 하고 있다. 전체주의는 시대사조에 따라 나치즘, 파시즘, 일본의 군국주의 외에도 냉전체제에서는 공산주
요약하기도 힘들 만큼 ‘존재와 시간’ 은 나에게 난해하고 읽기 힘든 책이었다. 저명한 사상가의 저서를 요약한다는 것도 어쩌면 불가능한 일이겠지만, 한 학기 동안 틈틈이 읽은 책의 내용은 마무리를 하는 지금, 복잡하게 꼬인 밧줄마냥 하이데거의 생각들은 내 머릿속을 더 복잡하게 만드는 것 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