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학교에서 공부하며 문혁이 종결 후 봇물처럼 터져나온 자유화의 물결속에서 영화를 접하고 배운 세대가 바로 이른바 제 5세대 감독, 첸 카이거 장이모등이다.
첸 카이거 감독의 경우 문혁당시 영화감독이었던 자기 아버지를 고발할 수 밖에 없었으며 장이모는 국민당 장교의 아들로서 차별받고
영화라는 각기 다른 텍스트의 차이를 드러내는 말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바로 이러한 ‘기본적인 차이점’이 주는 의미에서부터 논의를 열어보려 한다. 더불어 『살아간다는 것』과 〈인생〉의 시대적 배경이 되는 중국의 현대사 역시 알아볼 것이다. 왜냐하면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두
처음 영화가 시작되면 과거 중국의 도박장의 풍경이 화면을 가득 메운다. 그 가운데에서 유난히도 눈에 띄는 사람, 바로 주인공인 부귀 역의 갈우다. 빼빼마른 몸에 빡빡깍은 머리, 참 볼품 없는 사람이다. 하지만 도박장의 모든 이들은 그런 부귀를 상전 모시듯 떠받든다. 이 장면에서 이미 부귀와 그의
이 영화는 중국의 어느 시골 벽지의 아낙네인 귀주에 관한 이야기이다. 등장인물은 귀주, 귀주의 남편, 마을 촌장, 귀주의 올케, 국장이다. 극중에서 귀주는 홀몸이 아닌 임신 중이다. 귀주의 남편은 그 마을 촌장과 사소한 말다툼으로 인해 갈빗 뼈에 금이 가고, 국부가 촌장의 발길질에 차여 그만 부어
중국의 무구한 역사를 바꿔놓은 계기가 된 신해혁명, 이는 공화정 체제의 중화민국을 수립한 하나의 혁명을 말한다. 1911년의 신해혁명은 그 동안의 왕조체제를 무너뜨렸고, 이후 오랜 혼란 끝에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탄생하여 지금의 중국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영화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신해혁명
1.신해혁명의 배경
1900년 의화단사건 이후 청나라의 유럽 열강에 대한 굴복적 태도는 한층 더 심해졌으며, 이에 따라 국민의 생활은 더욱 고통이 가중되었다. 즉, 중국은 열강에 의한 식민지화 위기가 심화되었으므로, 1905년 각 지의 반정부 세력은 중국 최초 정당인 중국 혁명동맹회를 결성하였다.
영화 ‘인생’ 은 나에게 있어 그리 낯설지만은 않은 그런 영화이다. 케이블티비를 통해 약간의 내용을 접해보았고, 중국어를 전공하는 누나가 있어 집에 ‘인생’ 비디오를 하나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막상 보던것과는 달리 여러가지 생각을 하며 영화의 내용과 중국의 근현대사를 이해하
영화를 택했다. 영화의 내용 속에는 인형극도 영화의 한 장치로 나오는데 인형극에 대한 관심이 많이 있던 나로써는 이 영화 내용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인형극에 대한 것을 자세히 볼 수 있다는 생각에 더욱 기대하며 영화를 보았다.
영화는 전체적으로 중국의 현대사에 비추어 부귀라는 사람의 인
Ⅰ.『人生』의 줄거리
영화는 중국의 담배연기 뿌연 도박장을 배경으로 시작한다. 도박장에서 유난히 눈에 띄는 부귀, 그는 주인공으로서 이름과 맞게 잘 차려입고 있다. 빼빼마른 체격에 얄미운 인상... 그렇지만 도박장의 모든 이들은 부귀를 상전 모시듯 떠받든다. 하지만 도박장의 그들은 부귀의
1. 들어가기
얼마전 장국영의 자살 사건과 관련해서, 이 영화가 주는 의미는 남달랐다. 홍콩영화계의 간판스타인 장국영의 자살 사건에 대해서 실제 동성을 사랑했던 그의 삶이 갑자기 이 영화에 대한 레포트를 쓸려고 하니깐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해주었다.
장국영의 죽음을 애도하면서 시작하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