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기
얼마전 장국영의 자살 사건과 관련해서, 이 영화가 주는 의미는 남달랐다. 홍콩영화계의 간판스타인 장국영의 자살 사건에 대해서 실제 동성을 사랑했던 그의 삶이 갑자기 이 영화에 대한 레포트를 쓸려고 하니깐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해주었다.
장국영의 죽음을 애도하면서 시작하려고
Ⅰ. 제 5세대 영화
1. 시대적 배경
중국영화 역사에서 문화대혁명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중국영화사 속에서 문혁이 끝난 후에 이어지는 시기를 상처 회복의 단계로 보듯이 그 10년의 세월이 영화 발전을 퇴보 시켰기 때문이다. 문혁의 부정적인 영향은 한 세기가 저물어도 가슴 속에 사무치는 민
Ⅰ. 제5세대 영화감독
문혁기간동안 폐교했던 베이징영화학교가 1978년 다시 문을 열고 1982년데 졸업하고 그 이듬해 1983년부터 영화계에 등단한 감독군을 5세대라 칭한다. 중국영화의 세대론이란 사실 1980년대 초 5세대가 하나의 고유명사로 널리 통용됨과 더불어 1980년대 대륙영화계에서는 그들의 예
교육에 사용되었다. 모범극에서 대중들은 혁명영웅을 과시하기 위한 배경으로 묘사되고 혁명영웅은 극도로 신격화되었다. 이러한 기형적인 역사적 산물을 낳은 문혁 시기는 1976년 막을 내렸다. 바야흐로 중국 사회는 문혁의 암영 속에서 벗어나면서 시대가 바뀌는 역사적인 출발점 앞에 서게 되었다.
Ⅰ. 제5세대 영화감독
문혁기간동안 폐교했던 베이징영화학교가 1978년 다시 문을 열고 1982년데 졸업하고 그 이듬해 1983년부터 영화계에 등단한 감독군을 5세대라 칭한다. 중국영화의 세대론이란 사실 1980년대 초 5세대가 하나의 고유명사로 널리 통용됨과 더불어 1980년대 대륙영화계에서는 그들의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