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년 영국 신노동당이 집권하면서 정부조직을 개편
문화미디어스포츠부 (Department of Culture, Media and Sports) DCMS
창조산업태스크포스 (Creative Industries Task Force) CITF
를 설립하고 창조산업을 (DCMS) 의 중요 사업으로 지정
국가 이미지 메이킹 전략으로
“쿨 브리타이아” Cool Britannia 슬로건 제시
영국
창조산업에 대한 관심
80년대 중반 학계와 정치실무계의 관심 시작
90년대를 거치며 우리나라도
관심을 가지기 시작
제조업 기초의 경제성장 한계인식
지방자치제 실시, 지역활성화 위한
문화산업 개최
대표적 학자 : 알렌스콧, 플로리다
알렌스콧 교수 : 80년대 창조산업의
중요성 부
.창조경제의 개념과 중요성
창조경제란 아이디어, 즉 창의력으로 제조업, 서비스업 및 유통업, 엔터테인먼트산업 등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는 것을 의미한다. 창의력으로 새롭게 경제적부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지만 어떻게 보면 한 분야나 산업에서 창의력으로 새롭게 파생되어진 가치
Ⅱ. 창조 도시란?
도시 베끼기는 그만!! 창조도시가 해답이다.
전통적인 경제학이나 지리학에서는 도시의 성장이 교통 결절점 에 입지하거나 기업을 유치할 만한 천연자원을 갖고 있는 데서 비롯되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는 거대한 중후장대형의 산업경제에서 창조적경제로의 사회변화를 겪고
창조경제에 대한 언급이 빈번하고 언론 매체에 등장하는 창조경제라는 단어의 빈도수가 많음에 반하여 우리는 창조경제의 의미와 전략 등을 잘 알지 못하는 것이 현실의 실정이다. 이후 다시 정리하겠지만, 본 보고서는 창조경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창조경제를 실현하고 있는 구체적 산업인 MICE
고, 이해하게 했다. 산업은 이익을 기본으로 존재한다. 따라서 끊임없이 소비
자를 파고들어 새로운 소비를 창출해 내야 한다. 이것이 창조의 핵심이다.
문화콘텐츠가 상상력을 강조하고, 창조적으로 보이는 이유는 산업적 성격에
서 비롯된다. 문화는 보수적이나 산업과 만남에서 창조가 강조되는
‘문화산업’ 과 ‘문화정책’
기존의 문화는 인간적인 가치와 창조성을 표현하는 것으로 산업에는 적대적인 것으로 간주되어왔다. 하지만 ‘문화산업’은 의도적으로 문화의 소비자들을 통합하는 것이며, 현 시대의 기술적 역량이나 경제적, 행정적 집중에 의해 만들어진다. 아도르노에 의하면,
01. 등장배경
‘창조산업’
- DCMS 영국 문화미디어체육부(DCMS : Department for Culture, Media and Sport)를 중심으로 1990년대 초부터 창조산업의 중요성이 거론하기 시작
- 1998년 창조산업 전략보고서를 작성하고 이를 공론화 하였음
- 정의 : ‘개인의 창의성과 기술, 재능 등을 활용하여 지적 재산권을 설정하
산업으로 활발했던 도시는 이제 그 모습을 찾아볼수 없게 되었다. 이는 또한 도시의 몰락이기도 하다. 하지만 영국은 산업 쇠퇴기를 거치며 새로운 산업을 시작하여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하였다. 그것은 바로 창조산업이다.
그러면 여기서 영국의 주요산업인 창조산업이란 과연 무얼 의미하는지 알
<창조경영 시대에 요구되는 평생교육기관장의 임무와 역할>
1. 경영환경의 변화 [산업시대->지식정보화시대->창조경영시대]
2007년 들어 신문 1면을 장식했던 삼성 이건희 회장의 신년사를 기억한다면 창조경영에 대해 한 번쯤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삼성은 지속적인 성장을 보였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