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는 판소리의 예술성이 ‘노래’에 크게 의존한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그러나 ‘노래’의 힘만으로써 판소리의 예술성이 온전히 실현될 수 있다고는 생각지 않는다. 노래와 함께 이야기적 요소에도 깊은 관심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야기적 성격을 신중히 살펴야만 판소리의 양식적 본질
2. 하층계급과 상층계급 간 대립의 형상화
앞서 말했듯 주인공 필순은 대표적인 하층여성으로 등장한다. 여기에서 말한 하층여성의 특징은 크게 ‘가난함’과 ‘배우지 못함’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런데 이 ‘가난함’과 ‘배우지 못함’에서 주목할 점은, 그 둘이 서로 인과관계를 맺고 있다는
Ⅰ.들어가는 말
봉건제도 체제 하에서 고대 중국 여성에 대한 차별과 억압이 고착화되었으며 이것은 현대에 이르기까지 계속 이어져왔다. 여성차별은 그것을 뒷받침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에 의해 더욱 공고해져서 남성중심의 역사에서 여성은 주변적인 것으로 전락하게 된다. 그러나 여기에서
여성, 마을만들기, 공공의료 등 사회복지쟁점세미나에서 들은 강의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하시오. 이 강의가 인상적인 이유와 이를 통해서 변화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30점)2. 울리히 백은 ‘부는 상층에 축적되지만, 위험은 하층에 축적된다’라고 말했다. 코로나19는 인류에게 큰 위험이다. 울리
I. 들어가며
역사는 어느 한 나라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바라보는 데 기본이 되는 것이기에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우리는 초․중․고등 교육과정을 거치면서 계속적으로 역사에 대해서 배운다. 비단 우리나라의 역사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의 역사도 배우게 된다. 특히 중국은 우리나라
등장
그렇다면 일본 매춘은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을까?
매춘이라는 것의 역사를 살펴보려고 한다면 매우 다양한 이유로 살펴 볼 수 있다.
우선 역사적으로 개방된 성문화, 성적욕구를 표출하려는 욕망론, 생계를 이끌어 가고자 하는 여성, 그리고 권력유지를 위한 수단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Ⅰ. 서론
중국여성 지위의 변화
중국여성들은 여성으로서 인신의 자유가 없었으며 생존권마저 보장받지 못했다. 중상류의 여성은 송대 이후 5, 6세부터 발을 구부려 성장하지 못하게 하는 전족으로 인해 활동의 자유를 잃고 남에게 의존해 생활했다. 하층의 여성은 전족으로부터 해방은 됐으나 온
하층부는 여성이 차지하는 성분리 구조 : 남녀의 임금과 근로조건 차이 발생
- 여성직종에서 시간근로제 및 비정규직의 비율이 높음
◦여성 노동시장 자체 내의 이중구조
- 저연령․고학력․고소득 계층과 고연령․저학력․저소득 두 계층으로 구분
- 연령과 경력 단절 중심으로 발생
여성의 지위에 대해 일률적으로 말할 수는 없다. 뿐만 아니라 고대 사회의 여성의 지위에 관해서는 아직 밝혀지지 않은 부분들이 많다. 역사 책들은 여성의 생활, 특히 하층여성들의 생활에 대해서는 전해 주는 바가 아주 적다.
다음에는 고대 노예제의 전형인 고전 古代, 즉 그리스 아테네 황금기(B.C.
하층계급의 여성들은 본질적으로 허세와 사치와 욕망에 가득 찬 사람들이라고 지적하기도 한다. 그와 같은 성향 때문에 여성들은 강한 유혹자라는 이미지를 벗어나지 못 한다.
실질적으로 어떤 여성들은 매춘업을 특정한 기술이 없는 여자로서 다른 직업보다 돈을 쉽게 벌 수 있는 직업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