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부 시인론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론
1. 작가소개
1) 김소월
① 한국근대시인 가운데 오늘날의 독자들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사람임
② 비교적 쉬운 어휘들을 사용하여 누구보다 쉽게 시를 쓴 김소월은 많은 독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 삶의 문제와 보편적 정서를 환기
제2부 시인론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론
1. 작가소개
1) 김소월
① 한국근대시인 가운데 오늘날의 독자들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사람임
② 비교적 쉬운 어휘들을 사용하여 누구보다 쉽게 시를 쓴 김소월은 많은 독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 삶의 문제와 보편적 정서를 환기
제2부 시인론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론
1. 작가소개
1) 김소월
① 한국근대시인 가운데 오늘날의 독자들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사람임
② 비교적 쉬운 어휘들을 사용하여 누구보다 쉽게 시를 쓴 김소월은 많은 독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 삶의 문제와 보편적 정서를 환기
제2부 시인론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론
1. 작가소개
1) 김소월
① 한국근대시인 가운데 오늘날의 독자들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사람임
② 비교적 쉬운 어휘들을 사용하여 누구보다 쉽게 시를 쓴 김소월은 많은 독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 삶의 문제와 보편적 정서를 환기
제2부 시인론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론
1. 작가소개
1) 김소월
① 한국근대시인 가운데 오늘날의 독자들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사람임
② 비교적 쉬운 어휘들을 사용하여 누구보다 쉽게 시를 쓴 김소월은 많은 독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 삶의 문제와 보편적 정서를 환기
1. 김소월
1-1 자연과 근대인의 운명 - 「산유화」
「산유화」는 자연과 근대인 사이 극복할 수 없는 거리감과 인간 존재 자체의 근원적인 고독을 표현한 서정시로, 전통적·민요적·낭만적·애상적·관조적 성격을 띤다. 인간 존재의 탄생부터 떼어낼 수 없는 고독과 함께 사멸에 이르기
제2부 시인론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론
1. 작가소개
1) 김소월
① 한국근대시인 가운데 오늘날의 독자들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사람임
② 비교적 쉬운 어휘들을 사용하여 누구보다 쉽게 시를 쓴 김소월은 많은 독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 삶의 문제와 보편적 정서를 환기
<서론>
횡보 염상섭은 우리 문학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작가임에 분명하다.
그의 작품을 통해 보여지는, 세상을 바라보는 사실적이면서 차가운 시선은 어디에서부터 시작되었는가. 그를 진정한 소설가의 눈을 가진 근대적인 작가라 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의 삶과 작품을 통해 이런 의문점들
평가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근대사의 정치, 사회사적 문제
흔히 근대사라고 말하면 중세와 현대 사이의 과도기이자 시대적 흐름을 의미한다. 근대사에 대한 기준과 구분법은 학자와 전문가마다 차이를 이루며, 동서양의 역사적 사건에서도 차이를 분명히 나눈다.
- 중략 -
제1부 작가연구방법
제1장 작가연구란 무엇인가
1. 작가의 개념
1) 작품 생산 주체로서의 작가
① 광의에서 문학작품, 사진, 그림, 조각 따위의 예술품을 창작하는 사람을 말함
② 문학과 관련해서는 소설가, 시인, 수필가, 비평가, 희곡 작가 등에 대한 총칭으로서 이에는 문학적 창조 능력을 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