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의 암울하고도 절망적인 기류를 보다 깊이 있게 파헤쳐 들어간 작품이다. 인간을 표본실의 청개구리에 비유해, 열정과 지향이 없는 채 살아가는 인물들의 상징으로 칠성판에 사지가 핀에 꽂힌 채 바늘침으로 찔리는 대로 진저리 치는 개구리를 사실적으로 묘사함으로써, 31운동 실패 후 정신적
한국에서 프롤레타리아 문학이 등장하기 전에 전개된 문학으로서, 아직 사회주의적 목적의식이 드러나지 않은 문학을 가리킨다. 신경향파라는 용어는 박영희의 「신경향파의 문학과 그 문단적 지위」(개벽, 1925. 12)라는 글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당시 사회주의 사상에 관심을 가졌던 사람들은 민족해
한국사회는 중세체제가 전반적으로 해체, 와해되어가는 시기에 있었고,같은 시기에 또 왕조가 쇠퇴 몰락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지배층이 자기 자신의 사회적,정치적 몰락을 막기에 급급한 어려운 상황에 빠졌는데, 바로 그런 시기에 자본주의의 침투가 있었고 제국주의자들이 침략을 했던 것
다큐멘터리(documentary)라는 말이 처음으로 사전에 등장한 것은 1802년으로, 비교적 최근에 생긴 단어라고 할 수 있다. ’다큐멘터리’가 파생되어 나온 다큐멘트(document)는 증거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기록되어 있는 것’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그리고 다큐멘트(document)의 어원인 라틴어의 도체레(docer
시험을 해 보았다. “너는 시를 잘 짓는다고 하던데 나를 위해 늙을 老자를 넣어 시 한 수 지어 보아라.” 허조의 이 말이 끝나자마자 김시습은 그 자리에서 다음과 같은 한시를 지어 보였다.“老木開花心不老(노목개화심불로)” 즉 ‘늙은 나무에 꽃이 피었으니 마음은 늙지 않았네’라는 뜻이다.“이
먼저 채만식이 이렇게 많은 필명을 자신의 작품에 사용하게 된 것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 당시 채만식의 출판관련 활동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여러 필명으로 작품을 발표하던 1930년 초에서 1934년 8월까지의 약 5년 정도의 기간 동안 채만식은 ‘개벽사’라는 출판사에서 근무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의
Ⅰ. 들어가며
16세기 후반에 중심 활동을 한 서포 김만중은 <구운몽>을 남겨놓았다. 그는 당 시대 최고 지식인의 한 사람으로서 <구운몽>속에 당대의 동양인의 이념과 철학을 흥미로운 이야기 속에 담았다. 인간이 지닌 쾌락의 욕망이 계기가 되어 갈등이 시작되며, 그 과정을 이루는 몽유 속에서의 인
김만중은 시대적 환경과 역사적 사상을 충분히 인식하고, 평민계급의 발흥으로 신사조가 가져온 서학과 실학의 발아에 촉매가 되어 인간성의 새로운 발견인 신생활의 해방을 고창한 선각적 인물이었다. 김만중이 살았던 17세기는 문학 장르로서의 소설이 문학사의 수면위로 본격적으로 부상하던 시기
⑴ 역사 기억과 관련하여 ‘다크투어리즘(Dark Tourism)’의 의의를 설명해주세요.
다크 투어리즘(Dark tourism)은 비교적 어두운, 슬픈, 그리고 종종 고통스러운 역사적 사건과 장소를 방문하여 인간의 죽음, 비극, 재해, 전쟁, 잔인성 등과 관련된 주제에 대해 배우거나 경험하는 관광 형태이다. 다크 투어
역대 FTA 체결과정에서 국가 및 행정의 역할이 적절했는지에 대해 가능한 해석을 논술하고 2. 근대화와 민주정치 발전 간의 관계에 관한 교재의 이론들(교재 334쪽의 [그림 14-1] 포함)에 기초하여, 각각의 이론적 시각에 부합하는 현실 사례나 실증연구를 찾고 그 타당성에 대해 논술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