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터부(taboo)는 미신적인 관념이나 사회적인 관습에 의하여 어떤 행동이나 말을 금하는 일을 가리키는 단어이다. 터부에는 성스러운 것을 침범하지 못하게 하는 것과 위험한 것을 침범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있다. 신성한 대상은 그것이 물건이든 사람이든 간에 사람을 죽이거나 다치게 할 수 있는 신
대한민국의 뼈아픈 역사. 조선의 망국 그 이후 일제강점기. 꽃다운 나이의 소녀들이 일본 위안부로 끌려갔다. 광복 이후 대한민국 그리고 현재 아직까지 일본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의 제대로 된 사과를 받지 못했다.
허스토리라는 영화는 1992년부터 1998년까지 6년이라는 기간 동안 23번의 재판이 이
‘허스토리’라는 영화를 보았다. 과연 이 영화는 무엇을 담고 있는 것인가? 이 영화는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가? 위안부 관련 영화는 많이 나왔다. 이 영화는 기존의 영화와는 다르게 ‘재판’을 소재로 한 영화다. 그리고 그 배경은 부산과 일본 시모네시키를 오가면서 관부재판하는 모습을 담아냈다.
남성들이 선망하는 히스토리의 시대는 막을 내렸다. 기존의 가부장적 사고와 남성우월주의를 바탕으로 한 히스토리의 시대는 치열한 권력 다툼 속에서 그 빛을 잃어버렸다. 여성의 권위신장과 여성 특유의 섬세함을 바탕으로 한 ‘알파걸’들의 등장으로 지금은 허스토리의 시대로 접어들었기 때문이
돈 때문에 자식이 부모를 죽이고 형제간 법정 소송을 하고 헐뜯고 욕하는 모습은 이미 우리에게 익숙한 사회현상이다. 웃어른을 공경하고 동방예의지국이자 예(禮)의 나라로 불리던 우리나라가 어쩌다가 이 지경까지 오게 되었을까? 이 책은 부모의 죽음으로 인해 각국에 흩어지게 된 4자매의 슬픈 애
아직까지 대한민국은 일본에게 제대로 된 사과를 받지 못했다. 대한민국이 광복이 되고 한일협정이 체결되고 오늘날까지 제대로 된 사과를 받아본 적이 없다. ‘위안부 문제’는 단순히 ‘위안부 할머니’들에 한에서만 문제가 아닌, 대한민국이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다. 이 문제는 단순히 개인 차
허스토리가 없는 여성이다. 그렇다면 웅녀의 허스토리는 무엇인가? 그리고 단군신화의 웅녀와 에벤키족 시조신화의 웅녀, 곰나루의 웅녀는 무슨 관계가 있는가? 잘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가 꼬리를 물고 일어난다.
이제 남은 마지막 단서는 영남 지방에 전승되고 있는 <봉화산의 암콤>이라는 구전 전설
허스토리와 섹슈얼리티
-90년 이후 한국 영화를 중심으로-
∥역사라는 것은 무엇인가. 누구의 것인가.
∥성sexuality의 역사성
∥영화 속 여/성sexuality 이야기
1. 위험으로서의 성 : 「단지 그대가 여자라는 이유만으로」(90)
2. 위험으로서의 성에서 쾌락으로서의 성으로 넘어가는 과도기 : 「너에게 나를 보
허스토리에 해당하고, 우리나라 최초의 성희롱 민사소송사건을 담당하여 여성의 인권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셨기 때문에 허스토리의 모습을 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또한 사회적 기업을 통한 사회 활동을 하면서 남녀를 벗어나 세상의 모든 어려운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기 때문에 아워스토리
허스토리도, 히스토리도, 하나의 명칭일 뿐 결국은 여자와 남자를 총칭하는 ‘인간’의 역사일 뿐인데 왜 이름을 가지고 부득불 그렇게 에너지 소모전을 벌이는 것인가. 단지 이름일 ‘뿐’이다. 서로 자신의 의사만 전달하려고 하지 말고, 그저 있는 그대로 인정해가며 옳은 정신을 물려주면, 그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