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현금흐름의 개념
투자분석의 대상이 되는 것이 현금흐름이며 자본예산을 수행하는 데 가장 기본적인 것이 현금흐름의 추정이다. 현금흐름이랑 투자로 인한 현금유입과 현금유출의 차, 즉 순현금흐름을 말한다.
이때 현금흐름을 각 기간별 현금유입과 현금유출로 구분하여 측정하는 것보다는 각
I. 현금관리의 의의
현금(cash)은 지폐, 주화를 발하는데 은행의 당좌예금도 현금에 포함된다. 지폐와 주화는 비교적 소액의 지출에 대비하여 보유하고 있으며 거액의 지출은 당좌예금인 수표를 발행하여 결제하는 것이 통례이다.
기업에 투자된 모든 자산은 직접 이익을 발생시키는 자산(income-bearing a
Ⅰ. 개요
발생주의(accural basis)란 수익과 비용은 현금의 수지와 관계없이 그것이 발생한 사실을 기초로 하여 인식하여야 한다는 수익과 비용의 인식기준이다. 곧 수익과 비용의 인식기준이다. 곧 수익과 비용은 현금의 수익이나 지출이 있었든 없었든 관계없이 그 수익과 비용이 발생한 시점의 회계년
Ⅰ. 서론
기업외부의 일반 재무정보이용자들은 기업에 관한 경제적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대부분의 정보를 주요 재무제표로부터 얻고 있다. 주요 재무제표로는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그리고 현금흐름표가 있다. 대차대조표는 일정시점에 있어서 기업의 전반적인 재무
Ⅰ. 서론
선진국에서 사용 중인 formula 型의 위험기준 자본금 제도는 각 위험 분류별 최악의 경우에 기초하여 필요 자본금을 산출하기 때문에 너무 보수적인 기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현금흐름모형은 위험의 여러 상황을 시나리오로 설계하여 동시에 반영하고 있으며 Formula型에서처럼 최악의 상황도
현금흐름 잣대가 필요하다. 기업은 영업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이익으로 최소한 채권자에게 이자는 지급할 수 있어야 단기적으로 대출상환 압박에 시달리지 않고 안정적인 경영을 지속할 수 있다. 이처럼 기업의 단기적인 재무건전성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가 이자보상배율(COVER)이다. 기업이 조달한 부
Ⅰ. 문제 정의
본 보고서가 다루는 정책문제는 ‘온라인 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사기’이다. 국내 MMORPG(다중접속온라인역할수행게임)의 등장 이후 초기 아이템 거래는 게임 내 플레이어 간의 비 현금거래가 주된 방식이었는데, 점차 이것이 아이템↔현금 거래 방식으로 확산되기 시작했다. 이는 아
II. 현금흐름표
일정한 기간 동안 기업의 경영실적에 의해 실제 기업 자금의 발생 원인과 사용 내역을 분석 ․ 평가하여 현금의 증감 상태를 나타내는 표를 말한다. 기업회계의 작성은 현금흐름의 현금주의에 의해 정리되는 것이 아니라 발생주의와 실현주의에 의해 정리되기 때문에 회계상의 이
II. 현금흐름추정의 원칙
1. 현금흐름과 회계이익
미래의 투자성과는 현금흐름(cash flow)으로 측정한다. 현금흐름과 회계이익은 다른 것이다. 회계이익은 회계원칙에 따라 산출된 성과지표일 뿐이다. 기업의 모든 재무의사결정이 회계이익이 아니라 현금흐름에 기초하여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명심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