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별 평가방법론

 1  교과별 평가방법론-1
 2  교과별 평가방법론-2
 3  교과별 평가방법론-3
 4  교과별 평가방법론-4
 5  교과별 평가방법론-5
 6  교과별 평가방법론-6
 7  교과별 평가방법론-7
 8  교과별 평가방법론-8
 9  교과별 평가방법론-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과별 평가방법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과별 평가 방법론

1. 이론적 배경
2. 용어정리
3. 양식지 원본
4. 양식지 사용 후
5. 느낀점
6. 장·단점
1. 이론적 배경

아동이 현실에서 경험한 주제나 사건에 포함된 인물의 역할이나 상황을 극으로 표현하는 놀이이다.
극놀이를 하면서 아동은 가상적인 역할을 언어나 행동으로 표현하고 사물의 용도나 상황을 다양하게 상상해서 언어나 행동으로 표현하다. 놀이 주제와 관련 있는 소도구를 제공하면 극놀이를 촉진하고 흥미를 지속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극놀이를 하는 과정에서 아동은 상징적 표상, 조망 획득, 언어의 정확한 사용, 협동, 분담하기 등의 사고와 행동을 학습하게 된다.
artley와Frank
(1964)에 의하면 극 놀이는 유아들이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과 의견과 경험을 나눌 수 있게 하고 공간 소품이 제공되고 자유롭게 느껴지는 분위기에서 격려된다면 자연적으로 발생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박선희 2003)
유아가 극화 경험을 할 수 있는 극놀이 종류에는 다양한 인물이나 사건을 가작화하는 역할놀이 느낌이나 생각을 말없이 몸짓으로 표현하는 무언 극놀이 상황을
즉흥적으로 연상하는 즉흥 극놀이 인형을 매체로 하는 인형 극놀이 친숙한 이야기를 재해석하여 동작과 대사로 표현하는 주제 극놀이 등이 포함되며 Heinig &
Stillwell, 1974; Isenberg & Jalongo, 2001; Mcaslin, 2000), 넓은 의미에서는 이러한
극놀이 모두를 창의적 극놀이(creative dramatics)라 부른다. Cornett, 1999; 이숙재·이봉선 2004)
이영희(1999)는 극놀이가 유아에게 중요한 인지, 사회, 정서적 기능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유아가 역할을 분담하는 가운데 많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언어적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고 설명한다.
Bloomfield(2000)에 의하면 극놀이는 개인의 역할과 사회적 상황과 사물에 대한 태도 등이 복합적으로 활동 전반에 작용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극놀이 진행을 위해서는 자신의 역할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동료와의 상호작용과 협력을 강조하고, 사물과 대상에 대한 전이가 효과적일 때, 성공적으로 극놀이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