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가에 부는 명품바람에 대한의 식 분석

 1  대학가에 부는 명품바람에 대한의 식 분석-1
 2  대학가에 부는 명품바람에 대한의 식 분석-2
 3  대학가에 부는 명품바람에 대한의 식 분석-3
 4  대학가에 부는 명품바람에 대한의 식 분석-4
 5  대학가에 부는 명품바람에 대한의 식 분석-5
 6  대학가에 부는 명품바람에 대한의 식 분석-6
 7  대학가에 부는 명품바람에 대한의 식 분석-7
 8  대학가에 부는 명품바람에 대한의 식 분석-8
 9  대학가에 부는 명품바람에 대한의 식 분석-9
 10  대학가에 부는 명품바람에 대한의 식 분석-10
 11  대학가에 부는 명품바람에 대한의 식 분석-11
 12  대학가에 부는 명품바람에 대한의 식 분석-12
 13  대학가에 부는 명품바람에 대한의 식 분석-13
 14  대학가에 부는 명품바람에 대한의 식 분석-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학가에 부는 명품바람에 대한의 식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학가에 부는 명품바람에 대한 의식 분석
1.서론
2.본론
2.1 명품의 정의
2.2 소비자 의식
2.2.1 고객 구매의사 결정과정
2.2.1.1 상품 (서비스)의 필요성 인식
2.2.1.2 상품(서비스) , 상표 등의 자료조사
2.2.1.3 상품의 비교분석
2.2.1.4 상품의 선택
2.2.1.5 구매후의 평가 (만족, 불만족)
2.3 명품족들의 소비실태
2.3.1 명품 e쇼핑족
2.3.2 L- 제너레이션
2.3.3 빈티지족
2.3.4 샤넬족
2.3.5 짝퉁족
2.4 명품족의 의식 분석
3.결론
4.참고자료
1.서론
루키즘은 우리말로는 외모지상주의외모차별주의로 번역된다. 미국 《뉴욕 타임스》의 칼럼니스트인 새파이어(William Safire)가 2000년 8월 인종성별종교이념 등에 이어 새롭게 등장한 차별 요소로 지목하면서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외모(용모)가 개인간의 우열뿐 아니라 인생의 성패까지 좌우한다고 믿어 외모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경향 또는 그러한 사회 풍조를 말한다. 곧 외모가 연애결혼 등과 같은 사생활은 물론, 취업승진 등 사회 생활 전반까지 좌우하기 때문에 외모를 가꾸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는 것이다. 학자들은 이 같은 경향이 잘난 외모를 선호하는 사회 풍조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있다. 아무리 좋은 학교를 나왔다고 하더라도 외모가 받쳐주지 않으면 결혼을 할 수 없고, 학창 시절에 아무리 학점이 좋았더라도 역시 외모 때문에 번번이 면접에서 탈락하다 보니 자연 외모에 신경을 쓸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외모에 너무 집착하다 보면 병증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처음에는 운동이나 가벼운 다이어트 요법 등을 통해 몸매를 가꾸다가, 그래도 안 되면 막대한 시간과 돈을 들여 성형수술을 하고, 그것도 모자라 몇 번씩이나 되풀이하여 성형수술을 하면서 외모를 가꾸는 데 열과 성을 다한다. 이 과정에서 강박증이 생기기도 하고, 심하면 신체변형 장애까지 일어나게 된다.
한국에서도 2000년 이후 루키즘이 사회 문제로 등장하였는데, 조사 결과 한국 여성들이 세계에서 가장 많은 성형수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이어트 열풍에 휩쓸려 무리하게 살을 빼다가 죽음에 이른 경우도 보고되고 있다.
요즘 이러한 루키즘, 또는 외모차별주의가 대학가에 들어오면서 여기저기서 흔히 명품이라 불리는 고가 상품들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실 속에 대학생들의 명품사용에 대해 살펴보고 명품사용이 앞으로의 우리 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지 알아보도록 하자.
명품이란 단어의 사전적 정의는 말 그대로 뛰어나거나 이름이 널리 알려진 제품을 뜻한다. 이 정의에 따르면 소비자들에게 이름이 알려진 경우라면 모두 명품 브랜드가 될 수 있다는 말이 된다. 그러나 시대적 변천을 거듭하면서 자본주의 경제가 확고히 정립된 오늘날에는 명품 브랜드의 의미가 고가격대의 최고급 유명 브랜드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우리는 여기서 외모 가꾸기를 가장 절박하게 생각하는 20대 후반에서 30대 초중반의 직장인 이전의 본격적으로 화장 등 외모에 신경쓰기 시작하는 20대 초중반의 대학생들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대학생 3명중 1명은 명품을 구입한 적이 있고, 3명중 2명꼴로 명품의 모조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홍두승 교수가 지난 1학기 수업인 사회학연구실습에서 국민대, 이화여대, 한림대, 동아대, 전북대 등 6개 대학 교수팀과 함께이들 대학에 재학중인 1천719명의 학생들을 상대로 설문조사, 10일 밝힌 한국 대학생의 의식과 생활에 관한 조사연구에서 나타났다.
명품 구입 여부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33.2%(712명)가 구입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모조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다고 밝힌 응답자는 62.4%인 1천118명이었다. 이들은 명품 구입 이유에 해서는 질이 좋기 때문이라는 답변을 가장 많이했고 이어 명품의 이미지와 디자인, 서비스, 유행, 사회적 지위 등으로 답했다. 명품 구입 경험이 있는 712명 중 약 84%의 학생들은 명품 구입후 만족했다라고 답했고 불만족했다라는 응답은 3%에 그쳤다.
향후 명품 구입의사를 묻는 질문에서 절반에 가까운 45%가 필요하면 구입할 것이라고 답했고 38%는 돈이 있다면 구입할 것, 2%는 앞으로 명품만 구입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구입할 생각이 없다는 생각을 가진 학생들의 비율은 12%로 나타났다. 돈이 없을때 사고
싶은 명품이 있다면 어떻게 하겠느냐라는 질문에는 43%가포기한다고 답했지만 20%는 살때까지 돈을 모은다라고 말했고 4%는 신용카드로일단 구입한다라고 답했다.
그럼 그들이 그토록 명품을 추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참고문헌
4.참고자료
1) 이연심, 「명품 복제품 구매와 소비자 특성에 관한 연구」, 인천대 산업대학원 석사, 2002
2) 나카무라 우사기, 안수경 역, 『너희가 명품을 아느냐』, 사과나무, 2002
3) 나카무라 우사기, 안수경 역, 『나는 명품이 좋다』, 사과나무, 2002
4) 윤서기, 『名品속 가짜 이야기』, 웅진닷컴, 2000
5) 조미애, 『이것이 명품이다』, 시지락, 2002
6) 이상학, 「가격, 소비자 집단, 브랜드가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석사, 1999
7) 김현선, 「현대 한국사회의 과시적 소비에 관한 연구」,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한국학대학원, 199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