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ories of the Labor Movement

 1  Theories of the Labor Movement-1
 2  Theories of the Labor Movement-2
 3  Theories of the Labor Movement-3
 4  Theories of the Labor Movement-4
 5  Theories of the Labor Movement-5
 6  Theories of the Labor Movement-6
 7  Theories of the Labor Movement-7
 8  Theories of the Labor Movement-8
 9  Theories of the Labor Movement-9
 10  Theories of the Labor Movement-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Theories of the Labor Movement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Theories of the Labor Movement
(Philip Taft )
○ 서 론
노동조합운동의 기원과 본질에 대한일반적인 설명은 다양하게 이루어져왔다. 노동운동의 표면상의 나타나는 모양은 다양하고 그중 일부는 동떨어지고 모순되게 나타기도한다. 이론은 정연한 설명과 노동조합주의의 행태와과 기원을 밝히고자하는 것며 또한 노동운동에 의해 나타날 미래의 정책과 해동을 예측하는데 기여한다. 먼저 노동운동의 기원을 논하고 나아가 노동운동의 행태를 분석한다.
○ 노동운동의 기원
Brentano
이 문제에 대해서 독일 경제학자이고 역사학자인 Lujo Brentano(1844-1931) 별명은 Ludwig Joseph Brentano이다. 독일의 신역사학파를 대표한다. 1861년 이래 뮌헨라이프치히 대학교에서 학문을 쌓은 후 1868년 영국에 유학하여 자유주의 사상에 공명하여, 노동조합사회문제 등을 연구하였다. 귀국 후 베를린, 브레슬라우, 슈트라스부르크, 빈, 라이프치히의 각 대학을 거쳐 1891~1914년 뮌헨대학교 교수를 지냈다. 1872년 G.슈몰러, A.H.G.바그너 등과 함께 사회정책학회를 설립하여, 노동조합 결성의 권리 인정, 노동보험공장법에 의한 노동보호 등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이 학회가 점차 국가주의적이 되어 당시의 정치권력자 O.E.L.비스마르크와 결합되어가는 과정에서 최후까지 가장 자유주의적인 입장을 취하였다. 임금기금설을 비판하여, 사회개량의 기초를 노동자의 단결의 자유에 두고 자유무역을 주장하였으며, 프로이센의 농업개혁을 토지소유권의 자유처분이라는 관점에서 비판하였다. 그의 영국경제사 연구는 전형적인 자유주의적 역사연구로서 매우 뛰어나며, M.베버, W.좀바르트의 자본주의의 기원에 대한 견해와 대립, 이에 대한 비판과 독자적인 견해를 제시하였다. 주요 저서에 《현대노동조합론 Die Arbeitergilden der Gegenwart》(2권, 1871~1872) 《영국경제발전사 Eine Geschichte der wirtschaftlichen Entwicklung Englands》(3권, 1927~1929) 등이 있다.
가 처음으로 시도했다. Brentano는 노동조합을 옛 길드의 후계자로 확신하였고 노동조합을 독점의 "gild type"으로 바라보는 비판자들을 싫어했으며 노동자 조직을 반대하지는 않았다. 반면 그는 고용주의 힘을 무력화하는 데 노조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그는 노조가 새질서를 만들고 독립을 위해서 낡은 시스템을 깨는 것이라 주장했다. Brentano는 노동조합이 직종길드의 목적으로서 고용주에 의해서 침탈되는 삶의 수준과 전반적인 질서체계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유재산제도를 붕괴하는 방식에 의한 것이 아니라 이전시기로 되돌아가려는 욕구를 노동조합이 방어하는 모습이라고 강조했다. 이런점에서 노동조합은 노동자에 의한 전통적인 권리를 타파하는 결과로서 부상한 것이며 산업을 통제하는 법칙으로써 새로운 균형을 창조하기위한 시도로 보았다. 노동조합이 길드의 연장으로 보는 관점은 Webbs에의해 비판되었다.
웹夫妻
웹부처는 브렌타노의 통찰력을 높이 평가하지만 노동운동의 기원을 문자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을 거부했다. 웹부처는 노동운동의 기원을 계급분화에서 찾았고 웹부처는 노동조합은 임금노동자의 근로조건의 개선과 유지를 위한 영속적인 조직으로 정의하였다. 이는 17C후반 영국의 무산임금노동자의 출현으로 시작되었으며 이에 앞선 길드의 권위에 대항한 장인들의 반란이 있었다. 윕부처에 의한 노동조합의 기원은 계급분화 즉 공장제 생산체제에서 생산수단으로부터의 노동자의 분리였다. 이것은 그 자체로서 어떤 산업에서는 혁명적이었다. 노동자집단이 더 이상 독립된 생산주체나 생산과정을 통제하지 못하고 생산수단이나 상품을 소유하지 못한 평생임금노동자로 전락하면서 노동조합이 생겨났다. 계급의 분리 혹은 생산수단으로부터 노동자의 분리는 공장제 생산체계를 선도했다. 양복업에서 대다수의 노동자는 가난했고 봉제공으로 고용되었으며 자본축척의 증가는 산업내 계급 분리를 촉진했다. 영국에서는 많은 저임금 비숙련 노동계층이 존재했고 이들은 독립기능공출현을 가로막고 있었다. 열악한 임금의 농장노동자나 비숙련 노동자는 노동조합설립을 주도할 수 없었고 반면 숙련된 장인(匠人)들이 노동조합을 결성했다. 이들은 교섭력과 노조의 개척자로서의 감각을 가진 독립노동자들 이었다. 이들은 조직하자 곧바로 고용주의 권위에 대항하였고 조직의 주도권을 견지하였다. 그러므로 이는 막스가 말하는 무산계급 프로레타리아(proletariat)가아닌 귀족노동자로서의 노동조합 개척자였다. 웹부처와 브렌타노는 새로 설정된 관계가 새로운 균형을 위한 노력이고 과거를 고수하려는 노동조직(길드)에 대한 자극으로 보는 점에서 유사하다.
Webbs 의 이론 요약 김동원외2인공저 “현대고용관계론” 박영사 2003
시 대
주제(doctrine)
방안(devic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