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9-2]한시를 고체시(古體詩)와 근체시(近體詩)로 분류하고 각각의 시체(詩體)가 가지는 성격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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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시체(詩體)가 가지는 성격
    1) 고체시(古體詩)
    2) 근체시(近體詩)
    2. 한시에 대한 개요
    3. 시사점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한자로 기록된 시로 좁은 의미에서는 한대(漢代)의 시를 일컫는 말이지만 넓은 의미로 해석할 때는 중국 및 주변의 한자문화권에서 한자로 쓴 시를 포함한다. 여기서는 좁은 의미로는 시가(詩歌), 악부(樂府)만을 뜻한다. 일반적으로는 중국의 것뿐만 아니라 주변의 한자문화권에서 한자로 기록한 시까지를 포함하여 한시라고 한다. 따라서 우리나라에도 한자로 시를 쓰면 통상적으로 한시라도 볼 수 있다. 한편 특정시대의 시를 지칭하는 뜻으로서 한대(漢代)의 시를 한시라고도 하지만 이렇게 쓰이는 일은 극히 드물다. 한시는 오언절구·칠언율시 등과 같은 형식과 평측(平仄)·압운(押韻)의 규칙을 지켜야 한다.
    이 레포트는 한시를 고체시(古體詩)와 근체시(近體詩)로 분류하고 각각의 시체(詩體)가 가지는 성격에 대해 서술하였다.
    참고문헌
    - 이가원, 한국한문학사, 보성문화사, 2014.
    - 이병주, 한국한시의 이해, 민음사, 1983.
    -구자균 『조선평민문학사』 고려출판사, 1948
    -디지털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동방미디어, 2001
    -한시, 2009. 학문명백과 : 인문학, 형설출판사
    -金相洪, 『漢詩의 理論』, 高麗大學校 出版社, 1997년
    -劉若愚, 『中國詩學』, 李章佑 譯, 明文堂, 1977년
    하고 싶은 말
    국문학과 4학년 한국한문학의이해 공통
    한시를 고체시(古體詩)와 근체시(近體詩)로 분류하고 각각의 시체(詩體)가 가지는 성격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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