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문학의 분류

 1  [문학]문학의 분류-1
 2  [문학]문학의 분류-2
 3  [문학]문학의 분류-3
 4  [문학]문학의 분류-4
 5  [문학]문학의 분류-5
 6  [문학]문학의 분류-6
 7  [문학]문학의 분류-7
 8  [문학]문학의 분류-8
 9  [문학]문학의 분류-9
 10  [문학]문학의 분류-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문학의 분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중세문학

2. 르네상스문학

3. 고전주의문학 古典主義文學

4. 계몽주의문학 啓蒙主義文學 (literature of enlightenment)

5. 낭만주의문학 浪漫主義文學 (romantic literatures)

6. 사회주의리얼리즘 社會主義- (socialist realism)

7. 사회주의 社會主義 (socialism)

8. 실존주의 문학 實存主義文學

9. 포스트모더니즘 (postmodernism)

본문내용
12세기 프랑스문학의 융성을 고비로 하여, 그 이전의 중세 라틴어문학과 그 이후의 속어문학(俗語文學)으로 대별할 수 있다.
게르만 민족 침입하의 서양에서 로마 문명의 전통을 지킨 것은 베네딕투스회 수도원이다. 수도사는 수도원장 ·주교(主敎) ·국왕의 요구에 따라 성자전(聖者傳) ·역사 작품 ·찬가를 썼다. 8, 9세기의 카롤링거왕조 르네상스에 의해 성직자의 라틴어 지식은 정확했으나, 일반대중들 사이에서는 라틴어를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따라서 문학작품에는 독창적인 것이 드물고 교과서적인 것이 대부분으로, 그 내용도 금욕적이고 현세(現世) 부정적 경향이 강했다. 중세 라틴어문학은 대부분이 성직자가 썼으며 민족성이나 지방성도 희박하였으나, 수사학 등의 문장기술로 후대의 속어문학 기법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영국에서는 7세기 말경에 이교적(異敎的) 색채가 짙은 《베어울프》가 속어로 쓰였고, 프랑스에서는 842년에 최고(最古)의 속어작품 《스트라스부르의 맹세》가 세상에 나오면서부터 몇 개의 성자전(聖者傳)이 속어로 쓰였다.
그러나 속어문학이 융성하고 라틴어문학을 대신하게 된 것은 봉건제가 새로운 단계에 들어서 십자군 붐이 높아진 12세기의 일로, 봉건제후의 기호(嗜好)에 맞는 《롤랑의 노래》 등의 무훈시(武勳詩)가 이때 프랑스에서 쓰였다. 같은 무렵 남(南)프랑스에서는 귀부인을 찬미하고 관능적이며 신비한 사랑을 노래하는 음유시인(吟遊詩人:트루바두르)이 나타났다. 그들의 사랑에 대한 관념은 북프랑스와 영국의 궁정으로 옮겨져, 크레티앙 드 트루아 등에 의해 윤리성과 사회성이 부여되고, 《아서왕 이야기》 등의 궁정풍 로망을 낳았다. 그 속에 등장하는 궁정풍 기사(騎士)는 게르만적 기사와 그리스도교 로마적 성직자가 종합되어 이루어진 유형으로, 그 후 서양에서의 이상적 인간상의 출발점이 되었다. 따라서 이 궁정풍 로망은 서양 각국의 문학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영국에서는 노르망디공(公) 기욤에 의한 정복(1066) 이후 프랑스어가 국어로 되었다. 헨리 2세(재위 1154∼1189) 치하의 영국은 서양궁정문학의 중심이 되었고, 《트리스탄 이야기》 등 많은 프랑스어 문학작품이 나타났다.
독일에서는 프랑스 궁정문학의 영향으로 호엔슈타우펜왕조의 기사문학이 왕성해지고 《아서왕 이야기》와 궁정풍 서정시로 여러 작품이 나타났다. 또한 1200년경에 쓰인 민족서사시 《니벨룽겐의 노래》에서는 궁정풍 기사의 이상상(理想像)이 《힐데브란트의 노래》(9세기 초)의 전통을 잇는 게르만의 영웅주의와 결부되었다.
하고 싶은 말
문학의 시대적인 구분을 하여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