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와 유아교육] 전통음악과 전래동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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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통문화와 유아교육] 전통음악과 전래동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전통 음악
    1. 전통음악의 정의
    2. 전통음악의 기초이론
    3. 전통음악의 종류와 내용
    4. 전통음악의 변천과정
    5. 전통음악의 특징
    6. 전통음악의 악기
    7. 우리나라의 3대 악성
    8. 전통음악의 교육적 의의
    Ⅱ. 전래 동요
    1. 전래동요의 정의
    2. 전래동요의 특징
    3. 전래동요의 종류
    4. 전래동요의 분류
    5. 전래동요의 역사
    6. 외래동요를 우리 화하는 방법
    7. 일본 영향을 받은 노래 우리 것으로 만들기
    8. 서양의 전래동요
    9. 유아의 발달적 특성
    10. 전래동요의 교육적 가치
    11. 교육기관의 적용 시 고려해야 할 점
    12. 전래동요 지도를 위한 커리큘럼 계획의 전제
    13. 전래동요 활동의 예
    14. 전래동요의 교육적 의의
    15. 앞으로의 방향
    1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전통음악의 정의

    '전통'의 사전적 뜻풀이를 보면 "예로부터 계통을 이루어 전하여 내려오는 것"이라고 한다. 따라서 전통음악은 "예로부터 계통을 이루어 전하여 내려오는 음악"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 국악 또는 전통음악으로 불리는 음악 중에는 먼 상고시대부터 전해 오는 음악도 있을 것이다. 무속음악이나 농악 속에는 역사적 연원을 알 수 없지만, 오랜 세월을 꾸준히 전승되는 음악이 있으리라 추측된다. 그런가 하면 전통음악 중에는 고려시대에 중국에서 전해 온 음악도 있고, 조선 초기에 만들어진 음악도 있다. 이렇게 본다면 ‘전통음악’의 전통 즉 '예로부터 전해오는' 에서 옛날이라 하는 시점은 적어도 2-3세대를 거쳐 전승되는 음악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2. 전통음악의 기초이론

    1) 율(律)
    ① 12율명(律名)
    - 우리 나라 음악에 사용되는 음의 이름을 '율명' 이라 하고, 12개의 음을 '12율'이라 한다.
    12율명은 각각 2자로 되어 있으나, 기보할 때에는 머릿자만 떼어서 기보한다.
    - 황종(黃), 대려(大), 태주(太), 협종(夾), 고선(姑), 중려(仲), 유빈(萊), 임종(林), 이칙(夷),
    남려(南), 무역(無), 응종(應).
    ② 율명의 옥타브 표시
    - 악보에 율명을 기보할 때는 율명의 첫 자만을 사용하는데 중간 음역의 12율을 중성(中聲), 이보다 한 옥타브 높은 율명에는 높다는 뜻인 청성(淸聲)의 < >을 붙여 기보하고, 두 옥타브 높은 경우에는 < >을 붙인다. 반대로 한 옥타브 낮으면 낮다는 뜻인 배성(倍聲)에서 따온 을 율명 앞에 붙이고, 두 옥타브 낮으면 을 붙인다.
    참고문헌
    김정화 (1999). 유아전래동요지도의 이론과 실재. 서울: 양서원.
    엄성은 (2002). 전래동요. 국립국악원.
    유창근 (1999). 마음으로 부르는 전래동요. 서울: 학지사.
    이지연 (1995). 전래동요와 창작국악동요의 음악적 비교분석.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 위 논문.
    이효선 (2000). 한국 전래동요를 찾아서. 서울: 교학사.
    정미라 (1992). 유치원 교육활동에서의 한국 전래동요 활용을 위한 기초 연구. 이화여자대 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양자 (2000). 전래동요를 찾아서. 서울; 우리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