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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의 개념

    Ⅲ.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의 교재선정
    1. 교육성
    2. 음악성
    3. 놀이화 가능성

    Ⅳ.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의 단계

    Ⅴ.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의 장단지도

    Ⅵ.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의 가창지도
    1. 음색
    2. 연주 형태
    3. 전래 동요의 형식
    4. 음악적 특징에 따른 전래 동요의 갈래

    Ⅶ.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의 놀이프로그램
    1. 우리 집에 왜 왔니
    1) 지도 내용
    2) 지도 방법
    2.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1) 지도 내용
    2) 지도 방법
    3. 꼬마야 꼬마야
    1) 지도 내용
    2) 지도 방법
    4. 맹꽁
    1) 지도 내용
    2) 지도 방법
    5. 두껍아 두껍아
    1) 지도 내용
    2) 지도 방법
    6. 동대문
    1) 지도 내용
    2) 지도 방법
    7. 꿩꿩 장서방
    1) 지도 내용
    2) 지도 방법
    8. 참외밭에 삽살개
    1) 지도 내용
    2) 지도 방법
    9. 꼬방 꼬방
    1) 지도 내용
    2) 지도 방법
    10. 얼굴 그리기
    1) 지도 내용
    2) 지도 방법
    11. 앞에 가면
    1) 지도 내용
    2) 지도 방법

    Ⅷ.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의 기대효과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문화는 일제시대를 겪으면서 억압되고 왜곡되었다. 우리의 정서 또한 많이 변해 버렸다. 창가 교육을 비롯한 일본식 서양 음악 교육은 아이들에게 일본 창가에 길들게 했고, 대중들은 일본 뽕짝 가요에 빠지게 되었다. 아이들의 놀이 문화도 마찬가지다. 현재 아이들이 하고 있는 놀이나 노래는 일본 것과 같거나 비슷한 것이 많다. 그것은 일제시대 때 학교교육에서 일본인 선생을 통해서 또는 일본 아이들을 통해서 전파된 것이기 때문이다.
    1936년에 조선총독부가 조사한 책을 보면 그 당시 전국적으로 민속놀이가 많이 남아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930년대에는 강강술래, 고사리 꺾기, 기와밟기, 호박따기 등 우리들의 놀이도 많이 남아있지만 일본 노래로 하는 고무줄놀이, 줄넘기놀이, 손뼉치기놀이도 보인다. 또한 오자미, 딱지치기, 구슬치기, 사방치기, 진뺏기 등 일본 놀이도 보인다.
    그 이전과 이후의 전래 동요에 관한 조사자료와 비교를 해보면, 바로 이 1936년을 기점으로 해서 우리 놀이 대신 일본 놀이가 침투하기 시작했다. 이때쯤부터 민속놀이를 금지시키고 우리말도 학교에서 배우지 못하게 하고 일본 노래만 부르게 했기 때문이다. 사회 전체가 전쟁체제로 들어갔기 때문에 일본 군가나 천황을 찬양하는 노래가 판을 치게된 시기다. 그래서 그 당시의 아이들은 일본 것을 따라 하다가 우리 것은 안 하게 되었다. 특히 고무줄, 줄넘기 줄, 구슬 등 놀이 도구가 등장하면서 새로 들어온 놀이에 빠지게 된 것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초등학교 선생님들의 올바른 실천이 절실하다. 아이들이 노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아이들의 놀이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놀면서 부르는 노래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될 수 있으면 아이들이 놀고 부르는 노래를 채록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전래 동요의 음악적인 자료를 찾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선생님들이 직접 그 지방에 사는 할아버지․할머니한테 가서 전래 동요를 수집할 수도 있을 것이다. 혹은 가르치는 아이들을 시켜서 자기 할아버지나 할머니한테 전래 동요를 배우고 녹음해 오라고 할 수도 있다. 그리고 그것을 선생님이 정리해서 노래집으로 만들어도 좋을 것이다. 아이들을 더 풍부하게 가르치기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 가운데 하나라고 쉽게 생각하자. 꼭 지도서대로 가르칠 필요는 없다. 지도서는 하나의 길잡이일 뿐이다. 교사는 그 길잡이 안에서 충분히 자신의 개성을 발휘할 수 있다.
    참고문헌
    박수정(1996), 전래동요 지도 방안 연구-코다이 지도법에 의거하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신경림(1984), 한국전래 동요집, 서울:창작과 비평사
    이경우·이은화(1994), 한국전래동요의 통합적 활용을 위한 큰책1, 2, 서울:한국어린이육영회
    엄성은외, 전래동요를 활용한 자연친화교육의 방향 모색
    최계실(1995), 전래동요와 창작동요의 분석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양자(2000), 전래동요를 찾아서, 서울:우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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