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일본제조기업의 경쟁력 원천

 1  [운영관리] 일본제조기업의 경쟁력 원천-1
 2  [운영관리] 일본제조기업의 경쟁력 원천-2
 3  [운영관리] 일본제조기업의 경쟁력 원천-3
 4  [운영관리] 일본제조기업의 경쟁력 원천-4
 5  [운영관리] 일본제조기업의 경쟁력 원천-5
 6  [운영관리] 일본제조기업의 경쟁력 원천-6
 7  [운영관리] 일본제조기업의 경쟁력 원천-7
 8  [운영관리] 일본제조기업의 경쟁력 원천-8
 9  [운영관리] 일본제조기업의 경쟁력 원천-9
 10  [운영관리] 일본제조기업의 경쟁력 원천-10
 11  [운영관리] 일본제조기업의 경쟁력 원천-11
 12  [운영관리] 일본제조기업의 경쟁력 원천-12
 13  [운영관리] 일본제조기업의 경쟁력 원천-13
 14  [운영관리] 일본제조기업의 경쟁력 원천-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운영관리] 일본제조기업의 경쟁력 원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일본제조기업이 불황을 이겨낸 경쟁력은 무엇인가?

본론
일본제조기업의 경쟁력 원천

1. 신시장 진출

2. 지적소유권

3. 도요타 생산 시스템

4. 연구개발 및 설비투자

5. ‘Made in Japan' 으로 회귀

6. 신사업 클러스터

결론
경쟁력을 통해 본 일본제조기업의 저력

우리나라 제조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서론

10월 초 일본의 도요타는 세계 자동차업계를 깜짝 놀라게 하는 발표를 했다. 세계 1위 자동차메이커GM의 계열사인 후지중공업을 전격 인수하겠다는 발표였다. 도요타는 ‘스바루(SUBARU)’라는 자동차를 생산하는 후지중공업의 주식 3억 1500만 달러어치를 매입하면서 사실상 세계 1위 자동차업체로의 위상을 과시했다. 이날 세계 언론은 앞 다퉈 ‘도요타가 GM의 유동성 위기를 막았다’, ‘도요타가 GM을 살렸다?’와 같은 내용의 보도를 했다. 세계 언론을 집중시킨 이 사건은 지난 10년간 장기 침체에 빠졌던 일본기업이 다시 화려하게 부활하는 상징적 사건이었다. 이렇게 10년간의 ‘상실의 늪’에서 빠져나온 일본기업은 도요타 뿐 아니라 캐논·마쓰시타·미쓰이·닛산·샤프 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지난 80년대 일본은 엄청난 고도성장으로 막강한 경제력을 가지게 되면서 미국을 제치고 한때 세계1위의 경제대국이 되었었다. 그러나 이는 결국 거품으로 밝혀졌다. 거품이란 외형만 부풀어 오르는 현상을 말하는 것인데, 속이 빈 거품은 언젠가 터지기 마련이다. 마찬가지로 뉴욕의 랜드 마크인 록펠러센터를 사들이며 미국의 자존심을 건드렸던 일본기업은 90년대 들어 ‘버블(거품)경제’의 악령에서 헤어나지 못했다. 그러나 지난 2003년 이후 일본기업들의 부활과 더불어 다시 ‘회생’무드를 타기 시작했다. 특히 일본이 경기침체를 벗어날 수 있었던 것은 부품 소재의 경쟁력을 강조한 제조기업들의 역할이 컸다고 강조하는 전문가들도 적지 않다.
우선 일본은 2000년 1/4분기 성장률이 6.1%를 기록하여 같은 기간 우리의 성장률 5.3%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다. 지난 10여 년간 1%대의 성장률을 벗어나지 못했던 일본으로서는 놀라운 수치가 아닐 수 없지만, 이것 말고도 일본 경기회복의 신호는 곳곳에서 관찰할 수 있다. 실업률이 4.7%로 최근 3년 내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으며, 일본 은행이 발표하는 제조업 체감 지수인 단칸지수도 2004년 2분기 수치가 ‘+22’로 12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특히 그동안 대형 제조업만 회복되고 있다는 일부의 우려를 뒤집고 중소기업 지수가 1991년 이후 처음으로 플러스로 돌아섰고, 비제조업 등 산업 전반에 걸쳐 퍼져나가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일본 제조기업의 ‘고임금 거품’이 걷히고 생산성·기술력이 세계 정상급에 달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지, 즉 상실의 시대를 완전히 청산하고 다시 세계시장의 중심으로 나아가고 있는 일본기업의 성장 원동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