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인터넷과 정신의 지배

 1  [언론학] 인터넷과 정신의 지배-1
 2  [언론학] 인터넷과 정신의 지배-2
 3  [언론학] 인터넷과 정신의 지배-3
 4  [언론학] 인터넷과 정신의 지배-4
 5  [언론학] 인터넷과 정신의 지배-5
 6  [언론학] 인터넷과 정신의 지배-6
 7  [언론학] 인터넷과 정신의 지배-7
 8  [언론학] 인터넷과 정신의 지배-8
 9  [언론학] 인터넷과 정신의 지배-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언론학] 인터넷과 정신의 지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인터넷과 민주주의, 혹은 인터넷과 수평적 구조

2. 네트워크는 무엇이며 인터넷의 본질은 무엇인가?

3. 네트워크는 어떻게 존재할 수 있는가?

4. 네트워크의 신화

5. 그리스의 아고라와 인터넷의 가상공간
본문내용
스페즈의 인터넷에 대한 생각은 그다지 간단하지 않다.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한 사상과 이론의 토대로 펼쳐지는 그의 논리에는 현대의 정치, 사회, 문화적 상황과 맞물려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이번 발제문은 그러한 그의 생각을 정리하고 우리가 쉽게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의 유용성에 대해 생각해보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으나, 텍스트로 선정한 ‘프리바토피아를 넘어서’에 있는 글은 다소 불분명하고 주장하는 바가 무엇인지 확실하게 잡아내기가 어려웠다. 이에 우리조는 이러한 텍스트를 기반으로 하되, 인터넷에 대한 대략적인 고찰을 통하여 실제로 이를 사용하는 현세대의 모습을 투영하고 이를 바탕으로 쉽게 텍스트를 이해하고 스페즈의 생각에 대해 고찰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그렇다면 아직도 생소하기만한 스페즈란 누구이며, 어떤 사람인가?
튀니지 태생의 스페즈는 미국의 정부와 기업이 주도하는 세계 정보의 왜곡된 질서를 신랄하게 비판해온 유럽의 대표적인 정치사회학자다. 파리 1대학 정치학과의 대학원장을 맡고 있는 그는 프랑스의 권위있는 PUF 출판사가 간행하는 ‘라폴리티크 에클라테’(La Politique Eclatée)의 편집책입자로서 주로 커뮤니케이션의 신기술에 대한 정치, 사회, 문화적 의미를 진단하고 있다. 특히 미국의 실리콘 밸리가 태동할 무렵인 1980년대 초, 미국 버클리대학에 교환 교수로서 미국 IT 산업의 허와 실을 접한 그는 이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유럽 사회에 이른바 ‘정신이 담긴 기술’(Technologie d’ésprit)을 전도하기 위해 왕성한 저술활동을 하고 있다. 이와 함께 그는 일본을 비롯한 캐나다, 브라질, 포르투갈 등 많은 국가들을 직접 방문해 외국의 IT정책과 산업을 연구하기도 했다. 또한 지난 1983년~1986년까지 4년간 프랑스의 방송정책을 총괄하는 국립 시청각커뮤니케이션 위원회의 위원장을 맡기도 했다. 30여권의 저서와 수많은 기고 활동을 한 그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올 초에 출간된 ‘기술과 이데올로기’(La technologie et l’idéologie)를 비롯, ‘정치적 상징’(La symbolique politique, 1988), ‘커뮤니케이션 비판’(Critique de la communication, 1988), ‘평등에 대한 교훈’(Leçon sur l’égalité,1984)등이 있다.
결국 그의 성향과 저서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그는 인터넷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에 대한 우려를 표현하고 이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렇다면 그가 생각하고 있는 인터넷은 무엇이며,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