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과 예방에 대한 고찰

 1  자살과 예방에 대한 고찰-1
 2  자살과 예방에 대한 고찰-2
 3  자살과 예방에 대한 고찰-3
 4  자살과 예방에 대한 고찰-4
 5  자살과 예방에 대한 고찰-5
 6  자살과 예방에 대한 고찰-6
 7  자살과 예방에 대한 고찰-7
 8  자살과 예방에 대한 고찰-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살과 예방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들어가는 말

2.자살 현상의 이해-무엇이 자살인가

3.역사적 배경-시대와 문화권에 따른 형태

4.자살 위험 요소 분석
①정신 병리적 요소
②생물학적 요소
③유전적, 가정환경 요소
④유약성 요소
⑤상황적 요소

5.자살 예방 단계의 방지 전략

6.나오는 말

본문내용
1.들어가는 말

현대산업사회의 세계 공동체 안에서 가치관의 혼란으로 인하여 죽고 싶은 마음과 마주하고 있는 사람들을 돕기 위하여 죽고 싶은 마음은 어디서부터 비롯되는 것이며, 인간은 진정 죽고 싶어 하는 것인지를 생물학적, 사회적, 심리학적, 실존적 맥락을 통해 알아본다.
자살 현상을 이론적으로 접근하고 분석하는 것은 이해를 돕기 위한 것일 뿐, 결코 이론이 자살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으며 상호이익에 기준한 사회계약을 말한다면 사회는 사회구성원들에게 생활을 강요하기보다는 정말로 필요한 삶을 제공해주어야 할 것이다.
자살에 관한 인류의 태도는 크게 절대불가와 피동적 허용으로 나뉘는데 상황에 따라 자살을 용인하는 절충적 태도는 서민들의 문화적 가치의 틀 속에 상존해 왔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이 절충적인 심정을 ‘한’이라는 말로 표현하고 왜곡된 현실에 저항하는 무언의 반항으로 이해하였다.
IMF이후 경제적, 사회적, 기타 여러 가지 이유로 우리사회에 급속히 확산되어 간과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음에도, 사람들이 왜 자살이라는 현상에 대해 침묵과 부인으로 일관하는지 살펴보고 자기 존재를 스스로 없애려는 이들에게 죽음의 유혹을 이겨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일상적인 죽음과는 다르게 자살은 우리에게 연민과 안타까움, 치유되지 않는 상처를 남기는데 우리의 실존에 대한 문제를 자극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되어 진다. 또 그들 앞에 놓인 문제에 우리 힘이 미칠 수 없다는 단순한 느낌이 더욱 우리를 방관자의 자세로 만들고 있는 것은 아닌지 되짚어 보아야 할 것이다.
자살과 자살 기도는 오직 인간에게만 있는 행동양식으로 인간의 실존과 관계된 것이며 자아 성찰을 전제로 하고 의식적으로 자신의 존재를 없애버리는 결과를 낳거나 자신의 존재를 없애버리려는 시도인 것이다. 그러므로 이 부정적이고 자기 파괴적인 의식에 좋은 영향을 주어 그들이 삶의 방향을 다시 정하고 스스로를 재정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사회 공동체의 일원으로써 해야 할 마땅한 의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1.박 상칠ㆍ조 용범 공저, 자살 예방할 수 있다, 학지사, 1998.
2.게르트 미슐러 저, 유 혜자 역, 자살의 문화사, 시공사, 2002.
3.마르탱 모네스티에 저, 이 시진ㆍ한 명희 역, 새움, 2003.
4.토마스 브로니쉬 저, 이 재원 역, 자살, 20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