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과 영화] 키친

 1  [소설과 영화] 키친-1
 2  [소설과 영화] 키친-2
 3  [소설과 영화] 키친-3
 4  [소설과 영화] 키친-4
 5  [소설과 영화] 키친-5
 6  [소설과 영화] 키친-6
 7  [소설과 영화] 키친-7
 8  [소설과 영화] 키친-8
 9  [소설과 영화] 키친-9
 10  [소설과 영화] 키친-10
 11  [소설과 영화] 키친-11
 12  [소설과 영화] 키친-12
 13  [소설과 영화] 키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설과 영화] 키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소설의 영화화와 발표 작품의 관계에 대해
2. 소설과 영화의 소개 및 비교 분석
3. 왜 영화는 소설이 주는 감동을 보는 이에게 전달하지 못했나?
본문내용
1. 소설의 영화화와 발표 작품의 관계에 대해

고하토(시바 료타로, 司馬遼太郞), 오디션(무라카미 류, 村上龍), 69(무라카미 류, 村上龍), 냉정과 열정사이(에쿠니 카오리, 江國香織, 츠지 히토나리, 辻仁成), 비밀(히가시노 게이고, 東野圭吾)……
이와 같이 소설을 원작으로 영화를 만드는 경우는 더 이상 일본에서 드문 일이 아니며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작업 중 하나이다. 소설의 서사적 요소에 의지하는 것으로 시작한 영화가 성장을 거듭, 독특한 세계를 구축했음에도 소설은 끊임없이 영화에게 자극을 불어넣는다. 단순히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것 뿐만 아니라 소재, 사건, 방향성까지 제시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소설의 영화화는 일본 대중 문화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러나 아쉬운 점은, 이러한 빈번한 ‘소설의 영화화’ 작업이 항상 성공적이지는 못한다는 데에 있다. 그 완성도에 따라 원작을 사랑하는 팬들에게 분노의 몰매를 맞기도 하며, 새로운 시도로 인정은 받지만 흥행에는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완전히 다른 작품을 탄생시켜 기대 이상의 결과를 나아 흥행과 작품성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는 경우도 있다.
이런 차이는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언어를 매개체로 삼아 개개인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소설과는 달리 영상을 매개체로, 음악 등을 사용해 동시적으로 대중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영화. 원작을 잘 살리는 길 만이 최선은 아니지만 원작을 벗어나는 이상 소설의 완성도에서 오는 영화에 대한 기대치를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과 결과가 충분해야 한다. 우리는 같은 제목 아래 다른 작품, 소설과 영화를 비교해서 성공하기 위한 요인, 즉 실패하지 않기 위한 원인을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