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대중문화] 경극-상징의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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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대중문화] 경극-상징의미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경극은 노래 ․ 대사 ․ 동작 ․ 무술 ․ 화장 ․ 의상 ․ 소품 등 다채로운 요소들이 모여 이루는 종합 예술적 성격의 연극으로서 중국의 전통 공연예술을 대표한다. 이는 모든 예술적 요소들을 독특한 양식으로 상징화시켰다는 점에서 사실성에 기반을 둔 서양의 공연예술과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데, 이런 점에서 동양예술의 결정체로 평가된다. 이러한 경극은 중국의 다양한 지방연극 가운데 하나로 800년고도 ‘북경’을 중심으로 형성되었다고 해서 ‘경극’이라고 부른다. 이렇게 18세기 말 북경의 가두에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경극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까지 전성기를 누리면서 더욱 세련되어 졌고, 마침내 현재의 모습으로 탄생하게 되었다.

경극 배우가 되려면 일반적으로 7~8세에서 15~16세까지 십여 년에 이르는 오랜 전통적인 배우 훈련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런 훈련과정은 주로 체벌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경극배우들은 자신들의 학습기간을 ‘7년 감옥살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신인 배우들은 그들의 선천적인 외모나 신체조건 또는 목소리의 성량과 훈련된 연기수준에 따라 배역이 결정된다. 배역은 극중인물의 역할과 성격에 따라 몇 가지 유형으로 나뉘며 그 유형에 따라 화장과 의상 그리고 연기내용이 정해져 있는데, 경극 공연예술의 특수성에 의해 전통적으로 여러 배역을 넘나들지 않고 대부분 일평생 자신이 맡은 하나의 배역만을 전문적으로 연기한다.
경극배역은 서양연극에서 볼 수 없는 ‘유형화’라는 특성을 갖는다. 남자 배역을 총칭하는 생(生)은 나이든 남자배역인 노생(老生), 젊은 남자배역인 소생(小生), 무예에 능한 남자배역

(중략 )


이 책과 강의를 통해 ‘경극’이 중국문화와 중국의 역사와 그곳에서 살아가는 이들의 모든 삶과 문화가 어우러진 전통 공연 예술이라는 것을 알았다. 이는 중국 문화의 한 장르로 작게만 보았던 경극이 안을 수 없을 만큼 크게 다가오는 느낌을 주었다. 그것이 품고 있는 거대한 중국을 바라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그동안 과장되었다고만 생각하였던 경극의 노래와 대사, 동작과 무예, 화장과 무예, 소품 등과 같은 여러 요소들은 모두 다 상징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그것을 표현하기 위해 오랫동안을 변화하고 유형화되어 현재 지금의 모습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이를 더 자세하게 알아보려 경극의 역사를 중국의 역사와 맞물려 알아보았다. 그리고 나는 그 변화하는 과정에서 중국 고대사회의 신분제도라던가 시장경제문화의 발전, 남성 위주의 사회가 변화하
참고문헌
경극-상징의미학-
차미경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