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국의 색채론

 1  [중국문화] 중국의 색채론-1
 2  [중국문화] 중국의 색채론-2
 3  [중국문화] 중국의 색채론-3
 4  [중국문화] 중국의 색채론-4
 5  [중국문화] 중국의 색채론-5
 6  [중국문화] 중국의 색채론-6
 7  [중국문화] 중국의 색채론-7
 8  [중국문화] 중국의 색채론-8
 9  [중국문화] 중국의 색채론-9
 10  [중국문화] 중국의 색채론-10
 11  [중국문화] 중국의 색채론-11
 12  [중국문화] 중국의 색채론-12
 13  [중국문화] 중국의 색채론-13
 14  [중국문화] 중국의 색채론-14
 15  [중국문화] 중국의 색채론-15
 16  [중국문화] 중국의 색채론-16
 17  [중국문화] 중국의 색채론-17
 18  [중국문화] 중국의 색채론-18
 19  [중국문화] 중국의 색채론-19
 20  [중국문화] 중국의 색채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문화] 중국의 색채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중국인의 색상관
2. 의술에서 느낄 수 있는 오색
3. 신화
4. 영화로 본 중국인의 색상관
5. 색상으로 본, 경극으로 본 중국화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조는 발표의 주제를 테마를 통하여 다루고자 한다.
1조가 발표하고자 할 눈과 귀는 총체적 의미로서의 문화를 대변할 것이다. 본론을 다루기에 앞서 우리가 논의하고자하는 방향과 범위를 지정하고자 한다.

첫째로, 분석의 대상 및 범위는 다음과 같다.
1조가 다룰 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로 방향성을 지닌 문화적 대상이다. 우리는 이러한 중국의 모습을 그 기원인 신화에서 시작하여 현대의 경극과 영화로 마무리 짓고자 한다.

둘째로, 분석방법을 제시한다.
가 의미하는 문화적 의미를 색채론을 통하여 나타내려 한다. 신화에서 시작되는 오방상제의 상징성을 시작으로 한 중국의 오색의 기원과 그로부터 발전한 색채론을 소개하겠다.

마지막으로 분석방향을 말한다.
색채론을 기초로 한 중국 혹은 중국의 상징성을 제 1 중국화 현상과 제 2 중국화 현상으로 나누어 설명하겠다. 뒤에서 영화와 경극을 다루며 상세히 설명하겠지만, 간략히 의의를 짚고 넘어가자면,

참고문헌
김선자. 중국신화 이야기. 2004. 아카넷
박주현. (알기쉬운)음양오행 .1997. 서울 : 동학사
양서영.《英雄》과 《蒼天航路》에서 읽은 中國的 天下 志向. 2005. 연세대학교 대학원
연상원. 음양오행으로 본 체질.1996. 서울 : 다나.
李廷植. 五色을 둘러싼 中國人의 色相觀과 그 習俗.호남대학교.
전인초. 중국신화의 이해. 2002. 아카넷
정원지. 중국 경극의 종합예술성. 고전희곡연구 제6집 (2003. 2) pp.121-148
조득창. 20세기 전반기 중국 경극형식(京劇形式)의 변모양상 연구.中國語文論叢 제26집 (2004. 6) pp.317-339
차미경. (상징의 미학) 경극  .2005. 서울 : 신서원
영화 《영웅》
영화 《붉은 수수밭》
영화 《홍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