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경극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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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문화] 경극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는 말

▶ 중국 희곡의 형성
―원잡극의 특성

▶ 경극의 기원

▶ 경극의 유파

▶ 경극의 구성

▶ 경극의 내용과 형식

▶ 경극 배역의 종류

▶ 4대 명단

▶ 경극의 분장, 의상, 소품

▶ 경극 내 상징적 행위와 의미

▶ 참고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베이징 오페라(PEIKING OPERA)라고 불리는 경극은

중국의 전통극으로서
공연 예술 문화에 있어 대표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경극은 그 특성에서 서구 문화권의 오페라나 화극과 같은 종합예술과는 달라 여러 면에서 현저한 차이를 보인다.
전통적인 노래, 춤, 음악, 미술, 문학 등이 어느 한 분야로의 치우침 없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진정한 종합 공연 예술로서의 지위가 확고한 경극이라는 이 장르는 중국의 다른 문화 현상이 형성되는 과정이 그랬던 것과 마찬가지로 오랜 기간에 걸쳐 서서히 지금의 모습에 가까이 완성되어 왔다.




▶중국 희곡의 형성


중국 희곡의 기원에 관하여 여러 가지 의견이 분분하다. 그러나 중국 희곡은 종합예술로서 오랜 역사를 통해 이루어진 문학, 노래, 춤, 잡기(雜技)등 각종 폭넓은 분야의 문화가 그 형성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쳤다는 것만은 확실하다.
중국 희곡은 가무, 잡기, 무술, 강창과 같은 다양한 형식의 예술이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유기적으로 종합되어 이루어졌기 때문에 독특하고 종합적인 표현 방법을 갖추고 있다. 중국 희곡의 구성 요소를 보통 “唱, 做, 念, 打”로 개괄한다. 즉, 노래인 “歌唱”, 상징적이고 武蹈化된 동작인 “做工”, 대사인 “說白”, 무술적인 동작인 “武打”가 중국 희곡의 중요한 표현 수단이 된다.


1. 고대의 가무

중국 희곡과 가무는 불가분의 관계를 가진다. 중국 희곡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아무래도 종교성 무도인 巫舞를 들어야 할 것이다. 巫舞는 고대인들이 신에게 제사를 지낼 때 巫覡이 신을 즐겁게 하기 위하여 연출하던 巫舞이다. 신령이라 불리는 무격의 직무는 신을 즐겁게 하는데 있었다. 그들이 신령으로 분장한다는 점에서 연기자의 성격을 띠고, 무도 동작은 풍부한 표현력을 갖춘 연기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시가, 음악, 무도가 종합되어 희곡성을 띤 와 같은 악가가 서사적으로 대체되면서 독특한 성격의 중국 희곡으로 발전할 수 있었다.
주대에 오면서 예법제도가 확립되자 무무는 점차 종교적 색채가 제거되면서 정치적인 색채가 가미되기 시작한다. 은상 시기의 의 지위를 대신한 것
참고문헌
中國 俗文學 槪論(한국 방송대학교 출판부, 金學主, 李鍾振, 金榮九)
中國 戱劇史(명지 출판사, 鄧綏寗)
한권으로 이해하는 중국
세계의 연극(p.하트놀, 고려대학교 출판부)
연극의 역사(필리스 하트놀, 東文選) 정은미 전재
여행 가이드 북 JUST GO CHINA (시공사)
그 밖에 중국의 인터넷 싸이트들에서 번역한 내용들을 취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