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코디네이션의 이해(남성복 중심)] 패션코디네이션의 이해(남성복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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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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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패션 코디네이션의 개념 및 종류
1.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2.패션 코디네이션의 개념

Ⅱ.패션 코디네이션의 방법
1.색상 코디네이션
2.소재 코디네이션
3.체형별 코디네이션

Ⅲ.캐주얼룩 멋지게 입기
1.캐주얼룩 종류
1)비즈니스 캐주얼
2)꽃미남 룩
3)퓨전 룩
4)유틸리티 룩
5)스포티 쉬크 룩
6)데님 룩
7)셔츠 룩
8)스마트 캐주얼 룩
8)캐주얼 쉬크 룩


참고문헌

본문내용
1.패션 코디네이션의 개념
코디네이션(Coordination)이란 '조합하다, 조정하다, 의 뜻을 지닌 말로, 두종류 이상의 것을 균형있게 짜 맞추는 것이다. 코디네이션은 특히 소비자의 생활의식이나 구매형태가 보다 나은 생활의 질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전한되면서일반화 되었고, 1970년대 중반 이후부터 성행한 캐주얼화와 레이어드 룩의 유행은 더욱더 액세서리나 구두, 가방, 헤어스타일, 화장 등에 이르는 토탈 패션코디네이션으로 관심을 유도하였다. 더블어 생활공간이나 생활양식과의 조화도중요시 됨에 따라 코디네이션의 영역은 점차 확산 되고있다.
오늘날의 패션코디네이션은 단순히 옷이나 액세서리의 짜 맞추기에 그치지 않고 그 사람의 라이프 스타일이나 생활장면, 생활공간, 사회환경에도 적합해야한다. 그러므로 패션에서의 코디는 4가지 의미로 사용된다.
첫째, 소재,색상,무늬 등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각종 의복을 조화있게 매치시키는 것. 둘째, 의복, 인테리어 그밖의 생활전반을 통일된 감각으로 완성시키는것. 셋째, 주로 패션의 관점에서 정보를 제공하고 기획, 입안하여 판매에 이르기까지 각 부분을 진행하는 것. 넷째, 기획, 생산, 판매 등 각 부분을 유기적으로 조정하고 효과적인 마케팅을 추진하는 것 등을 가리킨다.
결론적으로 패션에서의 코디는 의복,구두,모자,가방, 그밖의 액세서리 등에서 색상, 소재, 디테일, 형태가 갖고 있는 각각의 요소를 공통성이나 상호연관성에따라 분류하고 이것을 다시 어울리는 것끼리 매치시켜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2.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코디는 아이템, 형태, 실루엣, 디테일 등 토탈 패션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것으로, 유행, 사회동향, 패션의식, 디자이너의 개성, 입는 사람의 개성 등에 따라 여러 가지 코디 전개가 가능하다. 여러 가지 코디의 종류 중에서 현대인이적용 응용할 수 있는 코디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1)Optional Coordination, Plus One Coordination
옵셔널 코디, 플러스 원 코디란 자신의 감각이나 이미지에 따라 기본적으로 착용한 옷에 무언인가 하나를 임의적으로 더하여 자유롭게 표현하는 조합을말한다. 옷에 어울리는 액세서리나 패션소품을 조합하는 경우이다. 예를들면모자나, 스카프를 하나 더 첨가함으로써 전혀 다른 새로운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또 재킷 위에 재킷을 더해 입거나, 바지위에 치마를 입는다든지, 겉옷 위에 속옷을 겹쳐 입는 방법 등이 있다.

2)Cross over Coordination
크로스 오보 코디란 교차시키거나 조화시키는 방법으로, 형태, 소재, 감각에있어서 전혀 다른 개체를 조합함으로써 표현되는 기묘함과 의외성을 매력으로추구하는 코디 방법이다. 즉, 전혀 다른 타입의 조합을 통해 질서, 통일감을깨뜨리는 디자인 발상이다. 예들 들면, 남성복 스타일의 재킷과 풍성한 스커트의 조합, 캐주얼한 타입과 클래식한 타입의 조합을 말한다.

3)Parts Coordination
parts는 '부분품'이라는 뜻이다. 여기에서는 복장을 구성하는 부분품이라는 의미로, 하나의 브랜드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이 선호하는 스타일을 선택하여이상적으로 코디시킴으로써 하나의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어내는 방법을 말한다. 처음부터 코디된 것이나 토탈 코디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자유자재로 연출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4)Total Coordination
토탈은 '전채의, 완전한' 이라는 뜻으로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즉 모자에서부터 구두에 이르기까지 전채를 완벽하게 조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즉 패션 상품을 전채라는 개념 하에서 조합하는 것이다. 오늘날은 세계 전체가 패션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으므로 생활 전체와의 조화를 포함하기도 한다.

Ⅱ. 패션 코디네이션 방법

1.색상 코디네이션
두 가지 이상의 색상이 서로 돋보이게 하거나 조화시킴으로써 전체적인 효과를상승시키는 것을 말하며, 색상 코디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다.

1)조화배색(Harmony Color Coordination)
조화배색이란 단색으로의 조합,통일하는 경우를 말한다. 즉 한 가지 색상 조합, 짙은 색끼리의 조합과 옅은 색끼리의 조합, 같은 색상에서 서로 다른 채 도와 명도의 조합 등과 같이 한 그룹의 색으로 배색함으로써 차분한 이미지를연출할 수 있지만, 변화가 적어 단조롭다.

2)분리배색(Separation Color Coordination)
분리배색은 중간에 분리배색을 끼워넣어 새로운 조화를 이루는 배색을 말한다.
예를 들면 유채색의 배색 사이에 무채색을 하나 끼워 넣어 강렬한 색체 느낌에 균형을 주고 인상을 완화 시키는 것이다.
분리배색은 반대색상 코디와 유사색상 코디에 활용되며, 분리색상은 배색을보다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는 중계역할을 한다.

3)강조배색(Accent Color Coordination)
강조색상은 흥미 포인트가 되므로, 색상 그 자체로 스포티한 효과를 나타낼수 있고, 또한 각각의 타입이나 개성에 따라 완전히 다른 효과를 발휘할 수있다. 그러므로 이 배색의 특징은 단조로운 색조, 혹은 복잡한 색조에 강조색을 넣어 시선을 그 곳에 머물게 하여 초점을 모으고 오히려 다른 곳을 애매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동색끼리의 단조로운 코디에서 강조색을 하나의 포인트로 한다면 아주 효과적이다.

3)다색배색(Multi-Color Coordination)
다색배색은 많은 색을 사용한 배색을 말한다. 색이 다른 아이템을 조합한 레이아웃 패션을 예로 들 수 있으며, 많은 색이 사용되기 때문에 선명한 색의 조합은 자극적인 분위기를 나타내고, 엷고 부드러운 색의 조합은 온화함과 침착한 느낌을 준다. 가장 무난한 다색배색은 색의 톤을 모두 통일 시키는것이다. 즉 각각의 색의 명도와 채도를 동일하게 한다.
4)대비배색(Contrast Color Coordination)
색상환에서의 반대색 즉 보색관계의 대조가 강한 색끼리의 코디법이다. 예를들면, 명도대비는 무채색인 경우 검정과 흰색, 채도대비는 빨강이라면 어두운빨강과 선명한 빨강의 배색을 말한다. 이 배색의 특징은 약동,명쾌함을 주므로 강한 인상을 주고 싶을 경우에 효과적인 배색이다.

5)그라데이션 배색(Gradation Color Coordination)
그라데이션 배색은 색을 단계적으로 묶는 배색으로 시선을 유도하며, 옷의 디자인이 단순하여도 약동감과 리듬감이 있어서 변화를 느낄 수 있다.
흰색,회색,검정색 같이 명도를 단계적으로 배치시키거나, 아이보리,겨자색,수박색과 같이 명도, 채도를 단계적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이 있다

2.소재 코디네이션
소재에 의한 코디는 재질과 촉감에 주목해야 한다. 소재로 코디할 경우는 원료,방직방법, 짜는 방법, 가공 등에 따라 서로 조화를 이루며, 코디의 목적에 맞는 소재의 시각적인 느낌, 재질감을 선택하는 것이 코디 포인트가 된다.

1)패브릭 코디네이션(Fabric Coordination)
소재 관점에서의 코디를 말하며, 즉 소재의 특성을 살린 코디이므로 주로 같은 소재끼리 조합이 많다. 이 코디 방법의 특징은 같은 소재, 같은 색상 등 전체를 한 가지의 공통점으로 조합하여 통일감과 안정감이 표현되지만 변화를 표현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①패브릭 코디네이션
가)소재끼리의 코디:울과 울, 면과 면, 합섬과 합섬
나)유사 소재끼리의 코디:면과 마, 견과 합섬, 울과 니트
다)다른 소재끼리의 코디:실크와 울, 합섬과 면, 면과 마
②패턴 코디네이션
무늬의 코디는 고도의 테크닉을 필요로 하며, 무늬와 무늬를 조합한다는 의미에서 패턴 온 패턴(pattern on pattern)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이것은 시각적 효과가 크므로 신선한 느낌을 줄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가)무늬가 같고 색상이 다른 것끼리의 조합
나)같은 무늬의 대·소에 따른 조합
다)대조적인 감각의 조합 : 남성다운것과 여성다운 것, 드레시한 것과 캐 주얼한 것 등
대조적인 감각끼리 매치하여, 거기에서 오는 부조화와 의외성을 부각시키는 조합
라)감각을 통일시킨 조합 : 형태는 다르지만 비슷한 감각의 패턴들을 조합함으로써
그 느낌을 상승 시키는 효과가 있다. 예를 들면 여성적인 감각의 꽃무늬와 물방울
무늬의 조합이나, 현대적인 감각의 줄무늬와 체크 무늬의 조합으로 더욱 여성스럽고
현대적인 느낌을 줄 수 있다.

2)재질감 코디네이션(Texture Coordination)
재질감 코디네이션은 소재의 직조방법(촉감,경연,광택,밀도,투명감,탄력 등)에 따른 유사한 재질감끼리의 조합 혹은 다른 재질감끼리의 조합을 말한다.
예를 들면, 기모가 있는 모헤어의 따뜻한 재킷에 차가운 느낌의 가죽 스커트의 조합, 투명한 블라우스와 진의 조합 등과 같이 의외로 조화미와 신선미를살릴 수 있는 개성 연출이 가능하다.
참고문헌
남성복 셔츠 패턴 디자인에 대한 컬러 배색 연구 - 프랑스 남성복 스타일
한국색채디자인학회 ㆍ 박영란

남성용 셔츠를 위한 텍스타일 디자인 (TEXTILE DESIGN)연구
상명대학교 디자인연구소 ㆍ 홍영진

남성착용자의 의복 격식차림, 메이크업, 헤어스타일이 인상형성과 호감도에 미치는 상호작용효과
충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김재숙, 류지원

코디네이션의 연출에 관한 연구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ㆍ 박정훈

패션 코디네이션 연구
경북실업전문대학 ㆍ 권미세

코디네이션의 개념과 전문 교육과정 설계
동부산대학 ㆍ 이승재

현대 패션에 나타난 색채 코디네이션의 특성
상명대 예술·디자인대학원 ㆍ 심은아

패션 코디네이션에 관한 연구 :패션 잡지 화보를 중심으로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ㆍ 박성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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