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중심주의 레포트

 1  유럽중심주의 레포트-1
 2  유럽중심주의 레포트-2
 3  유럽중심주의 레포트-3
 4  유럽중심주의 레포트-4
 5  유럽중심주의 레포트-5
 6  유럽중심주의 레포트-6
 7  유럽중심주의 레포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럽중심주의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들어가며
II. 유럽중심주의
1.유럽중심주의란
2.유럽중심주의의 양상
3.왜? 언제? 유럽중심주의가 대두되었는가?
Ⅲ. 마치며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들어가며

지난 200년 동안 서양의 학문은 역사․인문과 사회과학 전체에 걸쳐 유럽중심주의라는 것에 지배를 받아 크게 왜곡되었고 이는 객관적 지식체계로서가 아니라 서양의 우월성을 드러내는 방편으로 상당 부분 악용되어왔다. 하지만 이러한 학문들은 그 이데올로기성에 대한 비판적 검토 없이 대부분 그대로 수용되었고 이로 인해 상당수의 사람들은 서양의 우월을 자신도 모르게 인정하고 그 외의 타자를 비하하게 되는 잘못된 인식으로 빠졌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여러 부분에서 이러한 유럽중심주의라는 것을 느끼면서 그것이 무엇인가? 하고 물으면 언뜻 대답하기 힘들 것이다. 이에 따라 이번 발표에서 유럽중심주의란 무엇인가를 앞서 살펴보고 그 양상과 그것이 대두된 시기와 원인에 대해서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II. 유럽중심주의

1. 유럽중심주의란?

1) 정의
유럽을 세계의 중심으로 생각하는 태도를 말한다. 즉, 비유럽 문명에 대한 유럽 문명의 독특성과 우월성을 주장하는 가치, 태도, 생각, 나아가 이데올로기적 지향을 의미한다.

2) 기본 배경
(1) 근대 역사학의 객관성
(2) 진보와 문명 - 일원론적 세계관
진보 사관 - 인간의 지적·물적인 능력의 확대에 따라 인간의 역사는 무한히 발전하며 인간 사회를 사람이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 수 있다는 믿음을 일컫는다.
18세기 후반 - 비코, 볼테르, 기번, 헤르더 등이 주장했다. 그들은 전통적인 기독교적 역사의 틀을 세속적인 틀로 바꾸었다. 그들은 신이 아니라 인간의 의지와 행위가 역사의 진보를 만든다고 생각했는데, 이는 진보를 가져오는 주체인 인간의 자유 강조하는 것으로 나아갔다. 순환적인 진보 또는 누적적이거나 최소한 간헐적인 진보를 믿었다.
19세기 - 헤겔, 마르크스 등이 있다. 인류사를 자유의 필연적인 진보로 생각하였고, 진화론에 의해 이런 생각은 과학적으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이는 기독교적 역사관을 단순하게 세
참고문헌
사미르 아민,『유럽중심주의』,2000, 세종출판사, p139
강철구, 『역사와 이데올로기』, 용의 숲, 2004
깅여한 엮음, 『서양의 지적운동Ⅱ』, 지식산업사,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