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중심주의란 무엇인가

 1  유럽중심주의란 무엇인가-1
 2  유럽중심주의란 무엇인가-2
 3  유럽중심주의란 무엇인가-3
 4  유럽중심주의란 무엇인가-4
 5  유럽중심주의란 무엇인가-5
 6  유럽중심주의란 무엇인가-6
 7  유럽중심주의란 무엇인가-7
 8  유럽중심주의란 무엇인가-8
 9  유럽중심주의란 무엇인가-9
 10  유럽중심주의란 무엇인가-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럽중심주의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緖論

Ⅱ. 本論

[1]유럽중심주의란 무엇인가
1. 유럽중심주의의 의의
2. 유럽중심주의의 형성
3. 유럽중심주의의 구성

[2]유럽중심주의 역사관의 성립과 그 역사학자들
1.유럽중심주의 역사관의 성립
2.유럽중심주의 역사학자들

[3]유럽중심주의의 허(虛)
1.은폐. 과장. 합리화.
2.불균형하고 왜곡된 세계사

[4]유럽중심주의의 실(實)

Ⅲ. 結論
본문내용

3. 유럽중심주의의 구성
유럽중심주의는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있다고 할 수 있다. 하나는 유럽예외주의 다른 하나는 오리엔탈리즘이다.
유럽예외주의는 유럽자신에 대한 규정으로서 근대유럽문명의 특수성, 예외성을 강조하였는데 유럽을 제외하고는 어디에서도 이런 합리적이고 진보적이며 근대적 문명이 발전하지 못했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 점에서 유럽은 비유럽과는 다른 길을 선택한 세계사에서 예외적인 존재라는 것이다.
오리엔탈리즘은 유럽의 상대방인 비유럽에 대한 규정이고 비유럽지역을 유럽과 비교하여 비합리성 전통성을 강조하며 이때 유럽문명과 비유럽사회의 성격을 규정하는 것은 당연히 유럽인들이라는 개념이다. 따라서 유럽인들의 판단에 따라 제멋대로 재단되며 당연히 인정받아야 할 나름의 독자성과 창조성을 부인당하고 유럽에 비해 열등한 문명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었다.
다시 말해서 유럽예외주의와 오리엔탈리즘은 동양을 지배하고, 재구성하며 위압하기 위한 서양의 스타일이다.

[2]유럽중심주의 역사관의 성립과 그 역사학자들
1.유럽중심주의 역사관의 성립
유럽중심주의적 개념이 가장 강력한 모습을 가지고 있고 체계적적으로 나타나는 분야가 역사학이다. 왜냐하면 유럽 사람들이 유럽문명의 창조성과 독특성을 주로 역사학을 통해 보여주려 했기 때문이다.
이런 역사관을 형성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것이 18세기부터 유럽에서 발전한 진보와 문명이라는 개념이다.
진보라는 것은 인간의 지적이거나 물질적인 능력이 커지며 인간의 역사는 무한히 발전하여 세상은 사람이 살기 좋은 곳으로 된다고 믿는 것이다. 이는 17. 18세기에 유럽이 이룬 커다란 정신적, 물질적인 성장을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문명은 진보의 결과로서 당시유럽인이 이룬 세계에서 가장 높다고 생각하는 수준의 문화를 말한다. 그러니까 진보와 문명은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는 셈이다. 이리하여 서양인에 의해 19세기에 널리 받아들여진 역사관이 진보사관이다.
유럽에서 진보사관이 자리 잡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은 세계의 역학관계변화이다. 17,18세기만 해도 인도나 중국은 강력한 힘을 갖는 아시아의 대제국으로 유럽 국가들이 감히 넘볼 수 없는 존재였다. 그러나 18세기 후반 이후 아시아 국가들이 쇠퇴한 반면 유럽 국가들의 힘이 산업혁명으로 인해 급격히 커지며 상황이 변화했다. 예로 인도는 플라시전투로 벵골지방 뺏기며 영국의 식민지로 전락하게 되고, 중국도 아편전쟁으로 무장해제 당하고 유럽 국가들의 반식민지 상태로 전락하게 된 것이 있다.
그 결과 유럽인들이 아시아의 대제국들에 가지고 있던 동경이나 존경심은 사라지고 경멸적인 고정관념이 형성되었다.

2.유럽중심주의 역사학자들
(1)19세기의 역사학자들
1)헤겔
헤겔은 독일의 유명한 관념론 철학자이자 역사학자이다.
헤겔의 역사관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자유인데 여기에서 자유란 사람이 생각하는 힘인 이성을 통해 자연이 주는 한계를 벗어나는 것을 의미하며 세계사란 자유라는 이념이 스스로를 발전시켜나가는 과정이라고 보았다. 그는 계몽 사상가들처럼 인류의영원한 진보를 믿었고 그 과정에서 그가 동양에 부여한 지위는 매우 낮다.
그는 역사의 발전단계를 오리엔트세계, 그리스로마세계, 게르만세계로 나누었는데
오리엔트세계가 가장 낮고 그다음은 그리스로마세계, 가장 높은 단계는 게르만세계
참고문헌

◎ 단행본

1. 사미르 아민(김용규 역), 『유럽중심주의』, 세종출판사, 2000.
2. 자크 들로르(김경숙 역), 『거대유럽의 야망』, 동아일보사, 1992.
3. 강철구, 『역사와 이데올로기』, 용의 숲, 2004
4. 박노자, 『하얀 가면의 제국-오리엔탈리즘, 서구 중심의 역사를 넘어』, 한겨레 신문사, 2003



◎ 논문

1. 최갑수, 「유럽중심주의 극복과 대안적 역사상의 모색」, 『역사비평』, 2000(가을호)
2. 이민호, 「세계사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 유럽중심주의 사관의 극복을 위하여」, 20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