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

 1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1
 2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2
 3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3
 4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4
 5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5
 6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6
 7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7
 8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8
 9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9
 10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10
 11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11
 12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12
 13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13
 14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14
 15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15
 16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16
 17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17
 18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 전시공간디자인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개요
1)전시공간의 개념
2)전시공간의 구성요소
가)전시공간
나)전시의도
다)전시자료
3)전시공간의 유형
가)박물관, 미술관
나)박람회, 전람회
다)쇼룸
4)전시의 기본구상단계

Ⅱ.전시공간의 계획
1)동선계획
가)동선의 종류와 공간
나)관람객 동선계획의 기본원리
2)전시공간의 순회유형
가)연속순회형식
나)갤러리 및 복도형
다)중앙홀형
3)전시공간의 평면 형태
가)부채꼴형
나)사각형
다)원형
라)자유형
마)작은 실의 조합형
4)요소별 계획 요건
가)전시실의 규모
나)전시실의 천장과 벽
다)조명계획
라)채색계획

Ⅲ. 전시방법의 분류
1)개별전시
2)입체전시
3)특수전시
가)디오라마 전시
나)파노라마 전시
다)아일랜드 전시
라)하모니카 전시
마)영상 전시
바)참여 전시

Ⅳ.사례분석
1.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월드
2.현대카드 리테일 브랜드죤
3.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San Francisco Museum of Modern Art, SF MOMA)

본문내용
다) 전시공간의 건축적 특징
(1) 단위전시공간의 규모
단위전시공간의 규모는 전시의 목적, 성격에 다라 그 규모에 차이가 있지만 관람자 수와 순회유형, 전시물의 양과 크기 등에 따라서 좌우된다.
단위 전시공간의 크기는 최소 폭이 5.5m 정도로 평균 6~8m로 하고 길이는 실 폭의 1.5~2배 정도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관람을 위한 주 통로의 폭은 2m정도 실의 폭이 작은 경우에는 1.8m 이상으로 하고 대규모 전시장의 경우에는 6m 이상으로도 한다.

(2) 전시공간의 순회유형
관람객이 전시장 입구에서부터 출구까지 설계자가 계획한 전시경로를 따라 순회하는 전체 동선계획을 의미한다.
순회유형에 따라 전시실간의 결합여부, 전시장 전체의 기능과 전체 전시공간계획에 영향을 미치므로 전시목적에 적합한 순회유형을 선택하여 시행착오를 줄이도록 해야 한다.

(가) 연속형 순회
구형 또는 다각형의 각 전시실을 연속해서 관람할 수 있도록 연결하는 형식이다. 단순하며 공간이 절약되므로 소규모의 전시실에 사용이 편리하나 많은 실을 일정한 순서에 따라 관람해야 하고 1실 폐쇄하면 전체 동선이 차단되는 단점이 있다.

(나) 복도형
복도를 두어 복도에 면하여 전시실을 배치하는 유형이다. 각 실을 선택하여 들어가고 싶은 실에 들어가서 관람하며 필요시 각 실을 자유롭게 폐쇄 재조립 할 수 있으므로 복도의 벽을 전시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 중앙 중정형
전시실의 중아부에 하나의 큰 홀을 설치하고 그 주위에 각 전시실을 배치하여 자유로이 출입하는 형식이다. 중앙 홀이 크면 동선의 혼란이 없으나 계획 변경 시 공간 확장 때는 많은 무리가 따른다.

(3) 전시실의 평면 유형
관람동선을 기본으로 한 전시공간의 평면 형태는 직사각형, 부채형, 원형, 대칭형, 자유형 등으로 나눈다. 자신의 위치와 주변의 상황은 관람자의 심리적 안정에 매우 중요하다. 방향감각은 작품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따라서 관람자가 감상에 흐트러짐이 없고 지루함을 느끼지 않도록 하여 엘리베이터 등을 사용하지 않고 연속적인 흐름에서 방향, 거리, 시간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가) 직사각형
공간형태가 단순하므로 전시주제를 확실하게 나타낼 수 있다. 보편적인 형태다.

(나) 대칭형
기존 건축물을 증개축하여 박물관으로 사용할 때 많이 이용하는 형태로 시각적 질서를 제공하는데 효과적이다. 좋은 사례로는 구 중앙청을 국립중아박물관으로 개조한 것을 들 수 있다. 단 전시 구성을 체계적으로 하지 않을 경우에는 관람객 동선이 혼잡할 수 있다.
(다) 부채꼴형
규모가 작은 전시장에 적합한 형태로 선택을 자유롭게 할 수 있으나 변화가 주어지면 관람자가 혼잡스러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관람자에게 과중한 부담을 주지 않는 소규모의 전시관에 사용될 수 있다.
(라) 원형
고정축이 없이 안정된 상태에서 지각하기 어려우며 배경이 동적이면 관람자가 주의를 집중하기 어려우며 위치파악이 확실치 않게 된다. 때문에 이런 형의 전시실에는 중앙에 메인 전시품을 배치시키고 주변에 그와 관련되거나 유사한 성격의 전시품을 전시함으로써 공간의 주는 불확실성을 극복할 수 있다.
(마) 소형 단위 실 조합
관람자가 자유롭게 소형 단위로 이루어진 실들을 둘러볼 수 있도록 공간 형태에 의한 동선의 배려가 중요하다.
(바) 자유형
평면형태가 복자하여 전체적인 형상을 파악하기 힘들다. 따라서 규모가 큰 전시공간에서는 이러한 유형의 배치는 피하는 것이 좋다.
(4) 전시공간의 실내계획
저시의 내용을 수용하고 정확한 전달을 위해 구체적으로 계획하는 행위를 전시공간의 실내계획이라 하는데 전시공간의 실내계획은 일정한 주제를 가지고 여러 가지 연출 요소를 적용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환경계획 작업이라 말할 수 있다.
전시공간의 성격적 특성상 전시공간의 실내계획은 다음의 3가지 분야에서 전문가들이 조언 내지는 도움이 필요하게 된다.
(가) 전시계획분야
전시방법, 전시연출, 전시내용의 표현 등이 전시계획분야에 속하며 작업분야로는 산업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사진, 조명, 음향, 영상, 디스플레이 등이 있다.
(나) 실내계획분야
전시공간의 배경부분인 바닥, 벽체, 천장, 칸막이 등과 진열을 위한 제작 및 설치 작업을 위한 디자인 작업이 이루어지는 부분.
(다) 시설분야
전시 필요한 제반 설비들과 제어장치 등을 관리 설치한다.

(4) 전시공간의 조건
(가) 전시자료 공간의 요소
자료를 수집할 때 상태로 보존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최우선 조건이 되며 자료와 크기와 그에 따른 실의 적정 규모. 도난방지 등 전시자료 보호를 위한 공간조성.
(나) 관람객 공간 요소
관람자가 쾌적감을 느낄 수 있는 환경조성과 전시물을 관람하는데 육체적이나 심리적으로 피로를 느끼지 않도록 배려한 평면구성 및 동선계획이 관람자를 위한 공간의 기본조건이 되다.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열, 습지, 공기, 빛 등의 환경요소가 적절히 조합되어야 하며, 특히 눈의 피로를 방지할 수 있도록 의자나 소파 등을 일정거리 이내(약100m)정도 배치하는 것이 좋다.
(다) 관리자 공간의 요소
관리자가 쾌적한 환경에서 작업능률을 올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기본조건이 된다. 작업능률을 올리기 위해서는 작업을 위한 편의 시설이 구비되어야 하며 관리 동선이 적절하게 계획되어야 하고, 특히 전시 담당자의 동선은 관람자의 동선과 교차하거나 섞이지 않도록 주의해 야 한다.

(5) 전시공간의 기본 구성요소
전시공간은 벽, 천장, 바닥, 기둥 등의 건축적 요소와 전시를 위한 전시대, 진열장과 같은 가구로 이루어지는 것을 전시공간의 기본요소라고 한다.
(가) 벽
벽은 시선이 가장 먼지 마주치는 부분으로 높이와 방향에 따라 시선을 차단하고 또한 모으기도 하며 머무르게도 한다. 전시공간에서의 벽은 전시물의 배경이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전시물이 돋보일 수 있도록 재료나 색채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계획해야 한다.
(나) 바닥
전시장의 바닥은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단 차이를 두지 않고 표면이 미끄러운 재료의 사용은 자제하도록 한다. 또한 관람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발소리가 나지 않는 바닥재가 요구되며, 내마모성 및 내구성, 청결성이 우수해야 한다.
(다) 천장
전시장의 천장은 채광의 기능을 하며 실내 환경의 쾌적성과 방재를 위한 각종 설비가 설치되는 부분으로 천장의 마감은 벽과 같은 재료나 같은 색채로 하는 것이 가장 무난하며 전시물이 이동되는 것에 대응하기 위해서 조명계획은 융통성 있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6) 동선계획
전시공간의 동선은 관람자 동선, 전시물 동선, 관리 동선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전시공간의 동선계획도 짧고 간결하게 처리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특히 관람자 동선에는 신체장애자 동선이 포함되므로 이들을 위한 배려가 필요하다.
(가) 전시물 동선
전시장의 천장은 채광의 기능을 하며 실내 환경의 쾌적성과 방재를 관람자 동선의 유형은 단일진입방식의 오픈플랜 형과 구획실형, 분산 진입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동선의 흐름은 좌측에서 우측으로, 우회전을 원칙으로 한다. 또한 관람이 자신의 위치를 알 수 있도록 간결하고 명쾌하게 동선계획이 이루어져야 하며 재해 발생 시 이용해야 하는 피난통로와의 관계도 체크해야 한다.
(나) 관람자 동선
전시물의 동선은 외부로의 반 출입, 연구를 위한 이동, 전시물의 교체 수리를 위한 이동들에 따른 동선으로 수장고를 중심으로 계획한다.
(다) 관리 동선
관리 동선은 전시물의 조사 및 연구, 사무관계, 방송관계, 통신관계, 설명, 홍보 등에 이용되는 동선으로 관람자 동선이나 전시물 동선과는 분리되어야 한다.
(5) 전시방법
전시방법은 기획의도, 자료의 크기, 관람대상 등에 따라 다양하나, 실내전시에서 이루어지는 전시매체를 중심으로 한 전시방법으로는 개별전시, 입체전시 특수전시, 수장전시, 대 공간 전시 등이 있다.

참고문헌
과학관의 전시 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ㆍ 김희진

과학관의 전시공간 디자인 계획에 관한 연구:어린이 과학관을 중심으로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ㆍ 최명실

전시공간 디자인에서의 Display 장치의 특성과 구성 방법에 관한 연구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ㆍ 이종숙

전시공간 디자인의 스토리텔링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ㆍ 이주향

미술작품 전시공간 디자인 요소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ㆍ 윤희숙

마니에리스모적 미학을 적용한 전시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ㆍ 나오미

르 꼬르뷔제의 '성장하는 미술관'개념의 전시공간디자인 특성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ㆍ 서수경

전통가구의 전시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ㆍ 왕신애

기업박물관 전시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ㆍ 김주연

전시공간디자인의 시지각적 Sequence구조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ㆍ 황미영

인터렉티브 체험형 전시공간 디자인을 위한 사례분석 연구
대한건축학회 ㆍ 김미연

해외 박물관 한국실 사례 분석 및 전시공간 디자인 방법론에 관한 연구
계원조형예술대학 예술공학연구소 ㆍ 명선식

전시 공간 디자인이 관람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ㆍ 최진화

커뮤니케이션 환경으로서의 전시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관람자 참여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디자인대학원 ㆍ 원진숙

빛의 조절이 공간조직의 인식과 인간행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조각전시공간 디자인에의 실험적 적용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ㆍ 권자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