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학대 레포트

 1  노인학대 레포트-1
 2  노인학대 레포트-2
 3  노인학대 레포트-3
 4  노인학대 레포트-4
 5  노인학대 레포트-5
 6  노인학대 레포트-6
 7  노인학대 레포트-7
 8  노인학대 레포트-8
 9  노인학대 레포트-9
 10  노인학대 레포트-10
 11  노인학대 레포트-11
 12  노인학대 레포트-12
 13  노인학대 레포트-13
 14  노인학대 레포트-14
 15  노인학대 레포트-15
 16  노인학대 레포트-16
 17  노인학대 레포트-17
 18  노인학대 레포트-18
 19  노인학대 레포트-19
 20  노인학대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학대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노인학대 이론
1. 상황적 스트레스 이론
2. 교환이론적 관점
3.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적 관점
4. 사회적 구성주의적 관점
5. 생태학적 관점
6. 연령차별주의적 관점

Ⅱ.노인과 복지사회
1. 노인학대 방지와 복지사회
2. 노인과 복지국가

Ⅲ. 노인학대
1. 노인학대에 대한 인식
2. 노인학대의 유형

Ⅳ.노인학대 실태
1. 노인학대 실태

Ⅴ.부록

본문내용
Ⅰ. 노인학대 이론
노인학대의 요인들이 다양한 수준에서 상호작용하여 나타나는 현상이라는 점을 반영하듯이 노인학대의 원인과 그 결과를 탐색하는 연구들은 매우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서 수행되었다. 대표적 이론으로는 스트레스이론, 교환이론,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 생태학적 관점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이론적 관점들은 노인학대라는 복합적이고 중층적 현상의 상이한 수준, 상이한 측면에 각기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에서 상호보완적이라고 할 수 있다.
Sprey와 Matthews(1989)가 지적하였듯이 어느 이론이 가장 적절한가 하는 점은 노인학대의 어느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 설명하려고 하는가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어떤 노인가족원이 학대를 받거나 학대자가 되는가 하는 미시적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환론적 관점이나 상징적 상호작용론적 관점이 아마 가장 적절할 것이며 어떤 상황적, 구조적 요인이 노인학대와 연관되어 있는가를 탐색하기 위해서는 구성주의 관점이나 상황적 스트레스 모델, 혹은 연령차별주의적 틀이 설득력이 높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다양한 관점들을 함께 보완적으로 고려하는 연구 작업이 이루어질 때, 노인학대 현상에 대한 우리의 이해가 높아질 것이다.
어떤 이론적 관점에서 접근하는가 하는 점은 노인학대 현상에서 어떤 측면에 특히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는가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궁극적인 연구목적이 무엇인가 즉 얼마나 현장 지향적인가 예방을 중시 하는가 부정적 결과의 완화에 초점을 맞추는가 하는 점과도 연관되어 있다. 또한 노인학대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 전문가 개입이 어떤 요소에 집중되어야 하는가 하는 문제와도 직접적 연관성을 가지게 된다.

1. 상황적 스트레스 이론
노인학대의 발생원인을 피해노인과 학대자가 위치한 상황의 특성과 누적된 스트레스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하는 이론적 관점이다. 특히 노인의 부양은 매우 힘들고 많은 스트레스를 불러일으키는 작업이므로 많은 학자들이 노인학대와 방임의 경우를 설명할 때 스트레스 이론을 지지하고 있다. 스트레스 원은 가족체계를 변화시키는 중요한 생활사건과 관련되어 있으며 이러한 체계를 변화시키는 스트레스 원은 가족을 긴장시키고 이를 대처할 수 없는 상태가 지속될 때 학대의 유형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노인과 부양자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노인의 의존성이 증가하게 되면 노인을 돌보는 부양자의 스트레스가 증가하게 되고 이는 노인에 대한 학대의 가능성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보는 부양자 스트레스 모델이 대표적인 상황적 관점에 속한다.
이러한 부양과정 스트레스의 누적뿐 아니라 빈곤과 같은 만성적 스트레스가 노인과 그 가족원 간의 학대발생의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요인인 것으로 주목된다. 빈곤, 경제적 위기와 함께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 생애사건이 축적되면서 스트레스가 누적되면 가족원 간에 학대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특히 이러한 스트레스의 부정적 영향을 완화시켜줄 사회적 지지원이 없는 가족의 경우 노인학대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난다.(김윤희 등, 1993) 노인학대를 일으키게 하는 구체적인 특정 스트레스 요인들로는 개인의 환경에서 오는 대처능력의 부족, 부양자에게 과도하게 요구되는 정신적·물질적 비용 등이 있는데 이런 요인들 때문에 노인학대가 발생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스트레스 요소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가족간의 과계 관계의 질이 낮거나 가정 내 폭력의 내력, 의존적인 노인, 정신적 질환이나 건강하지 못한 부양자, 노인의 문제행동과 내적 스트레스 증가 등이다. 이러한 스트레스 원으로 스트레스가 축척될 때 노인학대가 발생되기 쉬운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가족이 경험하는 상황적 스트레스와 노인학대의 발생과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연구자들은 다양한 스트레스 측정척도를 사용하여 학대가족과 학대가 일어나지 않은 가족 간에 스트레스 정도를 비교하는 방법을 쓰기도 한다.
따라서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노인학대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가족이 경험하는 문제와 긴장을 완화하고 가족이 스트레스를 경험할 때 지원을 제공해줄 수 있는 다양한 사회적 지원망이 제공되는 것이 필수적이 된다.
그러나 이 이론은 동일한 스트레스 상황에 놓인 가족들 중 어느 가족들에게는 노인학ㅇ대가 일어나는데 어느 가족들에게는 그러한 문제가 일어나지 않는가 하는 점에 대하여 사회적 지원 개념 외에는 별로 설득력 있는 대답을 제시하지 못한다는 점 때문에 비판을 받고 있다. 이들 비판적 관점은 스트레스가 노인학대의 직접적 원인변수가 아니고 학대자의 정신적 문제나 약물남용과 같은 개인적 특성이나 학대오인과 가해자간의 과도한 재정적, 정서적 의존성 등이 오히려 학대발생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음을 주장한다.

2. 교환이론적 관점
교환이론은 학대발생 상황을 권력관계구조의 측면에서 접근하는 시각이다, 교환론적 관점에서 보면 모든 사회적 상호적용은 그 관계에서부터 얻어지는 보상과 비용의 비가 적정한 균형을 이룰 때 긴장과 갈등 없이 계속 유지되며 그렇지 않을 때 관계가 해체되거나 갈등상황으로 나아가게 된다고 본다. 따라서 교환론적 관점에서는 노인학대를 ‘보상과 비용의 적정한 균형이 이루어지는 교환관계에 대한 기대’ 즉 상호성의 규범이 깨어진 것에 대한 일종의 부정적 반응인 것으로 본다. 불균형적 관계에 있어 자신의 통제를 행사하기 위한 부정적 반응이 신체적 학대와 같은 적극적 학대로 나타날 수도 있고 아예 그 관계를 회피하는 경우 이는 노인에 대한 방임이라는 형태의 학대로 나타나게 된다.
노인은 교환될 수 있는 자원의 개발이 점점 어려워지고 건강의 악화에 따라 의존적 입장으로 변모하기 쉽고 관계의 질을 낮게 하는 요소가 증가됨에 따라 교환자원이 부족한 노인들이 학대에 노출되기 쉬워진다. 따라서 노인학대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노인의 의존성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보상과 비용을 조정하는 개입이 효과적이고 노인학대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여 노인학대를 하게 되면 치루는 비용을 높이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3.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적 관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