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 문화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형태

 1  [문화마케팅] 문화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형태-1
 2  [문화마케팅] 문화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형태-2
 3  [문화마케팅] 문화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형태-3
 4  [문화마케팅] 문화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형태-4
 5  [문화마케팅] 문화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형태-5
 6  [문화마케팅] 문화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형태-6
 7  [문화마케팅] 문화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형태-7
 8  [문화마케팅] 문화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형태-8
 9  [문화마케팅] 문화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형태-9
 10  [문화마케팅] 문화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형태-10
 11  [문화마케팅] 문화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형태-11
 12  [문화마케팅] 문화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형태-12
 13  [문화마케팅] 문화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형태-13
 14  [문화마케팅] 문화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형태-14
 15  [문화마케팅] 문화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형태-15
 16  [문화마케팅] 문화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형태-16
 17  [문화마케팅] 문화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형태-17
 18  [문화마케팅] 문화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형태-18
 19  [문화마케팅] 문화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형태-19
 20  [문화마케팅] 문화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형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마케팅] 문화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형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제 제기

2.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 연구 방법

Ⅱ. 문화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형태

1. 문화 마케팅의 이론적 배경

2. 소비자의 이론적 개념

3. 문화 기업과 마케팅 전략

4.문화 소비 현상에 대한 분석

Ⅲ. 문화 기업의 마케팅 및 개선방안

1. 싸이월드

2. 빈폴

3. 아웃백

4. 스타벅스

Ⅴ. 결론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 제기
과거에는 물리적인 힘이나 재력 등이 기업의 경쟁력을 평가하는 주된 요인이었다. 그런 이유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물리적인 상품과 직결되고, 가격에 초점을 맞춘 상업광고가 대부분이었다. 이것은 바로 산업 혁명이후 양적 성장에 집착해 온 경제의 현실을 대변해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점차 사회가 안정기에 접어들고 또한 의식수준이 높아질수록 이러한 성장 집중적인 경제 현상은 오래가지 못하게 되었다. 인간의 본능이 다양성을 요구하고, 윤리적인 의식이 내면 깊숙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경제 또한 언제까지나 단순 성장에 만족할 수는 없었다. 이에 발맞춰 최근 인간의 사회적 의식이 점차 성장하면서 문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고, 이는 사회 전반에 걸쳐 큰 영향력을 발휘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문화의 의미가 단지 상류층에서 향유되어지는 고급스런 사치로 치부되어졌었다. 하지만 최근 국내외 학자들의 주장과 우리나라의 사회적 성장 정도를 고려해봤을 때 문화적 코드가 사회 전반에 걸쳐 최전방에 위치할 것이라는 것은 충분히 예상 가능한 일이라 할 수 있다. 해외 우수 기업들, 특히 범세계적인 사업 망을 갖춘 기업들의 경우 이미 오래 전부터 문화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었으며, 지속적인 문화적 활동을 통해 기업의 문화적 이미지를 정착시키고, 상품의 판매를 촉진시키는 방안을 연구 ․ 수행해왔다. 그것은 문화마케팅이 그간 기업적 딱딱한 이미지를 완화시키고, 윤리적이고 공적인 이미지 형성에 크게 기여하기 때문이다. 특히 문화 마케팅은 그 성격상 강압적인 마케팅이 아닌 부드러움을 강조 하고, 기업의 견실한 이미지를 보여 줄 수 있다는데 기업입장에서는 매력이 있다고 하겠다.
이는 공익적 사업과 연관성이 깊고, 공익사업에나 공익 부분은 소비자들에게 자사 기업이 사회 공헌을 많이 한다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 주기에 적합하다. 소비자들에게 기업에 대한 이미지만큼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소도 많지 않다. 한번 나쁜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심어 주게 되면 그 이미지를 변화시키는 데는 수많은 시간과, 수많은 비용이 든다. 예를 들면 우리 나라에서 최초의 삼양 라면이 안 좋은 이미지로 인하여 농심에게 1위 자리를 빼앗겨 버리고 지금도 그 이미지 때문에 삼양이라는 회사의 이름을 당당히 내 놓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 때문에 최종 소비재를 다루고 있지 않은 POSCO와 같은 기업에서 꾸준한 공익 광고를 하고 있는 것이다. 그 뿐 아니라 기존의 마케팅에 비해 그 비용 면에서 월등히 효율적이고, 그 여파가 지속적이라는 장점 또한 지니고 있다. 하지만 이에 반해 우리나라에서 문화는 그 범위와 활용방안이 매우 미미하여 국내외 소비자로 하여금 문화 후진 기업, 심지어 문화후진국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다. 이에 국내 기업들도 차츰 문화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게 되었고, 문화마케팅을 도입하려는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다.

2.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오늘날 마케팅 환경 하에서 제조업체 ∙ 유통업체 등 판매자들은 시장에 좋은 제품을 제공하고, 제품에 매력적인 가격을 책정하고, 적정한 유통 경로∙물적 유통을 통하여 표적 고객들이 제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다양한 판매점들에 진열해 놓는 것만으로는 만족스러운 경영성과를 보장할 수가 없다. 다시 말해서, 소비자에게 제품을 알리고 권유하여 구매를 자극하는 촉진활동이 없이는 최종적인 판매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뿐 아니라 성공적인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기 어려운 것이다. 이런 이유로 각 기업들은 소비자를 향한 판매촉진의 일환으로 광고를 주로 이용하게 되었고, 이는 상품에 대한 호의적인 이미지를 형성시켜 판매를 촉진시키는 동시에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나아가 기업의 사회적 위치를 확보하는 데 그 역할의 중요성을 지니게 되었다. 그러나 오늘날의 기업들은 목적 달성만을 위한 과잉 광고를 소비자로 하여금 불필요한 소비를 유발시켜 소비문화를 만연케 하였고, 마케팅비용에 따른 상품의 원가 상승 유발 등을 초래 하였을 뿐만 아니라 진실성이 결여된 허위광고, 과장광고로 인해 마케팅 기반에 대한 신뢰성을 떨어뜨리고 더 나아가 대중문화의 질적 저하를 가져오게 하였다. 이 같은 문화적인 책임과 더불어, 점차 심각해지고 있는 환경오염과 산업 재해 등은 기업에게 커다란 사회적 책임을 안겨 주었다. 오늘날 이러한 책임에 방만한 기업은 국내외 소비자, 시민단체, 국제기구 등에 의해 외면당하면서 점차 경쟁
참고문헌
◈LG경제연구소
◈KT&G 사이트 및 상상마당
◈SERI 삼성경제연구소
◈해피캠퍼스
◈씽굿공모전
◈SK커뮤티케이션즈
◈네이버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김영한)
◈컬덕시대의 문화 마케팅(김민주)
◈중앙일보 미디어 마케팅 연구소(김래원)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심상민, 민동원)
◈한국 기업의 문화 마케팅 도입방안(권선희)
◈국회도서관
◈전북대 중앙도서관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