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론] 청소년 인터넷문화에 관한 연구

 1  [조사론] 청소년 인터넷문화에 관한 연구-1
 2  [조사론] 청소년 인터넷문화에 관한 연구-2
 3  [조사론] 청소년 인터넷문화에 관한 연구-3
 4  [조사론] 청소년 인터넷문화에 관한 연구-4
 5  [조사론] 청소년 인터넷문화에 관한 연구-5
 6  [조사론] 청소년 인터넷문화에 관한 연구-6
 7  [조사론] 청소년 인터넷문화에 관한 연구-7
 8  [조사론] 청소년 인터넷문화에 관한 연구-8
 9  [조사론] 청소년 인터넷문화에 관한 연구-9
 10  [조사론] 청소년 인터넷문화에 관한 연구-10
 11  [조사론] 청소년 인터넷문화에 관한 연구-11
 12  [조사론] 청소년 인터넷문화에 관한 연구-12
 13  [조사론] 청소년 인터넷문화에 관한 연구-13
 14  [조사론] 청소년 인터넷문화에 관한 연구-14
 15  [조사론] 청소년 인터넷문화에 관한 연구-15
 16  [조사론] 청소년 인터넷문화에 관한 연구-16
 17  [조사론] 청소년 인터넷문화에 관한 연구-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사론] 청소년 인터넷문화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청소년의 인터넷문화
3. 연구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고찰
1. 청소년 인터넷 문화의 문제점- 인터넷 중독
- 인터넷 중독과 정서․심리․성격 특성
- 인터넷과 청소년 공격성 성향
- 인터넷과 성적 왜곡
2. 관련 선행 연구 고찰
3. 용어정리
- 학업성취도
- 인터넷 사용시간
- 고위험 사용자군/ 잠재적 위험사용자군

Ⅲ. 연구 방법
1. 연구 설계 및 자료수집 과정
2. 연구 대상자 선정 및 표본 추출
3. 측정 도구
- 사전/ 사후 설문지

참고문헌




부록1. 사전/사후 조사 설문지
부록2. 인터넷 사용 체크리스트
부록3. 강의1- 인터넷 판별도구
부록4. 강의2- 자신들이 생각하는 인터넷 활용
부록5. 강의3- 체크리스트 점검 후 달라진 점 비교와 인터넷 중독 대안들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빛의 속도만큼이나 인터넷이 확산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세계 인구 중 3억 명 이상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고, 2007년 6월 정보통신부 발표에 따르면 국내 인터넷 사용인구가 3천만 명 이상에 달하며, 한 주 평균 인터넷 사용시간이 13.5시간에 달한다. 인터넷이 사용되는 용도는 정말 다양하다. 비즈니스, 업무처리, 미니 홈피에 이르기까지 정보의 바다를 이룬다. 그리고 이 인터넷의 사용은 연령 제한이 없다. 3살 꼬마 아이조차 주니버 등과 같은 사이트를 통해 자신이 하고 싶은 게임이나 자신의 미니 홈피가 있고, 예전에는 컴퓨터라면 질색하던 할머니, 할아버지까지도 인터넷 활용 교육의 확대로 인해 자신의 취미 생활 등을 하는 실정이다. 또한 아침에 일어나면 컴퓨터를 켜고 인터넷 뉴스와 자신의 미니 홈피를 방문하고, 낮에는 레포트를 하기 위해 인터넷을 살펴보며 또는 업무를 하기 위해 인터넷을 살펴보는 등, 하루를 마치며 잠들기 전에 컴퓨터를 켜고 인터넷을 통해 하루를 돌아보거나 자신의 미니 홈피 확인 또는 인터넷 서핑을 하다가 컴퓨터를 끄고 하루를 마친다.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이 생활의 일부처럼 여겨지고 있다.
이와 같이 인터넷은 적절한 활용을 통해 많은 양의 정보를 마음껏 사용할 수 있으며, 자신이 설정한 사이버 공간 안에 정보도 저장하여 보관할 수 있다. 하루의 뉴스, 가십거리, 관심 있는 정보 등도 손쉽게 알 수 있다. 또한 동호회, 취미 생활, 공부 등 더 고차원적인 관심 분야에서도 공유를 통해 개인이 습득할 수 있는 이상의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또한 정보 처리 부분에도 쉽게 이용될 수 있다. 예전에는 책을 찾아보며 손으로 쓰던 레포트도 컴퓨터와 인터넷 자료를 활용하여 작성하며, 학교의 과제도 인터넷 사이트에 올려놓고 확인하여 할 수 있는 시스템도 많이 있다. 이 외에 다른 부분에도 사용된다. 거리에 상관없이 멀리 떨어져 있는 구매자에게도 물건을 손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자신이 필요한 물건들 간의 가격을 비교할 수 있어 더 저렴하게도 구입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이 필요가 없는 물건을 판매할 수 판매자로서의 역할도 쉽게 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이점 뒤에 문제점이 하나하나 드러나고 있다. 먼저 인터넷을 정보 검색 및 공유, 학습 매체보다는 오락 도구로 전락하고 있다는 점이다. 많은 동호회나 카페들이 게임 관련 활동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근거 없는 헛소문이나 비방성 글, 악의적인 사진을 인터넷에 올려 다른 사람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행위는 물론 인터넷 자살 사이트, 사이버머니 사기, 인터넷 채팅 사이트를 통한 성매매 만연 등의 갖가지 문제들이 드러나고 있다. 이로 인해 많은 모방 범죄들이 지속되고 있다.
또한 더 부각되는 문제는 인터넷 중독이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인터넷 중독의 증상을 살펴보면 인터넷에 장시간 몰입함으로써 일상생활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인터넷을 하지 못하게 될 경우 이로 인한 심한 후유증으로 심리적 불안감, 우울증 등을 경험하게 됨은 물론 인터넷 통신에 빠진 자신을 인식하고 인터넷통신의 사용을 자제하려고 하나 자신의 의지대로 자제가 되지 못하여 계속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인터넷 중독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은 마음이 복잡하거나 허전하며 자신도 모르게 컴퓨터에 접속하여 시간을 보내며 마음의 위안을 얻는 의존성과 웹에 매달려 있는 시간이 자꾸 길어지고 컴퓨터를 끄고 빠져 나오기가 점점 힘들어지며 오래 있어도 작업 효율은 떨어지는 내성현상을 보인다. 또한 이들은 인터넷을 떠나 있으면 인터넷상에 무슨 중요한 일이 일어났을 것 같은 생각이 들고, 미니 홈피에 어떤 방명록이 남겨졌을지 몹시 궁금해 한다. 특징적으로 이들은 모니터 앞에 앉아서 인터넷에 연결되는 순간긴장이 해소되고 금단 증상들이 사라지는 안도감을 느끼며, 심지어는 쾌감을 느끼기도 한다는 것이다. 인터넷 중독으로 인한 금단 증상에는 다른 중독에서와 마찬가지로 심리적 금단과 신체적 금단의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신체적 금단 증상이 나타나면 더 심한 중독 상태임을 의미한다. 문제는 인터넷 중독으로 일어나는 이런 변화는 무의식적 과정이므로 본인 스스로가 판단하기가 극히 어려워 심한 중독 상태에 다다랐을 때 비로소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인터넷 중독자들은 가상공간에서 얻는 즐거움에 빠져 현실의 인간관계에서 얻을 수 있는 만족과 즐거움을 잃어가며, 심한 겨우 이들은 오직 가상관계에서만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되고 그 결과 인터넷 중독은 새로운 인간소외 현상을 유발하는 매개가 되고 있다. 또한 학습무기력과 몽환적으로 삶을 살아가게 되는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