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리와 와인] 이탈리아 와인

 1  [조리와 와인] 이탈리아 와인-1
 2  [조리와 와인] 이탈리아 와인-2
 3  [조리와 와인] 이탈리아 와인-3
 4  [조리와 와인] 이탈리아 와인-4
 5  [조리와 와인] 이탈리아 와인-5
 6  [조리와 와인] 이탈리아 와인-6
 7  [조리와 와인] 이탈리아 와인-7
 8  [조리와 와인] 이탈리아 와인-8
 9  [조리와 와인] 이탈리아 와인-9
 10  [조리와 와인] 이탈리아 와인-10
 11  [조리와 와인] 이탈리아 와인-11
 12  [조리와 와인] 이탈리아 와인-12
 13  [조리와 와인] 이탈리아 와인-13
 14  [조리와 와인] 이탈리아 와인-14
 15  [조리와 와인] 이탈리아 와인-15
 16  [조리와 와인] 이탈리아 와인-16
 17  [조리와 와인] 이탈리아 와인-17
 18  [조리와 와인] 이탈리아 와인-18
 19  [조리와 와인] 이탈리아 와인-19
 20  [조리와 와인] 이탈리아 와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리와 와인] 이탈리아 와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A. 이탈리아와 와인
1. 이탈리아 와인의 특징
1) 역사적 특징
2) 지리적 특성
2. 이탈리아 와인 품계
3. 이탈리아 와인 레이블 읽기
4. 와인 산지
1) 중부지역의 와인
2) 남부 및 섬지역
3) 북서부 지역
4) 북동부 지역
B. 2007년 Best 와인순위(와인나라 선정)
1)최다판매 MVP 와인
2)종류별 HIT 와인
3) White 와인부문
4) 명품와인부문
5) 이탈리아와인
4. 이탈리아 음식과 와인
5. 이탈리아 와인과 레스토랑
1 . 르 쁘띠 끄루
2. A'muse68
3. Span-new
(5) Caterina (카테리나)

본문내용
A. 이탈리아와 와인
로마시대부터 와인의 종주국임을 자부해온 이탈리아는 나라 전체가 하나의 커다란 포도밭이라고 할 정도로 전역에서 와인이 생산되는 세계 유일의 나라이다. 이탈리아 가정의 식탁에는 항상 곁들여지는데, 와인을 ‘마시는’ 것이 아니라 ‘먹는다’ 라고 표현할 정도로 와인문화가 생활 속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다. 이탈리아에서는 와인에 물을 타서 일반음료처럼 마시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이탈리아는 한때 화폐와 도량형까지 다른 여러 나라로 갈려, 와인산업도 전국적인 시장이 형성되지 못한 채 지지부진하다가 1870년 통일을 계기로 와인의 고급화를 위한 품질혁신을 시작했다. 현재 이탈리아는 와인 생산량, 소비량, 수출량에 있어 프랑스에 이어 세계 2위이며, 포도재배면적과 1인당 와인 소비량에서도 프랑스에 이어 3위이다.
이탈리아 와인 산지로 가장 유명한 두 곳은, 피렌체를 중심으로 한 중서부의 또스까나 지방과 북서부의 알프스 산맥 아래의 삐에몬떼 지방이다. 그 외에 베네또, 시칠리아, 에밀리아‐로마냐, 롬바르디아, 깜빠니아 지방 등이 있다.
1. 이탈리아 와인의 특징
1) 역사적 특징
오늘날 이태리 와인 업계의 성공은 포도덩굴과 함께 해온 이태리인들의 역사를 말한다. 이태리의 자연적 조건과 위치 ‐ 지중해성 기후와 햇빛, 길게 늘어진 반도와 섬들, 언덕위로 스치는 매력적인 바람 ‐ 이런 조건으로 말미암아 와인 문화가 이태리인의 생활에 깊숙이 뿌리를 내리고 있다는 사실은 놀랄 일이 아닐 것이다.
이태리 와인 역사는 선사시대까지 4000여년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원시인들은 야생 포도를 밟아서 과일즙을 짜내었는데, 그것이 마치 마법에라도 걸린 것처럼 발효되면서 와인이 탄생되게 된다. 이태리 남부에 정착하기 시작한 그리스인들은 정착지를 외노트리아(Oenotria), 즉 와인의 땅이라고 명명(命名)했을 정도로 고대 이태리 반도에는 와인문화가 정착하게 된다. 또한, 이태리 중부의 고산지역에 살던 에트루스칸들의 와인 제조술이 매우 섬세하고 세련되었었다는 것을 무덤에서 출토된 유물들이 증명하고 있다.
고대 로마인들 사이에서는 술의 신인 바쿠스를 숭배하였고, 와인은 로마의 주요 상품으로 유럽 전역에 수출되었다. 로마인들의 발달된 포도재배술과 양조술은 17‐18세기의 과학적인 근대 재배술과 양조술과 필적했다.
와인 주조법과 숙성법의 발달과 코르크 마개를 이용한 포장법의 발달로 19세기 이태리 와인산업은 크게 활성화되고, 전 세계로 수출 할 수 있는 계기를 맞게 된다. 이 시기에 키안띠(Chianti), 바롤로(Barolo)와 마르살라(Marsala)등의 와인 제조업체들이 국경을 넘어 멀리 알려지게되게 되면서 이태리산 와인들의 맛과 품질이 세계최고라고 인정 받기 시작한다. 네비올로(Nebbiolo)종과 산지오베세(Sangiovese)종 포도로 만든 피에몬테(Piedmontese)와 토스카나(Toscana) 지방의 적색 와인과 백색 와인, 거품이 일지 않는 스타일과 발포성 스타일, 담백한 맛과 달콤한 맛, 모든 와인 종류에서 국제적으로 인정 받고 있다.
또한 이태리인들은 이때에 자국의 포도종과 더불어 카베르네(Carbernet), 멜롯(Merlot)과 피놋(Pinot)과 같은 외국 포도종의 재배도 시작하였는데, 조사에 의하면 이태리의 다체한 기후조건이 여러 종류의 포도덩굴 재배에 알맞기 때문에, 외국 포도종으로 만든 포도주도 유럽과 북미에서 좋은 호응을 얻었다고 한다. 19세기말에 필락세라 (phylloxera)라는 포도종에 치명적인 뿌리진디가 전 유럽을 강타하게 되고 그로 인하여 수많은 이태리 포도농장이 황폐화되었다. 이런 상황에 대처해 농가들은 자국포도종과 외국포도종 보다 더욱 생산적인 신포도종 개발에 앞장 서게 된다. 그 후, 와인업계에서 이윤을 남기려면 양으로 승부를 봐야한다는 생각으로, 연중 양지바른 날이 많다는 이점을 이용하여 포도생산량을 대량으로 늘리기 시작했다. 이태리는 전쟁과 수난의 시대를 지내면서 비교적 값싼 와인의 조달자로 알려지게 되었다. 이 어려운 시기에 와인업체들은 고객들의 눈길을 끌기 위해 특이한 모양과 크기의 술병 만들기에만 주력했지, 정작 이태리 와인 이미지 개선에는 별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오랫동안 와인의 질 향상에 힘써왔던 와인업자들은 고급포도주 생산을 위한 제조‐유통법 조성에 힘을 써왔다. 하지만 겨우 1960년대에 들어서야 Denominazione d'Origine라는 법안이 통과되면서, 높은 수준의 믿을 수 있는 포도주 생산이 활발해졌다. 이때를 소의 이태리 와인산업의 "신 르네상스"라고 일컫는다.
산 지미냐노의 베르나치아가 1966년도에 처음으로 DOC 등급을 받은 이래로, 오늘날 300여 개가 넘는 와인업체가 DOC 등급의 와인을 생산하고 있다. (더욱 자세한 정보는 Denominazione d'Origine Controllata의 분류 시스템을 참고). DOC/DOCG등급의 포도주는 전체 포도주 생산량의 20%에 불과하지만 새로운 품질 보증 개념의 Indicazione Geografica Tipica(IGT)도 오늘날 많이 소비되어 지고 있다. IGT는 한 지방의 서민적인 수준에서 국제
참고문헌



와인가이드 김준철지음 중앙북스
이원복 교수의 와인의 세계, 세계의 와인. 1 : 와인의 세계
이원복 | 김영사 |
대한민국이 선택한 와인 BEST 100
박동휘 | 21세기북스
당신이 알고 있는 와인 상식을 뒤집는 와인 스캔들
박찬일 | 넥서스 |
와인 바이블(2008 Edition, 와인을 위한 단 하나의 책)
올 댓 와인
조정용 | 해냄(네오북)
케빈 즈랠리 | 정미나 역
와인 노트
엄경자 | 사람이음
여성동아2007년 9월호
바24
http://wine.kom.kr/
http://blog.daum.net/samhoda/6957916
http://sweetaroma.tistory.com/tag/이태리와인
http://blog.naver.com/jjc216?Redirect=Log&logNo=40022196199
http://blog.naver.com/hnulkr4876?Redirect=Log&logNo=70001879686
http://blog.naver.com/drhbong?Redirect=Log&logNo=50024464764
http://blog.naver.com/bomypapa?Redirect=Log&logNo=40054501376
http://www.spannew.com
http://www.amuse63.com
http://www.lepetitcru.com/
http://www.winedinner.c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