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O] 환경단체연합

 1  [NGO] 환경단체연합-1
 2  [NGO] 환경단체연합-2
 3  [NGO] 환경단체연합-3
 4  [NGO] 환경단체연합-4
 5  [NGO] 환경단체연합-5
 6  [NGO] 환경단체연합-6
 7  [NGO] 환경단체연합-7
 8  [NGO] 환경단체연합-8
 9  [NGO] 환경단체연합-9
 10  [NGO] 환경단체연합-10
 11  [NGO] 환경단체연합-11
 12  [NGO] 환경단체연합-12
 13  [NGO] 환경단체연합-13
 14  [NGO] 환경단체연합-14
 15  [NGO] 환경단체연합-15
 16  [NGO] 환경단체연합-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NGO] 환경단체연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환경단체연합은?
1. 로고와 그 의미
2. 캐릭터와 그 의미
3. 지구의 벗(Friends of the Earth) 환경연합
4. 이념
5. 10대 강령
6. 조직도와 전국 네트워크
7. 재정관리와 회원가입
8. 주요활동 소개
9. 현재 중점적으로 진행중인 사업
▷ 유쾌한 CO2 다이어트
▷ 어린이 용품이 위험하다!
▷ 고래잡이금지
10. 최근 환경련 소식
◎ 인터뷰 내용
◎ 참고자료
본문내용
◎ 환경단체연합은?

: 환경운동연합(이하 환경련)은 1982년 한국 최초의 환경단체인 ‘한국공해문제연구소'에서부터 시작된다. 1988년에 ‘공해반대시민운동협의회'와 ‘공해추방운동청년협의회'가 통합되어 ‘공해추방운동연합(공추련)'이 탄생하고 공추련은 1987년 6월 항쟁이후 대중적인 환경운동을 펼친다. 1992년 유엔환경개발회의를 계기로 우리나리의 환경운동은 지역으로 국한된, 피해자 중심활동에서 전국적이고 시민으로 폭을 넓힌 연대로써 변화하게 된다. 1993년 4월 2일 공추련 등 전국 8개의 환경단체(서울 공해추방운동연합, 부산 공해추방시민운동협의회, 진주 남강을지키는시민의모임, 광주 환경운동시민연합, 대구 공해추방운동협의회, 울산 공해추방운동연합, 마산·창원공해추방시민운동협의회, 목포녹색연구회)가 통합되어 전국 조직인 ‘환경운동연합'이 만들어졌다.
환경련은 창립 이후 지금까지 현장성, 대중성, 전문성을 기반으로 하여 국내 최대의 환경단체일 뿐만 아니라 아시아 최대의 환경단체로 발전하였다. 핵물질 이용 반대, 고래 보호, 기후변화 대응 등 전 지구적인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 연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다가 2002년 세계에서 가장 큰 ‘지구의 벗' 회원단체로 정식 가입, 「지구의 벗 한국」의 자격으로 국제 사회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지난 해(2007년)에는 유엔 경제사회이사회의 NGO 협의자격을 획득하였다.


1. 로고와 그 의미

: 환경련의 로고는 “하늘과 땅과 물 그리고 그 곳에 터 잡은 생태계가 사람들의 무분별한 행위로 인해 심각히 오염되고 있음을 깊이 인식하며, 환경운동을 통해 이 세계를 우리와 우리 후손들의 안전하고 평화로운 삶터로 가꾸어 나가는데” 에 그 의미를 두고 있다.


2. 캐릭터와 그 의미

: 이름- 푸르미
: 푸르미의 녹색은 신선하고 울창한 숲을 상징하며, 별 모양의 머리는 맑은 밤하늘의 은하수를 상징한다. 푸르미의 커다란 눈은 환경오염을 감시하는 많은 시민의 눈을 표현하고자 한 것이다.
환경운동연합의 회원 중 초등학생은 푸르미, 중․고등학생은 푸른소리라고 부른다. 푸르미와 푸른소리는 환경에 대한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제공, 이를 활용하여 사업을 진행하기도 한다.


3. 지구의 벗(Friends of the Earth) 환경연합


: 지구의 벗 (Friends of the Earth, FOEI)은 1969년 9월 설립된 환경단체로서 그린피스, 세계 자연보호 기금(WWF)와 함께 세계 3대 환경보호단체 중 하나이다.
세계 5,000여개 풀뿌리 환경단체들과의 연대를 바탕으로 풀뿌리운동에 기초를 둔 지구의 벗은 ‘기후변화, 무역과 환경 및 지속가능한 발전, 국제금융기구 감시, 기업 감시, 유전자조작생명체, 삼림 보호’ 등의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환경련은 전 지구적 환경문제관련 운동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해 2002년에 지구의 벗에 가입, 활동하고 있다.


4. 이념

: 환경련은 산업화 과정에서 파괴된 자연과 인간의 삶을 극복하고, 자연과 인간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세상을 추구하고자 한다. 폭력과 전쟁에 반대하며, 평화롭고 공평한 미래사회를 지향하며 핵심가치인 생명(생명을 존중하고 자연과 인간이 함께 어울려 사는 세상), 평화(폭력과 억압에 반대하며 평화로운 통일 한반도를 지향), 참여(참여와 연대를 통해 민주주의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현)를 중심 가치로 삼는다. 그리하여 지구촌 모든 사람들과 함께 미래세대를 위한·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


5. 10대 강령

① 지속가능한 소비생활체제를 구현한다.
② 생물학적 · 사회적 약자의 환경권을 보호한다.
③ 자연생태계를 보전하고 생태적 국토 이용체제를 구축한다.
④ 법, 제도 등 공공부문을 생태적으로 개혁한다.
⑤ 산업구조와 세제를 생태적으로 재편한다.

참고문헌
․ 환경운동연합 (http://www.kfem.or.kr)
․ 『보조금 횡령 의혹받는 환경연합의 正體』 김성욱 정치평론가
(http://blog.chosun.com/blog.log.view.screen?blogId=6991&logId=3468882)
․ 『‘환경운동연합 간부 2명 보조금 횡령 의혹』, 2008년 2월 28일자, 조선닷컴
(http://www.chosun.com)
․ 『‘1억 횡령’ 환경련 간부, 2억 사기 혐의에 사문서 위조 혐의도 추가』, 2008년 10월 30 일자, 조선닷컴 (http://www.chosun.com)
․ 『도덕성이 오염된 환경운동연합, 공금횡령 의혹의실체는?』, 2008년 11월 10일자, 시사 닷컴 (http://www.i-sisa.com)
․ 서울시청 행정정보
(http://www.seoul.go.kr/v2007/seoul/publicinfo/minsun4th_project/5th/index.htm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