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보건소 교육 실습내용

 1  [교육] 보건소 교육 실습내용-1
 2  [교육] 보건소 교육 실습내용-2
 3  [교육] 보건소 교육 실습내용-3
 4  [교육] 보건소 교육 실습내용-4
 5  [교육] 보건소 교육 실습내용-5
 6  [교육] 보건소 교육 실습내용-6
 7  [교육] 보건소 교육 실습내용-7
 8  [교육] 보건소 교육 실습내용-8
 9  [교육] 보건소 교육 실습내용-9
 10  [교육] 보건소 교육 실습내용-10
 11  [교육] 보건소 교육 실습내용-11
 12  [교육] 보건소 교육 실습내용-12
 13  [교육] 보건소 교육 실습내용-13
 14  [교육] 보건소 교육 실습내용-14
 15  [교육] 보건소 교육 실습내용-15
 16  [교육] 보건소 교육 실습내용-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 보건소 교육 실습내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5) 사례내용

할아버지는 8남매를 두셨었고, 양평에서 거주하였었다. 굉장히 부지런한 자세로 지내시며 열심히 사셨었는데 도박을 하게 되어 집안 형편에 어려움을 겪으셨다. 이후 구리 쪽으로 이주하셔서 공장에 다니시면서, 농사도 같이 지으시면서 새롭게 시작하셨는데, 이사 온지 얼마되지 않아 부인이 간암 선고를 받고 곧 돌아가셨다. 이후 혼자 지내시던 중 고모 분의 소개로 현재 함께 거주하시는 할머님을 만나셨고 서로 의지하며 지내시지만, 법적으로는 부부는 아니라고 하셨다.
할머니는 3남을 두었지만 2분은 병으로 사망하였고, 남은 한 아들도 공사장에서 일하던 중 사고를 당해서 장애인으로 지내고 계신 어려운 형편이다.

현재 두 분은 함께 지내신지 12년째이시고, 할머니가 작년 5월 즈음 고관절 수술을 받으셨고 현재 종종 통증을 호소하시며, 제대로 재활치료를 받지 못하셔 왼쪽 다리가 위축되며 거동이 불편하셨다. 과거에 대장암 수술도 받으셔서 인공항문(장루5급)을 지니고 계신 상태이다. 또한 고혈압과 오랜 거동장애로 당뇨증세도 보이시고 계시며 투약은 규칙적으로 잘 하셔서 관리되고 있는 상태이시다.
할아버지는 술을 많은 양은 아니지만 즐겨드시며, 담배는 피우시지 않으신다. 현재 고혈압과 심한 퇴행성 관절염으로 허리와 다리에 불편감을 크게 가지며 통증을 호소하신다. 수술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으로 수술은 받으시지 않는다고 말하신다.
과거에는 현재 거주하시는 곳에서 농사일과 개, 닭 등을 많이 키우셨는데 현재 거동불편으로 농사일도 그만두시고, 개 3마리, 닭 5마리 정도를 키우시며 생활비는 할아버지 할머니 앞으로 매 달 약 16만원 정도 들어오는 지원금으로 생활하신다.
동사무소에서 2달에 한 번정도씩 쌀을 2만원정도의 가격으로 구입하시며 마트에서 주문하여 배달받는 형식으로 식품을 조달하신다.

할아버지 막내따님 분이 한 두 달에 한 번 정도 들리시며, 김장과 반찬거리 등을 가져다 주시고 빨래 등을 해 주신다.

보건소를 통해 한 달에 한 번 혈압과 혈당체크 / 영양제 등의 서비스를 받으시고 노인복지부에서 나와서 실태 조사 등을 실시하고 있고 시청봉사단에서 목욕봉사서비스를 받고 있다.

전체적인 집안환경과 위생상태는 좋지 못하였으며, 특히 할아버지 할머니가 쉽게 거동하며 보행 운동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였다.
주변의 식수원이 오염되었다고 하여 식수를 마트에서 판매하는 생수로 조달하고 있다.

확정되지 않았지만 그린벨트가 풀리면 가을 즈음에 이곳을 처분하고 의정부에 있는 아들 집으로 이사할 예정이라고 말씀하셨다.

본문내용
6) 대상 가족의 간호문제를 영역별로 사정하시오.


가족영역
문제분류
가족문제/진단
가족구조
/
발달주기
가족형태
엄 씨의 목욕은 시청 봉사자에게 맡김
이 씨의 막내 딸은 1-2달에 1번씩 방문
발달주기
노년기 가족
가족체계
유지
재정
이 씨 자녀들이 용돈을 보내줌.
삶의
만족감
전체적으로 삶에 있어 항상 낙천적으로 생각하시지만, 지병이 있고 질환의 차도가 없음에 대해 한탄과 낙담을 표현하기도 함.
상호작용

교 류
의사소통
엄 씨와 이 씨는 두 분이서 서로 의지하며 대화를 나눔
역할
거동이 매우 힘든 상태인 엄씨를 위해 그나마 거동 가능한 이 씨가 생활을 위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사회참여/
교류
두 분 모두 거동의 장애로 외부로의 활동은 거의 없으며 이 씨는 집 앞의 텃 밭과 가축(개, 닭)을 키움.
막내 딸이 김장김치 / 반찬 등을 해 주신다고 함.
부부유형
엄 씨가 이 씨에게 거의 모든 활동을 의지하고 있는 상태임.
지 지
가족지지
이 씨의 막내딸이 근처에 거주하며, 한 두 달에 한 번씩 들려서 집안일 등을 도움.
지지자원
가족(주로 이 씨의 막내딸), 보건소, 목욕봉사서비스, 이웃
대 처
/
적 응
문제해결
엄 씨와 이 씨 두 대상자는 거동이 많이 불편하지만 운동의 중요성을 어느정도 인지하여 수시로 거동하려고 노력하며, 마당이 협소하고 바닥이 고르지 못한 상태이어서 엄 씨는 주로 방에서 활동하고 있음.
이 씨는 관절 질환으로 통증이 있긴 하지만, 진통제와 근육관절 약을 드시며 힘들지 않을 정도로 텃밭 일을 한다.
과거에 엄 씨가 집안일을 담당하였으나 현재는 거동의 불편으로 이 씨가 담당하게 되었으며, 바깥일은 거의 못하는 형편이 됨.
생활의 변화
건강관리
생활방식
엄 씨와 이 씨는 TV를 함께 시청함.
이 씨는 매 일 집 앞의 텃밭을 가꾸고, 가축을 키움.
기동장애
엄 씨는 고관절 수술로 인해 통증과 위축으로 인해 거동의 불편이 심한 상태임(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침상에서 보냄)
이 씨는 퇴행성 관절질환으로 상태가 지속적으로 나빠지고 있으며, 현재 복용 중인 통증제에 효능을 느끼지 못하고 있음.
현재 허리를 완전히 펴지 못하며 양 쪽 다리를 서서는 바르게 펴지 못한 상태로 거동하고 있음.
도구적 수행능력
식사준비, 청소, 장보기, 투약 등 모든 활동을 이 씨가 담당.
주거환경
안 전
방에서 밖으로의 공간이 협소하고 바닥이 불규칙하며, 집 입구에서 바깥 길로의 통로가 오르막이면서 비포장상태여서 바깥으로의 외출이 힘든 상태. 두 분 모두 거동 불편으로 인해 엄 씨의 운동을 도울 수 없는 상태여서 운동 시 위험성 존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