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 서술성의 기호학 -그레마스 기호학의 인식론적 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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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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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그레마스와 기호학
(2) 그레마스 기호학의 세 가지

2. 본론

(1) 현대 기호학에서의 그레마스의 위치
(2) 그레마스 기호학의 성립 과정
(3) 의미론과 서술성의 문제 생성에 영향을 준 원천
(4) 그레마스 기호학의 이론적 공리
(5) 기호 4각형
(6) 서술성의 문제
(7) 서술성과 담론성

3. 결론
본문내용
서술성의 기호학 - 그레마스 기호학의 인식론적 토대

1. 서론

(1) 그레마스와 기호학
그레마스(A. J. Greimas, 1917~1992)는 리투아니아 생으로 세련된 이론 구성 및 빼어난 현실 분석력으로 현대 기호학 및 구조주의에서 탄탄한 자리를 다진 인물이며 파리 기호학파 1996년 그레마스가 처음 파리 고등연구원에서 기호학 세미나를 열었을 때, 바르트를 비롯해 주네트와 토도로프, 크리스테바, 뒤크로, 메츠, 코케, 코엥 등 언어학계와 문학계의 걸출한 소장 학자들이 이 세미나에 모여 기호학의 기초를 다졌다. 오래지 않아 이들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이 그룹을 떠나 기호학이 아닌 다른 분야에서 자신의 독자적인 업적을 쌓았지만 이후 그레마스가 연 세미나에는 세계각국의 기호학도들이 몰려들었고, 이들은 그레마스의 이론을 재해석하고 이를 여러 분야에 적용함으로써 탄탄한 이론 체계를 갖춘 ‘파리 학파’ 라는 거대한 학파를 탄생시켰다. 요약하자면 파리 학파의 기호학은 ‘기호’ 가 아닌 ‘의미 일반’ 에 관한 이론이다.
의 중심이다. 그레마스가 의도하는 기호학은 의미의 발생 공간을 포괄하는 일반 기호학으로, 이 공간 속에는 시, 소설, 신화학, 도시학, 성서 분석, 이데올로기 등은 물론 미적 감성과 윤리의 문제도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그레마스는 문학 이론과 문화 비평의 분야와도 연관성이 있으며 사회과학의 핵심적 주제들과도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소쉬르의 관점에서 본래 기호학이란 ‘기호들의 과학’ 을 의미한다. 그레마스의 관점에서의 기호학이란 이미 존재하는 기호들의 체계 및 구조의 연구가 아니라, 역동적인 의미 작용의 ‘체계’ 들에 대한 연구를 의미한다. 즉, 단순히 문장 차원의 기호를 벗어나 담론을 하나의 의미구조로서의 최소 단위로 보고 있다. 그레마스의 기호학은 소쉬르의 구조주의를 계승했다고 평가받기도 하지만, ‘서술성의 기호학 김성도,「서술성의 기호학-그레마스 기호학의 인식론적 토대」, 1995, 현대 비평과 이론 9호 p.109
’ 에서는 그의 기호학을 소쉬르의 구조주의와 퍼어스의 화용론을 함께 종합한 것으로 본다.

(2) 그레마스 기호학의 세 가지 특징
그레마스 기호학의 고려대상은 하나의 텍스트의 모습을 띠는 모든 개인적 혹은 사회적 행동, 정념, 그리고 의미를 갖는다고 주장하는 모든 것이 될 수 있다. 그레마스 기호학을 특징짓는 세 가지 이정표는 다음과 같다.

① 의미학에 중점을 둔다.
그레마스 기호학은 의미의 기본적 관계를 전제로 한다. 특히 의미가 어떻게 발현되는가, 즉 의미작용이라는 점에 관심을 두고 이를 파악하기 위해 의미의 기본단위를 문장으로 보지 않고 광범위한 담론으로 본다.
참고문헌
김성도,「서술성의 기호학-그레마스 기호학의 인식론적 토대」, 1995, 현대 비평과 이론 9호
안느 에노, 박인철 역,『기호학사 Histoire de la semiotique』, 한길사, 2000
백선기,『영화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박인철,『파리 학파의 기호학』, 민음사, 2003
그레마스, 김성도 역,『의미에 관하여(기호학총서 5)』, 인간사랑, 1997
semiotique.Sictionnaire raisonne de la theorie du langage (Paris: Hachette, 1979)
P. Ricoer, "The Semiotic Constraints on Narrativity", in: Time and Narrative II (chicago and london : U chicago P,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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