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비평과 감상-기호학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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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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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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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기호학이란
1) 기호학의 정의
2) 기호학의 특징
3) 기호학의 전개과정
2. 대표 이론들
1) 퍼스의 기호론
2) 바르트의 신화 기호학
3) 그레마스의 기호학
4) 유리 도트만의 이론
5) 미하일 바흐친의 이론
3. 기호학 비평의 실제
1) 정지용 시의 기호론적 연구
2) 질마재 신화에 나타난 기호학적 의미

Ⅲ. 결론

* 별첨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전달되는 것이 정보이고 이 통신이론을 정보이론이라고 한다. 야콥슨은 이 통신정보이론에 바탕을 두어 언어전달의 이론을 개발하여 약호code/전언message의 대립관계를 수립하였다. 이 대립은 소쉬르의 언어langue/언사parole의 이분법의 새로운 포괄적인 정식화이다.

뷔이상스는 전달행위를 정의하여 “어떤 개인이 어떤 의식상태-곧 상대의 협조를 구하는 욕망-와 연결된 지각할 수 있는 사실을 인식하면서 어떤 다른 개인이 그 행위의 목적을 이해하고 그 자신의 의식 속에서 개인의 욕망을 재구성하게끔 그 사실을 실현하는 행위”라 규정하였다. 그는 모든 전달행위는 하나의 사회적 관계를 이루는 것으로 고지information, 의향interrogation, 명령 또는 질의injontion or interpellation의 세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그는 전달을 산출하는 구체적 행위를 기호행위라 하고 그 구체적 실현의 전달을 가능케 하는 이상적인 절차를 기호체라고 규정했다. 즉, 기호행위는 기호체의 구체적인 실현을 말하는 것이다. 또 기호체가 기호행위의 구체적 실현으로서의 지각 가능한 행위의 측면을 기호체의 형식, 다른 하나의 측면을 기호체의 의미라고 규정하였다. 소쉬르는 음성 형태면을 기호 표현시니피앙, 그 의미 내용면을 기호 내용시니피에으로 규정했다. 뷔이상스는 이에 대응시켜 기호체의 형식과 내용면을 규정하였다.
이 기호체중 언술이나 문자화된 그 기록물, 신호, 경적, 공식, 기호 등과 같이 그 계열을 구성하는 기호체가 기호로 분해할 수 있을 때 체계적 기호체가 된다. 비체계적 기호체는 이와는 반대로 어떤것을 구성하는 동류의 기호계를 기호로 분해하기 어려운 예술, 광고, 예절 형식, 몸짓 등이다. 체계적 기호체는 전달의 의지를 지니면서 약호 또는 협약을 토대로 하는 것으로 이것만이 기호학의 확실한 대상이 되며, 그런 전달의 의도나 약호가 전혀 없거나 분명치 않은 비체계적 기호계는 일단 기호학의 대항에서 배제되어야 한다는 것이 뷔이상스의 의견이다. 전달 기호론에서의 전언은 발신자의 의도 및 태도가 수신자에게 정확히 전달되는 기능을 가져야만 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사회 기호에 국한되어야 하는 특성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점이 그 연구 대상으로서의 전언에 대한 한계성을 드러내게 되어 ‘의미작용 기호론’을 대두케 하는 원인이 되었다. 소두영, 『기호학』 인간사랑, 1992 69-110쪽.

참고문헌
*별첨

[참고문헌]

송효섭, 『질마재 신화의 서사구조 유형』
최현무 편『한국문학과 기호학』
김석환,『정지용시의 기호론적 연구』
홍문표, 『문학비평론』, 양문각, 1993.
홍문표, 『현대문학비평이론』, 창조문학사, 2003
전동열, 『기호학』, 연세대학교 출판사, 2005
움베르토 에코 『기호, 개념과 역사』, 김광현 역, 열린책들, 2000
이명섭, 『세계문학비평용어사전』, 을유문화사, 1998
이정민, 배영남, 『언어학사전』박영사, 1993
김경용, 『기호학이란 무엇인가』민음사, 1994
페르디낭 드 소쉬르 『일반언어학 강의』최승언 역, 민음사, 1997
이익섭, 『국어학개설』 학연사 2003
움베르토 에코, 『기호와 현대 예술』김광현 역. 도서출판 열린책들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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