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 중년기 -미중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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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인간발달] 중년기 -미중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중년기의 사회적 성격 및 사회적 발달
    1-1. 중년기 위기인가 전환기인가
    1-2. 중년기 성격의 안정성
    1-3. 중년기 성격의 변화
    1-4. 중년기 여성의 성격발달
    1-5. 한국 중년 세대의 특성
    1-6. 중년기의 자아실현

    2. 연령별 트렌드로 알아본 현대의 중년
    2-1. 연령별 트렌드
    30대 키티맘과 미중년, 40대 줌마렐라, 노무족, 기러기아빠,
    50대 골드족, 통크족. 하하족, 엠니스 트렌드

    3. 미중년 & 줌마렐라
    3-1. 동안트렌드
    3-2. 미중년
    정의 및 특징. 등장배경, 미중년을 위한 가이드, 미중년 위한 매너법,
    미중년을 위한 패션, 뷰티 Tip
    3-3. 줌마렐라
    정의, 등장배경, 라이프스타일, 패션, 여가생활, 가사생활, 줌마렐라의 미래

    4. 설문 및 인터뷰

    5. 건강한 중년을 위한 방향

    6. 마무리
    본문내용
    1. 중년기-성격 및 사회적 발달

    1-1. 중년기 위기인가 전환기인가

    중년기는 흔히 수많은 갈등으로 가득 찬 위기의 시기라고 일컬어진다. 중년기를 위기로 보는 이들은 중년기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변화, 즉 자녀들의 독립, 직업적응, 노화로 인한 생리적•심리적 변화에 대한 적응 등의 많은 변화를 강조한다. 중년기 위기의 옹호론자들은 중년기의 여러 가지 도전이 초래하는 혼란에 초점을 맞춘다.
    반면, 다른 모든 발달단계와 마찬가지로 중년기를 나름대로의 발달과업과 도전이 있는 인생의 또 다른 단계로 보는 시각도 있다. 사실 중년기의 발달과업이 다른 단계의 발달과업보다 더 복잡하거나 격렬한 것은 아니다. 심지어 어떤 이들은 중년기를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시기로 보기도 한다. 중년기를 위기가 아니고 전환기로 보는 이들은 중년기의 경제적 안정, 직업에 대한 열정, 부모의 책임에서 벗어나는 자유 등을 강조한다.
    이와 같이 중년기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중년기를 긍정적으로 볼 수도 있고, 부정적으로 볼 수도 있다. 어떤 이들은 ‘중년기 위기’를 피할 수 없는 것으로 보고, 중년기 위기가 초래하는 심각한 영향 역시 피할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중년기의 위기 그리고 이 위기가 가져오는 문제들과의 투쟁이 가슴을 무겁게 하고, 정신을 피곤하게 만든다고 한다.
    그러나 중년기 위기는 불가피한 것이 아니라고 보는 견해도 많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위기’라는 말은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일종의 파국이나 공황과 같은 것으로 이해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중년기 위기를 경험하지 않고 중년기를 넘기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고 주장한다. 더군다나 일부 문화권에서는 중년기라는 개념조차 없다.


    ■중년기가 없는 사회■
    중년기 위기의 보편성은 우리 문화에서조차 의문의 여지가 있다. 그렇다면 중년기라는 명확한 개념조차 없는 비서구 문화권에서는 어떠한가? 아프리카의 Gusii문화가 그러한 경우인데, Gusii는 서부 케냐에 있는 인구 백만 명 정도로 이루어진 사회로, 거기서는 사람들이 마법을 믿고 남자는 몇 명의 아내를 거느린다.
    Gusii에서 자녀 출생은 성년기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사람들은 생리적으로 가능한 한 계속해서 출산한다. Gusii족 또한 각 단계에 대한 기대를 명확하게 정의한 ‘인생계획’이 있지만 이러한 계획은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정상적인 것으로 수용되는 것과는 사뭇 다르다.
    Gusii족에게는 ‘청년’ ‘성년’ 그리고 ‘중년’을 의미하는 단어가 없다. 남성은 9세에서 11세경에 해야 하는 할례와, 연장자가 되는 때인 첫 아이의 결혼 사이에 단 하나의 인정된 인생 단계-‘오모무라(omomura)' 혹은 전사의 단계-를 거친다. 그러므로 ‘오모무라’ 단계는 25세에서 40세까지, 혹은 그 이상 어느 시점까지 계속될 수 있다. 여성들은 할례와 연장자가 되는 시기 사이에, 그들의 인생에서 결혼의 크나큰 중요성을 강조하는-‘오모수바티(omosubaati)' 혹은 기혼 여자의 단계-또 하나의 단계를 거친다.
    이렇듯 Gusii사회에서 전환기는 나이가 아니라 인생사건에 좌우된다. 할례, 결혼, 자녀출산 그리고 자녀의 결혼(따라서 장래의 조부모가 되는 것)으로부터 지위가 부여된다. 그러나 Gusii에는 이러한 사건들이 정상적으로 일어나야만 한다고 하는 일련의 기대(사회적 시계)가 있다. 그리고 여자든 남자든 ‘시간이 맞지 않는’사람은-결혼해서 첫 아이를 늦게 낳거나, (더 나쁘게는)아이가 없는 경우-조롱을 받거나 심지어 추방당하기까지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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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수정 외 11인(2001). ⌜성인발달과 노화⌟. 시그마프레스
    정옥분 (2001). ⌜성인발달과 노화⌟. 교육과학사
    장휘숙(2006). ⌜성인심리학⌟. 박영사
    정옥분(2008). ⌜성인. 노인심리학⌟. 학지사

    김현화, 조병은(1992). ⌜성격특성에 따른 중년기의 적응에 관한 연구: 성역할 정체감과 내 외통제적 성격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


    http://www.sugarbubble.com/club/sense_view.asp?str_idx=554231
    http://kimss58.cafe24.com/zero/zboard.php?id=kssline01&no=3669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98&aid=0000209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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