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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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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이태준과 그의 문학

Ⅱ. 이태준의 생애

Ⅲ. 이태준의 작품에 나타난 국어 실천력

Ⅳ. 이태준의 작품 속에 투영된 여성의 모습
1. 『오몽녀』에서의 여성
2. 『어떤 젊은 어미』에서의 여성

Ⅴ. 이태준 작품간의 여성상 비교

Ⅵ. 이태준과 이태준 작품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이태준과 그의 문학

이태준은 호는 상허이고 이광수, 염상섭 등을 이어받은 1930년대 최대의 단편 소설 작가이다. 1904년 강원도 철원군에서 태어나 망명길에 오른 아버지를 따라 블라디보스토크로 이주했다. 그 후 여러 곳을 전전하다 1921년 휘문고등보통학교에 입학하면서 습작활동을 시작했다. 1925년 일본에서 집필한 `오몽녀(五夢女)`가 「조선문단」에 발표되면서 등단, 귀국 후 「개벽」사에 입사하여 잡지 「어린이」에 동화와 수필을 발표했다. 미문으로 일제 하 하층민의 삶, 지식인들의 고뇌 등을 그려냈으며 `구인회`동인의 한 사람으로 기자생활과 `조선중앙일보` 학예부장을 지내기도 했다. 해방 후 조선문학가동맹의 소설분과 위원장으로 활약하다가 1946년 월북했으나 `부르주아 문학을 한다`는 이유로 숙청됐다. 지은책으로 단편집 , , , , 등과 수필집 , 문장론 가 있다.
이태준의 문학은 그가 쓴 ꡐ문장강화ꡑ라는 책 속에 잘 나타나고 있다. 에 대해 말하기 전에 이태준에 대한 설명을 안 하고 갈 수가 없다. 이태준은 누구인가? 20세기 초에 태어나 수십편의 중단편소설과 열 편 이상의 장편소설을 써낸 이다. 요즘이야 다작하는 작가가 워낙에 많다지만 이태준의 활동시기를 보라. 일제 시대다. 그 시대에 그렇게 다작할 수 있다는 건 놀라운 창작열의 증거가 아니겠는가. 그런데 창작열뿐만 아니라 문장력 또한 한 솜씨 했다고 하니 이태준의 이름은 더 빛난다. 사실 문장과 문장을 놓고 우열을 가린다는 것이 무의미한 일이겠지만, 최소한 이태준의 가 꾸준히 인정받고 지금 개정

참고문헌
- 강진호(1987), 이태준 연구-단편소설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윤식(1989), 이태준론, 현대문학
- 박헌호(1999), 이태준의 한국근대소설의 성격, 소명출판
- 이태준(1988), 북으로 간 작가선집4 이태준 창작집: 복덕방, 을유문화사
- 이태준(1994), 상허문학회, 이태준 문학연구, 깊은샘
- 진동혁(1999), 상허 이태준 문학연구, 한빛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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