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1920년대 문학, 1930년대 문학
[한국문학][해학][근대문학][리얼리즘문학][해외출판 사례]한국문학의 역사, 한국문학의 성격, 한국문학의 과정, 한국문학과 해학, 한국문학과 근대문학, 한국문학과 리얼리즘문학, 한국문학의 해외출판 사례 분석
해석갈등분석을 통한 소설교육방안-김동리의 `역마`를 중심으로
[국문학] 현대문학사 개화기에서 현대까지 yu
[현대문학] 김동인의 `붉은산`
[현대문학] 한국어의 훈련과 그 의미
대중문화의 이해 판타지 판타지 기원 판타지 과학소설 판타지 정의 동양 환상문
[비교문학] 다야마 가타이`이불`과 김동인`마음이 옅은 자여`의 근대성에 관하여
[한국문학사] 한국문학사 요점정리 서브노트
[한국문학] 도선적초월의 미의식- 구운몽, 금오신화, 장수하늘소, 천상병시세계
소개글
[문학]문학관련 리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본문내용
문학이란 인간 사고의 최고봉인 절대정신의 한 영역에 속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에로물부터 신의 유무를 고뇌하는 글 모두를 총칭하여 문학이라고 부른다. 이 넓은 의미의 문학 중에서 인류 정신사의 주류를 이뤄온 문학이야말로 진정한 문학일 것이다.
문학은 영혼의 진주로 그것은 문학인의 고뇌와 상처의 산물이다. 고뇌가 없는 문학은 오락일 수밖에 없고, 그것은 타락의 예술로 평가된다. 낙원으로부터 인간이 추방 당한 그 순간이 바로 문학의 탄생 원년이 된다.
그만큼 문학은 인간의 삶 그 자체와 밀착되어 있는 처절한 증언이자 투쟁의 기록이다. 문학은 영원히 낙원을 그리워 하지만 지상에서의 어떤 약속이나 행복한 삶도 거기에 머물러 만족을 누리는 돼지가 될 수는 없다. 문학은 영원히 인간의 고뇌와 고독과 불행과 불의에 대한 갈등과 모순의 아픔을 앓는다. 앓지 않는 문학은 사이비일 뿐이다.
당나라 문호 한유가 란 글에서 부득이한 일이 있어야만 말을 하게 된다/ 노래를 부르는 것은 생각이 있어서다라고 한 말은 바로 이런 맥락에서 받아들여져야 할 것이다.
이렇듯 인간의 고뇌를 다룬 게 문학이기 때문에 문학은 역사상 가장 당대의 권력과 충돌할 수밖에 없다. 물론 문학은 사회와 혁명의 노예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인간 사회를 등진 고립된 호수와 구름과 꽃같은 단독적 절대 고독의 존재만은 아니다. 그 고독 조차도, 아니 어떤 절대 고독 조차도 실은 그 사회적 산물이며, 아무리 고독한 시인일지라도 그 자신은 사회의 한 예속자로 살아갈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