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사상사] 기독교사상사요약3 - 제3부 근세시대부터 현재까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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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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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21장 루터(Luter)
제22장 멜랑히톤(Melanchthon)
제23장 쯔빙글리(Zwingli)
제24장 칼빈(Calvin)
제25장 도르트 종교회의(The Synod of Dort, 1618-19)를 포함한 그 이전까지의 개혁신학(Reformed Theology)
제26장 콘코드 신조(The Formula of Concord)까지의 루터란 지역에서의 종교개혁신학
제27장 콘코드 신조
제28장 종교개혁의 반동 : 로마 카돌릭(Roman Catholic)신학
제29장 영국에서의 종교개혁과 그 이후의 신학
제30장 루터란 정통주의(Luteran Orthodoxy)
제31장 경건주의(Pietism)
제32장 계몽운동(Enlightenment)
제33장 19세기의 신학 발전
제34장 20세기 초의 신학과 오늘날의 경향
본문내용
제3부 근세시대(The Moden Period)
종교개혁(The Reformation)으로부터 현재까지

제21장 루터(Luter)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에 루터가 공헌한 것은 복음주의적 루터 신학의 전체적인 성장과 발전의 기틀을 마련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가 쓴 저작물들은 종교개혁 이후의 전 시대를 통하여 신학 사상과 말씀의 전파를 위한 자극제로서의 역할을 했다.
마틴루터는 마그데부르크와 아이젠아흐에서 예비 수업과정을 마친 후 1501년에는 에르푸르트 대학에 입학하여 인문과학을 공부하였다. 거기에서 유명론자들의 전통에 따라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배웠다. 그의 논증은 날카로움을 보였다. 그의 생애에 있어서 중요한 전환점을 맞게 되는데 1505년 여름 천둥과 폭우 속에서 수도자의 길을 걷기로 결심하게 된다. 그리고 에르푸르트에 있는 어거스틴 수도원에 들어갔다. 2년 후 사제에 임명되었으며 수도원의 연구과정에 따라 신학을 공부했다. 이 시기에 오캄주의자들의 교리에 친숙하게 되었다. 1510년 어거스틴 수도회 안에서의 논쟁과 관련된 문제를 처리하기 위하여 로마로 갔다가 그들의 타락상을 보고 몹시 실망하였다. 루터가 비텐베르크로 옮긴 후 학문연구와 설교에 계속 할 수 있었던 것은 슈타우피츠의 후원과 지도의 덕분이었다. 1512년에 그는 신학 박사의 학위취득과 함께 대학에서 성경학을 강의하는 교수로 임명되었다. 그의 머리를 떠나지 않는 것은 죄의 문제였다. 그의 지나친 참회의 고행을 통해서도 극복될 수 없었다. 더욱이 오캄주의자들의 은혜의 교리도 만족스런 해답을 주지 못했다. 이 문제에 대하여 토마스주의자인 동시에 신비주의자였던 그의 고해신부 슈타우피츠의 도움을 받는다. 그는 루터에게 자신의 피택여부를 놓고 걱정하기보다는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를 묵상할 것과 시련과 고난을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의 징표로 여길 것을 권면하였다. 1513년에서부터 1517년까지는 계속해서 가르치고, 설교하고, 논쟁하면서 묵묵히 일해나갔다. 그러면서 그는 원숙하게 성장해 갔다. 그는 인간이 성경을 이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종교적인 경험 혹은 신앙을 체험한 결과라고 하는 유리한 관점에서 바라보는 길뿐이라는 견해를 피력했다. 신학 사상적으로 루터의 어거스틴에 대한 의존도는 매우 컸다. 초년 시절에, 루터는 자신의 견해를 어거스틴의 일치시켜 칭의에 관한 스콜라철학적 견해에 반대하면서 죄와 은혜의 어거스틴의 입장을 고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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