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신학사상사] 에큐메니칼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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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큐메니칼 신학
여는 글
세상에서 가장 힘든 것 중에 하나를 들라하면 연합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무엇을 연합하고 일치한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작업이다. 한국기독교 역사에 있어서 이 연합과 일치의 문제는 복음이 전파되었던 초기에서부터 현재까지 끊임없이 진행되어 오는 논란 중에 하나이다. 민경배 교수의 말 처럼 에큐메니칼 운동을 단 한마디의 이미지로 규정해서 말하기는 힘들다. 어떤 시대나 특정한 기관에서 내세우는 이 운동의 강조점은 마땅히 달라야 하기 때문이다. 민경배, “에큐메니칼 운동의 신학”, 「기독교 사상 통권 제121호」, (대한기독교서회, 1968,6), p,16.
그러나 확실한 것은 에큐메니칼 정신은 반드시 교회로 하여금 교회가 되게 하는 것이고, 그 존재 이유를 밝히는 기독교 신학의 방향이라는 것이다. 김정준, “에큐메니칼 운동의 역사적 고찰, 「기독교 사상 통권 제 6호), (대한기독교서회, 1958,1), p.21」
이 발제문을 통하여 에큐메니칼 운동의 탄생, 시기별로 나눈 한국에큐메니칼 운동 및 평가를 중심으로 알아볼 것이다.
1. 에큐에니칼 운동의 탄생
에큐메니칼 운동이란 서로의 사상, 언어, 문화, 민족전통, 기타 여러 이유로 분열되어 분파작용이 발생하게 된 교회의 역사적 현실에 직면하여, 성령의 은사로 본래의 하나됨을 추구하는 운동이라 할 수 있다. 박상증, “에큐메니칼 운동 어디까지 왔나”, 「한국교회와 에큐메니칼 운동」, (대한기독교서회, 1992), p,41.
현대 에큐메니칼 운동은 18세기 영국의 부흥운동에서 기인한 해외선교 운동에서 비롯되었다. 영국의 부흥운동에 따른 산업혁명이 서구 프로테스탄트 교회가 해외선교를 추진할 수 있었고, 그 배경에는 제국주의적 확장과 함께 선교적 각성이 함께 수반되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에서 1910년 에든버러 세게선교대회(World Missionary Conference)를 가지고 되었고 이것이 20세기의 에큐메니칼 운동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 후에 1948년에 WCC(세계교회협의회, World Council of churches) 창립과 더불어 에큐메니칼 운동은 조직적으로 변모하게 되었고, 지속적으로 국제적인 선교대회 및 에큐메니칼 대회를 개최하여 교회간의 연합을 도모하고 있다.
2. 초기 한국 에큐메니칼운동(초기~1905년)
한국의 에큐메니칼 운동의 역사는 1922년 북경에서 모인 WSCF(세계기독학생연맹) 대회에 김활란 박사가 참석한 일로부터 시작한다고 할 수 있다. 그 당시 에큐메니칼이라는 개념은 우리나라의 소개되어 있지 않았지만, 그 당시의 정치적, 사회적 상황이 교회로 하여금 분열이나 싸움 없이 그리스도의 복음을 증거하기 위하여 하나의 공동전선을 펴가야 했었기 때문에 에큐메니칼 운동이 가능했다. 주재용, “에큐메니칼 운동 30년비판”, 「기독교사상 1975년 8,9월 합본호-통권 제207호」, (대한기독교서회, 1975), p,40.
한국교회가 본격적으로 에큐메니칼 신학을 접하게 된 것은 해방과 함께 1948년에 창설된 세계교회협의회를 중심으로 한 역동적인 에큐메니칼 운동을 접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 보다 앞서 초기 선교사들을 통해 에큐메니칼 운동이 일어났었다는 것은, 서구사회에 이미 에큐메니칼적인 운동의 분위기가 이미 진행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한국에 처음 기독교가 소개 되었을 때 나라의 정신에 해독을 끼치는 외래 사상으로 경계의 대상이 되고, 심지어 개화운동의 일부 배후 조종이란 인상 때문에 선교의 직접적 착수 자체가 위험한 상황이었다. 민경배, “NCC 출범 이전의 한국교회일치운동사”, 「한국교회와 에큐메니칼 운동」,(대한기독교서회,1992), p,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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