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장애 레포트

 1  불안장애 레포트-1
 2  불안장애 레포트-2
 3  불안장애 레포트-3
 4  불안장애 레포트-4
 5  불안장애 레포트-5
 6  불안장애 레포트-6
 7  불안장애 레포트-7
 8  불안장애 레포트-8
 9  불안장애 레포트-9
 10  불안장애 레포트-10
 11  불안장애 레포트-11
 12  불안장애 레포트-12
 13  불안장애 레포트-13
 14  불안장애 레포트-14
 15  불안장애 레포트-15
 16  불안장애 레포트-16
 17  불안장애 레포트-17
 18  불안장애 레포트-18
 19  불안장애 레포트-19
 20  불안장애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불안장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불안(Anxiety)이란?



Ⅱ.아동불안장애
1. 불안장애의 전반적인 증상 및 특징
2. 불안의 전반적인 원인
3. DSM-Ⅳ에서의 불안장애
1) 일반화된 불안장애 (GAD- Generalized Anxiety Disorder)
2) 분리 불안장애 (SAD- Separation Anxiety Disorder)
3) 특정 공포증 (Specific Phobia)
4) 사회 공포증 (Social Phobia)
5) 강박장애 (OCD- Obsessive Compulsive Disorder)
6) 틱 장애 (Tic-disorder)
7)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4. 불안장애의 치료



Ⅲ. 결론



[부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 인지체계 : 싸움-도주 반응체계의 주요 목적은 위험의 가능성으로부터 개인이 민첩하게 대처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체계의 활성화는 잠재적인 위협에 대해 주변을 탐색하여 즉각적이고 자동적으로 관심을 옮기게 한다. 불안장애 아동은 매우 산만하다. 왜냐하면 그들의 관심이 위협이나, 위험에 대한 탐색에 소모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불안장애 아동의 문제는 끊임없이 주변을 탐색하지만 뚜렷한 위협을 발견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자신이 불안한 이유를 이해할 수 없을 때, 내적인 원인이라고 생각하고 상황을 왜곡시키며 그들의 불안에 대한 설명을 만들어간다.

“나에게 불안을 느끼게 하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 해도 나를 잘못되게 하는 무언가가 있어”
“비록 내가 볼 수는 없지만 모든 곳에 병균이 있어”

이러한 인지체계의 활성화는 염려, 걱정, 신경과민, 집중곤란, 고통과 같은 주관적인 감정을 일으킨다.

◎ 행동체계 : 싸움-도주 반응은 신체가 당장 활동하도록 준비시켜준다. 그 때 이 반응에 수반된 과잉충동은 공격성과 그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어 하는 욕망이다. 아동이 불안할 때 행동체계에서는 안절부절하거나 상황을 회피 하려는 것이 일반적인 증상이다. 그러나 불행히도 회피가 불안을 지속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는 즉각적인 안도감을 가져올 뿐 부정적으로 강화되기 때문이다.
신체
인지
행동
심장 박동률 증가
두렵다는 사고
회피
입이 건조
다친다는 생각
부동성
얼굴이 붉어지거나/싸늘해짐
위험에 대한 생각
떨리는 목소리
피곤
괴물 야수에 대한 생각, 상상
울음/비명
근육긴장
신체 상처에 대한 생각, 상상
초조함
호흡하기가 힘들어짐
절박한 죽음에 대한 생각
떨리는 입술/침 삼킴
위장 불편
바보스럽게 보인다는 생각
손톱 깨물기
호흡률 증가
자기-비난이나 비평
경직된 자세
배뇨/배변
미쳐가고 있다는 생각
손가락 빨기
심장 두근거림
집중곤란
눈 감기/눈 마주치기 회피
발한
오염에 대한 사고
하얀 손가락
두통
무능력, 부적절하다는 사고
꽉 다문 입
감각마비
사랑하는 사람의 상처에 대한 생각
신체 근접성
몽롱함
경주한다는 생각
불필요한 팔, 손 다리 움직임
메스꺼움/구토
망각
안절부절 /말더듬기
흐릿한 시각
공허함
일정한 중얼거림


[표1. 불안의 증상에 관한 세 가지의 상호 관계적 반응체계]
2. 불안의 전반적인 원인
서론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모든 아동은 성장하면서 정상적인 한 부분으로서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지만 몇몇 아동은 극단적이다. 왜 그들은 공포와 불안에 대해 다른 아동과 달리 잘 대처하지 못하는 것인가?

◎ 고전적 정신분석이론
불안의 주요기능은 감추어진 무의식적 추동, 즉 어린 시절 해결되지 않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이로 인한 거세에 대한 공포, 근친상간에 대한 불안, 기타 성적 흥분에 따르는 갈등이 의식적으로 표출되는 데 대해 자아가 위협을 느끼고 있음을 나타내는 신호이다. 원초적인 추동이나 욕구가 무의식속으로 억압되면 구체적인 내용은 없어지고 모호하고 근거 없는 불안 상태가 생겨나게 된다. 이런 신경증적인 모호한 불안 상태는 매우 참기 어렵다. 따라서 이번에는 정체불명의 불안에 방어하기 위해 내적인 위험으로부터 쉽게 피할 수 있는 중요하지 않는 외부 대상에 투사하게 된다. 그리고 이런 대상이 변화되거나 일반화를 통해 주변의 사람들에 대해 불안과 두려움을 갖게 된다.

Little Hans
다섯 살짜리 한스는 남자아이인데 ‘말’을 매우 무서워했고 집 밖으로 나가려고 하지 않았다. 2년전 세 살이던 한스는 자신의 신체 일부에 관심과 호기심을 많이 보였고 어머니를 ‘유혹’하려고도 하였다. 프로이드는 한스가 어머니에 대한 강한 성적 충동을 지니고 있으나, 이에 대한 아버지의 복수로 거세를 당할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억압되어 있다가 아버지에 대한 상징인 ‘말’로 공포의 대상을 대치하여 불안을 회피하는데 성공했다. 이는 원천 없는 불안으로부터 고통 받는 것보다 한스에게는 덜 괴로운 것이었다. 동시에 한스가 가장 사랑하는 대상인 어머니와 집에서 보다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된 것이다.

◎ 행동주의 및 학습이론

참고문헌
권석만.『현대 이상심리학』. 학지사. 2003.
김순진 ․ 김환.『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학지사. 2003
김은정 ․ 김지훈. 『별것도 아닌데 왜 이렇게 두려울까 - 특정 공포증』. 학지사. 2000.
김은정. 『남 앞에 나서기가 힘들어요 - 사회공포증』. 학지사. 2000.
김청송. 『정신장애 사례연구 - DSM,-IV를 중심으로』.학지사. 2002.
김태련 외 공저. 『발달장애 심리학』. 학지사. 2003.
송영혜 ․ 조현재 ․ 조현춘 공역.『아동이상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6.
염숙경. 『아동의 특성과 문제별 아동상담과 놀이치료』.상조사. 1992.
오윤희 ․ 안창일 ․ 오강섭. ‘성인 불안장애 환자에서의 아동기 시절 불안장애 과거력 및 그 유무에 따른 임상양상의 차이’. 한국심리학지(임상). 2004.
이숙희 ․ 고인숙 공저. 『아동놀이치료』. 교육아카데미. 2007.
이용승 ․ 이한주. 『헤어나올 수 없는 반복의 굴레 강박장애』. 학지사. 2000.
채정민 ․ 신응섭 공역.『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의 통합적 접근』. 하나의학사 1996.
Fester.C.B 저 (1974). 김보경 ․ 박연균 ․ 정대영 ․ 조현춘 공역, 『아동기 행동장애』성원사. 1990.
Rita Wicks-Nelson 외 공저. 정명숙.『아동기 행동 장애』. 시그마 프레스. 2001.
Robert D.Friedberg ․ Jessica M. Mcclur 저. 정현희 ․ 김미리혜 공역.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인지치료』.시그마프레스. 2007.

우리신경정신과의원 http://www.goodbye-stress.co.kr
푸른신경정신과의원 http://purunmaum.com/
이보연 아동상담센터 http://www.sangda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