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불안장애심리

 1  [심리학] 불안장애심리-1
 2  [심리학] 불안장애심리-2
 3  [심리학] 불안장애심리-3
 4  [심리학] 불안장애심리-4
 5  [심리학] 불안장애심리-5
 6  [심리학] 불안장애심리-6
 7  [심리학] 불안장애심리-7
 8  [심리학] 불안장애심리-8
 9  [심리학] 불안장애심리-9
 10  [심리학] 불안장애심리-10
 11  [심리학] 불안장애심리-11
 12  [심리학] 불안장애심리-12
 13  [심리학] 불안장애심리-13
 14  [심리학] 불안장애심리-14
 15  [심리학] 불안장애심리-15
 16  [심리학] 불안장애심리-16
 17  [심리학] 불안장애심리-17
 18  [심리학] 불안장애심리-18
 19  [심리학] 불안장애심리-19
 20  [심리학] 불안장애심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리학] 불안장애심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불안(Anxiety)이란?



Ⅱ.아동불안장애
1. 불안장애의 전반적인 증상 및 특징
2. 불안의 전반적인 원인
3. DSM-Ⅳ에서의 불안장애
1) 일반화된 불안장애 (GAD- Generalized Anxiety Disorder)
2) 분리 불안장애 (SAD- Separation Anxiety Disorder)
3) 특정 공포증 (Specific Phobia)
4) 사회 공포증 (Social Phobia)
5) 강박장애 (OCD- Obsessive Compulsive Disorder)
6) 틱 장애 (Tic-disorder)
7)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4. 불안장애의 치료



Ⅲ. 결론



[부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불안(Anxiety)이란?
불안 • 공포(fear) : 현재의 위험에 대한 현재지향적인 정서 반응
• 불안(anxiety) : 위협에 노출 될 수 있는 앞으로 다가올 사건에 대한 통제 부족과 염려를 수반한 미래 지향적인 감정상태
• 급성불안(panic) : 어떤 뚜렷한 위협이나 위험이 없을 때에 발생하는 싸움/도주 반응의 뜻하지 않은 일련의 신체 증상

은 누구나 생활 속에서 흔히 경험하는 불쾌하고 고통스러운 감정이다.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를 해야 하거나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있을 때 우리는 불안감을 느낀다. 뱀이나 지네와 같은 위험한 동물을 만나게 되거나 떨어지면 크게 다칠 수 있는 가파른 바위를 오를 때 우리는 두려움을 느끼고 긴장하게 된다. 이처럼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는 위협적이고 위험한 상황에서 우리가 경험하게 되는 정서적 반응이 불안이다. 불안을 느끼면 우리는 부정적 결과가 일어나지 않도록 긴장을 하고 경계를 하며 조심스런 행동을 하게 된다. 그래서 위협적인 상황을 벗어나게 되면 안도감을 느끼고 긴장을 풀며 편안한 기분으로 되돌아가게 된다. 이처럼 위험한 상황에서 적절한 불안을 느끼는 것은 매우 자연스럽고 정상적인 것이다. 즉, 불안은 위험하거나 위협적인 상황에서 우리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경계태세를 취하게 하는 적응적인 반응인 것이다.

◎ 정상적인 불안(Normal anxiety)
위에서 불안을 정의 한 것과 같이 현실적으로 위험을 내포한 위협적인 상황에서 불안을 느끼는 것은 자연스럽고 적응적인 심리적 반응이며 이를 정상적인 불안(Normal anxiety)이라고 할 수 있다.

◎ 병적인 불안(Pathological anxiety)
하지만 어떠한 불안이 너무 민감하거나 잘못되어 수시로 일어나게 되면 우리는 불필요한 경계태세를 취하고 과도하게 긴장하게 되며 혼란 상태에 빠질 수 있다. 이처럼 불안 반응이 부적응적인 양상으로 작동하는 경우를 병적인 불안(Pathological anxiety) 이라고 할 수 있다. 병적인 불안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정상적인 불안과 구별될 수 있다.

첫째, 현실적인 위험이 없는 상황이나 대상에 대해서 불안을 느끼는 경우.
둘째, 현실적인 위험의 정도에 비해 과도하게 심한 불안을 느끼는 경우.
셋째, 불안을 느끼게 한 위협적 요인이 사라졌음에도 불안하고 불안이 과도하게 지속되는 경우.

Ⅱ.아동불안장애
불안장애는 아동과 청소년의 가장 일반적인 정신적 문제 중의 하나로서 높은 출현율과 관련문제에도 불구하고 진단이나 치료는커녕 관심조차 받지 못한다. 이는 아동의 정서 발달에서 공포와 불안이 흔히 나타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인한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불안장애가 두드러진 특징을 갖지 않기 때문에 관심을 받지 못하였다. 그밖에 품행 문제와 같은 다른 아동장애와 마찬가지로 불안 역시 사람들이나 재산에 폐해를 거의 주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다.
오랫동안 심리학과 의학에서 아동공포에 관해 연구해 왔지만 아동의 불안장애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비교적 최근에 이루어졌다. 아동의 불안은 오랫동안 가볍고 일시적인 장애로 간주되어 정상적인 생활 경험에서 초래된 단기적 괴로움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다고들 한다. 그러나 이러한 일반적인 생각과는 달리,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불안장애가 있는 많은 아동들과 약한 정도의 불안증상을 경험한 아동들이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적응에서 계속 문제를 보인다.
안창일의 연구 안창일, 오윤희, 오상섭,“성인 불안장애 환자에서의 아동기 시절 불안장애 과거력 및 그 유무에 따른 임상양상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004.
에서는 성인 불안장애 환자에게 있어 아동기 시절 불안장애 과거력을 회고적으로 진단하고, 그 유무에 따른 임상양상의 차이(다른 정신과적 장애와의 동반이환 및 전반적인 기능 정도, 장애로 인한 곤란도, 발병연령과 만성화 정도, 그리고 불안 및 우울정도)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성인 사회공포증과 공황장애 환자 전체에서의 아동기 시절 불안장애 과거 유병율은 37.3%였다. 특히 사회공포증 환자의 경우 거의 반수에 가까운 48.1%가 아동기에도 불안장애가 있었을 뿐 아니라, 그 중 84%는 성인장애와 동일하게 사회공포증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참고문헌
권석만.『현대 이상심리학』. 학지사. 2003.
김순진 ․ 김환.『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학지사. 2003
김은정 ․ 김지훈. 『별것도 아닌데 왜 이렇게 두려울까 - 특정 공포증』. 학지사. 2000.
김은정. 『남 앞에 나서기가 힘들어요 - 사회공포증』. 학지사. 2000.
김청송. 『정신장애 사례연구 - DSM,-IV를 중심으로』.학지사. 2002.
김태련 외 공저. 『발달장애 심리학』. 학지사. 2003.
송영혜 ․ 조현재 ․ 조현춘 공역.『아동이상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6.
염숙경. 『아동의 특성과 문제별 아동상담과 놀이치료』.상조사. 1992.
오윤희 ․ 안창일 ․ 오강섭. ‘성인 불안장애 환자에서의 아동기 시절 불안장애 과거력 및 그 유무에 따른 임상양상의 차이’. 한국심리학지(임상). 2004.
이숙희 ․ 고인숙 공저. 『아동놀이치료』. 교육아카데미. 2007.
이용승 ․ 이한주. 『헤어나올 수 없는 반복의 굴레 강박장애』. 학지사. 2000.
채정민 ․ 신응섭 공역.『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의 통합적 접근』. 하나의학사 1996.
Fester.C.B 저 (1974). 김보경 ․ 박연균 ․ 정대영 ․ 조현춘 공역, 『아동기 행동장애』성원사. 1990.
Rita Wicks-Nelson 외 공저. 정명숙.『아동기 행동 장애』. 시그마 프레스. 2001.
Robert D.Friedberg ․ Jessica M. Mcclur 저. 정현희 ․ 김미리혜 공역.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인지치료』.시그마프레스. 2007.

우리신경정신과의원 http://www.goodbye-stress.co.kr
푸른신경정신과의원 http://purunmaum.com/
이보연 아동상담센터 http://www.sangdam.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