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사] 보아스(Franz Boas)- 문화의 맥락

 1  [인류학사] 보아스(Franz Boas)- 문화의 맥락-1
 2  [인류학사] 보아스(Franz Boas)- 문화의 맥락-2
 3  [인류학사] 보아스(Franz Boas)- 문화의 맥락-3
 4  [인류학사] 보아스(Franz Boas)- 문화의 맥락-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류학사] 보아스(Franz Boas)- 문화의 맥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보아스의 생애
1) 파파 프란츠
2) 배경
2. 이론
1) 문화
2) 문화영역 Culture area
3) 역사적 특수주의 historical particularism
4) 문화상대주의 cultural relativism
5. 보아스의 영향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보아스의 생애
1) 파파 프란츠
Franz Boas는 1858년 7월 9일 프로이센 베스트팔렌 민덴에서 태어나 1942년 12월 22일 뉴욕에서 생을 마감하였다. 독일에서 태어났지만 미국의 인류학자로서 20세기에 주류를 이룬 상대주의적이고 문화중심적인 인류학을 수립하였다. 또한 그는 1899년에서 1942년까지 뉴욕 컬럼비아대학교 교수로 있을 동안, 이 대학의 인류학과를 미국 최고의 학과로 만들었다. 20세기 인류학의 방향을 잡은 보아스는 미국의 인류학을 발전시킨 여러 학자들의 위대한 스승으로 대다수의 제자들이 그를 “파파 프란츠”라고 불렀다.

2) 배경
상인의 아들로 태어난 보아스는 어릴 때부터 몸이 약해서 대부분의 시간을 책을 읽으며 보냈다. 그의 부모는 1848년 혁명의 이념을 신봉하는 자유사상을 가진 진보주의자들이었다. 보아스는 유대인이었지만 완전한 독일인으로 자랐다. 5세 때부터 식물학·지리학·동물학․지질학․천문학 등 자연과학에 관심을 가졌다. 민덴 김나지움에서 공부하는 동안 문화사에 깊은 관심을 가졌으나 학교에서 문화사를 배운 것은 아니었다. 하이델베르그·본·킬 대학에서 관심에 따라 여러 학문을 배웠으며, 1881년 킬(Kiel)대학에서 물리학과 지리학(바닷물 색깔에 관한 연구)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참고문헌
Barnard, Alan 著, 김우영 譯, 2003《인류학의 역사와 이론》서울 : 한길사.
Moore, Jerry D. 著, 김우영 譯, 2002《인류학의 거장들》서울 : 한길사.
Gabarino, M. S. 著, 한경구․임봉길 譯, 1994《문화인류학의 역사》서울 : 일조각.
Keesing, Roger M. 著, 전경수 譯, 1996《現代文化人類學》 서울 : 玄音社.
이야베 쓰네오 엮음, 이종원 譯, 1987《문화를 보는 열다섯 이론》서울 : 인간사랑.